brunch

매거진 IT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 Genius Apr 16. 2021

정직한 수디오 엣트(Sudio ETT)
사용기

엣트가 정직하다는 의미. 정직한 소리와 노이즈캔슬링


일주일간 수디오 엣트를 사용해보았다.

사용한 공간은 실내, 지하철, 야외(운동), 카페, 차량 등 웬만한 시나리오에선 다 써본 것 같다. 


전체적으로 만듦새가 좋고, 만족스러웠다.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이어폰이다.

다행히도 아직까진 눈에 띄는 결함은 없었다. 

굳이 장점과 단점을 뽑자면 다음과 같다.


장점
1. 밸런스 잡힌 음감
2. 저음/중음역대까지 폭넓게 커버하는 노이즈 캔슬링 성능
3. 좌우 유닛 교차 연결이 빠르고 안정적.

단점
1. 자체 앱의 부재
2. 노이즈 캔슬링 안내 메시지가 간혹 끊김

아래 사용기에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들어가기에 앞서,
음질 및 음감은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본인의 청음 민감도, 취향 및 착용 방식 외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실제로 듣는 소리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청음 및 착용감은 참고용으로만 받아들여주십시오.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력 기기: Galaxy Z Fold 2 5G
2. 무선 코덱: SBC
3. 리시버: Sudio ETT, 기본 연결 상태(모든 블루투스 디폴트 값)
4. 환경: 실내(ANC OFF), 야외/지하철/차량 내/카페 등 (ANC ON)

1. 음질 및 노이즈 캔슬링 성능

 

1.1 전체적인 음감 

균형 잡힌 음감으로 듣기 거북한 소리가 없다. 

기존의 수디오 이어폰은 저음 강조형 사운드로, 비교적 저음이 뭉그러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 수디오 엣트에서는 확실히 균형 잡힌 사운드를 제공한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튜브 뮤직과 스포티파이.


여기서 균형이란 플랫을 지향하는 소리가 아닌, 기존 수디오 이어폰 대비 편향된 소리가 적다는 의미이다. 

적당히 킥을 줄 필요가 있는 저음에선 깔끔하게 끊어주고, 고음을 쏘아줄 필요가 있을 때도 곧잘 시원하게 소리를 내주었다. 


싱글 DD(다이내믹 드라이버)이므로 명확한 구분 감이나 청량한 고음을 기대할 수는 없었지만 기대 이상의 소리였다.

비대면 프로그램/활동으로 인해 부쩍 증가한 무선 이어폰의 수요

아무런 음악을 틀지 않고 대기하는 순간에도 화이트 노이즈 및 잡음이 없었다. 또한 음악을 멈췄다가 다시 재생하거나, 음악을 넘길 때도 초반에 음원이 씹히는 현상이나 소리가 깜빡이며 스마트폰과 다시 연결되는듯한 느낌 없이 연결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음질 총평

플랫 하진 않고 여전히 살짝 저음 위주의 튜닝,
하지만 기존의 수디오 이어폰에 비해 밸런스가 잘 잡혔으며,
 무난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음.

풍부하고 편안함 음색.


1.2 노이즈 캔슬링 성능

사실 노이즈 캔슬링이 주인공이다. 

정확하고 뛰어난 음질보다는 편리성에 중점을 둔 제품이기에 노이즈 캔슬링을 주로 주목해야 하는 것이 맞긴 하다.

노이즈 캔슬링 두줄 요약

[충분히 만족할만한 노이즈 캔슬링 성능]
[안정적인 노이즈 캔슬링 튜닝]
스마트워치와 페어링 하여 사용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

노이즈 캔슬링은 상당한 수준이다. 

아마 수디오에서 만든 첫 노이즈 캔슬링 제품으로 보이는데, 이 정도면 만족할만하다.


이전에 사용해본 제품은 에어팟프로, 소니 WI-1000x, Bose Quietcomfort 35 ii, 소니 Hear.on ANC 등으로 분명 수디오 엣트보다는 고가 제품은 맞다. 

또한 중국제 가성비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나 저가 제품도 많이 사용해보았다. 


그중에는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노이즈 캔슬링...?이라고 의문이 들만한 제품도 있었다. 특히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 


노이즈 캔슬링을 켜면 살짝 가벼워지는 베이스 

노이즈 캔슬링을 활성화하면 베이스가 살짝 가벼워지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노이즈 컨트롤이 시작된다. 

음성 안내는 영어로 나오며, 효과음만 나오는 일부 이어폰에 비해 노이즈 캔슬링 on/off 여부가 확실하다.

엣트부터 시계방향으로 갤럭시 버즈 라이브/ QCY / Sudio 톨브 / 에어팟 프로


큰 소음이 잦은 대중교통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

수디오 엣트의 노이즈 캔슬링은 튜닝이 잘 잡힌 편이다. 거슬리는 경우가 많이 없었으며, 저음부터 중역대까지 확실히 잡아주었다. 노이즈 캔슬링 특유의 먹먹함은 적은 편이다. 노이즈 캔슬링에 어지러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에서도 쓸만한 노이즈 캔슬링임에는 분명하다.

실제로 수디오 엣트 하나만으로 하루 종일 사용했으나, 다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이 생각나지 않을 만큼 만족스러웠다. 


안정적이고 정확한 노이즈 컨트롤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경우 노이즈 캔슬링을 켜면 중역대의 소음이 조금 증폭되는 튜닝이었고, 소니의 WI-1000X의 경우 순간적으로 큰 저음(버스 충격음)이 들어오면 그만큼 크고 짧은 반대파를 만들어내는데 시간이 걸려서 이질감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었다. 

수디오 엣트는 위에 나온 문제들은 느껴지지 않았고, 성능 자체는 소니와 거의 유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대했던 것보단 확실히 좋은 노캔 성능이었다. 

오랜만에 타는 지하철

노이즈 캔슬링의 감각을 설명하는 것은 참 뜬구름 잡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소음이라고 느끼는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기에, 직접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듣는 것이 백번 낫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총평은 다음과 같다.


노이즈 캔슬링 총평

먹먹할 정도로 압도적인 노이즈 캔슬링은 아니나,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소음을 컨트롤함

부담감 없이, 정직하게 소음을 잡아주는 편
대중교통에서도 확실한 성능을 발휘




2. 실사용의 편리함과 배터리


2.1 편리함 및 부가기능

우선 기기와의 연결은 빠르고 정확했다. 

블루투스 5.0 기반으로 케이스에서 꺼냄과 동시에 기기와 연결되었으며, 지하철 및 버스와 같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재생되었다. 

유닛 충전 중...

좌우 싱크 어긋남, 연결 끊어짐과 같은 치명적인 문제는 없었다. 

또한 이어폰을 한쪽씩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좌우를 번갈아가며 케이스에서 꺼냈다 넣었다를 의도적으로 반복했음에도 안정적으로 연결을 유지하며 음악을 재생하였다. 


다만 노이즈 캔슬링 on/off시 재생되는 안내 메시지가 나오다 끊어지는 경우가 있었으나, 며칠 사용 이후에는 그런 일은 없었다. 

물론 거의 노이즈 캔슬링 on 상태로 사용하기에 전환할 일이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자체 앱이 제공되지 않고 이어폰을 단독으로 사용해야하는터라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다는 게 살짝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사실 무선 이어폰에선 전용 앱을 지원하는 경우는 거의 없긴 하다...


2.2 착용감

이전 개봉기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유닛은 작은 편은 아니다.

다만 소니 WF-1000X와 같은 거대한 유닛과 같이 무겁다는 느낌은 없다. 

크기는 다소 있는 편이지만 착용 시 매우 편하고 가벼운 유닛이다. 


크다, 편하다, 가볍다.
다만, 이어팁을 자신에게 딱 맞는 것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중요.


버튼을 누르는 감각은 가벼운 편이다. 가볍고 클릭감이 있게 눌리며, 누를 때 귀에 전해지는 압력은 거의 없었다. 

다만 이어팁이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조금 얇게 제작된 만큼, 자신에게 맞는 팁을 찾아 견고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음질과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편안함 착용감. 무광 소재로 미끄럽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됨.


2.3 배터리 실사용 시간

하루 1-2시간씩 사용하여 일주일 가량 사용하였다. 

평균 1.5시간으로 잡고 7일이니, 러닝 타임은 10시간이 조금 넘었고 아직 배터리가 조금 남아 있다. 


미사용 대기시간 동안의 배터리 감소를 고려하고, 중간에 충전을 별도로 하지 않음에도 배터리 잔량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였다.

스마트폰은 아이폰 12 미니.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것도 배터리의 유지에 도움이 되었다.

케이블을 찾을 필요 없이 차량의 무선 충전 패드나, 방이나 사무실의 무선 충전 패드에 잠깐 올려놓더라도 며칠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가 금방 차오른다. 


편의성 및 부가기능 총평

편안한 착용감
 넓은 이어팁 선택 사항
전용 앱의 부재는 아쉬움
오래가는 배터리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




3. 경쟁작에 비해 뛰어난 상품성은...?


이쯤 되면 이제

"그래서 수디오 엣트가 다른 이어폰보다 뭐가 나은 건가?"

라는 의문이 나올 때가 되었다. 

엣트/톨브/버즈라이브/에어팟프로/QCY-??(기억 안 남)


일단 20만 원 이하의 가격대에서 노이즈 캔슬링을 제공하는 무선 이어폰 자체가 많지가 않다. 

국내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고 제한한다면 그 수는 거의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다.

그마저도 제대로 된 노이즈 캔슬링을 제공한다고 보장할 수 없는 브랜드이거나 병행 수입되어 AS 여부도 불투명한 경우가 상당하다. 


Sudio는 2012년부터 스웨덴에서 출발한 오디오 제품 중점 제조사, 3년간의 보증 워런티(Sudio Sphere), 국내 정식 수입/국내 발송으로 일부 제품의 불안요소를 싹 걷고 시작한다. 


갤럭시 버즈 프로의 경우에도 20만 원 초반대, 에어팟프로가 비싼 건 누구나 안다.

반면 수디오 엣트(Sudio ETT)는 가격 면에서도 확실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모션 코드 'saesoriett'를 사용하면 15% OFF를 받을 수 있기에 수디오 엣트의(Sudio ETT) 실 구매가는 17만 원으로 내려온다. 




전작에 비해 확실히 밸런스 잡힌 음질, 기대 이상의 노이즈 캔슬링,
무선충전 지원 케이스 및 긴 배터리 러닝타임.  

딱히 흠잡을 곳이 없는 제품이고, 가격대도 납득 가능한 선을 유지하고 있다. 

이것보다 더 저렴하면서 고가 이어폰급 성능을 원하는 건 사실상 도둑이나 다름이 없다... 고 본다. 


어찌 되었든 성능과 가격은 타협을 봐야 하고,

그 절충안은 수디오 엣트(Sudio ETT)라고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볼 수 있겠다.


Sudio ETT 노이즈캔슬링 무선 이어폰
21년 4월 20일 포스팅 업데이트 - 수디오 엣트(Sudio ETT) 특별가격 및 무선충전기 증정 이벤트 시작.

엣트 정가 19.9 -> 특별가 14.9

+5.6만원 상당 무선 충전기 증정(Sudio LADD+)

+프로모션 코드 'saesoriett'로 15% OFF 중복 할인 가능

+무료 배송 (국내 발송, 2-3일내 수령)

=최종 구매가 12.7만원 (엣트 본체 + 무선충전기 + 추가 15%할인)


*특별가는 한정된 물량으로 진행하여 조기종료될 수 있음

*특별가는 본 포스팅과 무관하며 수디오 자체로 진행하는 이벤트

*포스팅 프로모션 코드 'saesoriett'로 중복 할인 가능 (중요)


본 리뷰를 통해 Sudio ETT를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할인 코드가 제공됩니다. 아래의 코드는 Sudio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적용하실 수 있으며, 국내 배송으로 빠르게 배송됩니다. 


15% OFF 할인 코드 - 'saesoriett'


공식 홈페이지 및 구매처 - https://www.sudio.com/kr/ett-anc

- 해당 리뷰는 제품 리뷰를 위해 Sudio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 
- 글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에디터가 직접 촬영한 것입니다.
-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sudio, #수디오, #수디오엣트, #sudioett, #AD, #블루투스이어폰, #와이어리스이어폰 #제품제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