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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S May 16. 2022

효과적인 마케팅를 위한 두 가지 글쓰기 방법

카피라이팅과 콘텐츠 라이팅은 어떻게 다를까?

카피라이팅과 콘텐츠 라이팅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두 가지 필수 요소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둘 사이의 차이점을 잘 알지 못한다. 이 글에서는 카피라이팅과 콘텐츠 라이팅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 사이에서 어떤 직무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인가?

카피라이팅(Copywriting)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광고를 클릭하는 등 고객에게 특정한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글쓰기다. 카피라이터는 독자들이 광고 중인 제품을 구매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특정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메시지를 작성한다. 때문에 카피라이팅은 짧고, 대화형 어조로 작성된다. ‘당신’ 혹은 ‘당신의 것’과 같은 구절을 포함하는 경우도 많다. 카피라이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글에 에너지를 더하기 위해 능동적인 보이스 앤 톤을 사용한다.

- 특정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간결하게 글을 쓴다.

-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사용한다.

-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콘텐츠 라이팅은 무엇인가?

콘텐츠 라이터들은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것보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읽기 쉬운 텍스트를 생산하는 데 관심을 기울인다.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보다는 청중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집중한다. 이는 종종 관심 주제에 대한 데이터 중심 연구를 통해 진행된다. 콘텐츠 라이터들은 웹사이트 또는 온라인 기사, 블로그 게시글 및 웹 페이지를 제작한다. 내용 작성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능동적인 보이스 앤 톤을 사용해 주요 메시지를 강조한다.

-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언어를 사용해 읽는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집중한다.

- 콘텐츠당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간결한 글쓰기를 지향한다.

-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관련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카피라이팅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카피라이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 직접 발명된 제품이든,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든 상관 없다. 카피라이터는 설득력 있는 언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매출을 증가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카피라이터는 회사와 브랜드를 위한 광고 캠페인에 필수 역할을 하며, 회사의 홍보 메시지에 에너지와 신뢰성을 더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매출을 올리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콘텐츠 라이팅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콘텐츠 라이터는 읽는 사람에게 복잡한 주제나 이슈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를 만들고, 데이터 중심 연구나 대화형 글쓰기를 통해 즐거움을 준다. 콘텐츠 라이터의 역할은 무엇보다 독자들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독자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되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구글과 다른 검색 엔진이 색인화할 수 있는 새롭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 기업의 가시성을 높인다.


성공적인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카피라이터가 되고 싶다면, 메시지를 가능한 한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간결하게 써야 한다. 카피라이터는 읽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를 만들고, 그들이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단어가 메시지의 의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고,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빡빡한 마감 시간 속에서 작업하고 단어 수를 엄격하게 맞춰야 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 기술은 필수다. 카피라이팅은 심리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단어나 문구를 사용해 독자를 설득한 목적이 있는 글쓰기이기 때문에, 마케팅과 사용자의 사고 방식에 대해 더 배우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좋아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카피라이팅은 시장 조사와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직업에서 사용될 수 있다.


성공적인 콘텐츠 라이터가 되려면

콘텐츠 라이터가 되고 싶다면,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복잡한 주제를 갖고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을 사로잡고 즐겁게 할 수 있는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돼야 한다. 이들은 종종 마감일이 촉박한 상황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 관리 기술과 조직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콘텐츠를 작성하는 일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뿐만 아니라 연구를 즐기고, 데이터를 활용한 작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또한, 각종 경쟁사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자신만의 고유한 목소리를 찾는 데 집중해야 하며, 이를 통해 읽는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들은 언론, 홍보, 미디어 산업의 작가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글쓰기 유형을 찾는 방법

아마 많은 사람들은 카피라이팅과 콘텐츠 라이팅 사이에서 어떤 글쓰기를 계속해야 할지 고민할 것이다. 카피라이터와 콘텐츠 라이터 모두 능숙한 시간 관리 기술과 조직 능력뿐만 아니라 디테일한 사항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역량이 필요하다.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면, 카피라이팅은 설득력 있는 언어에 대해 높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반면, 콘텐츠 라이팅은 복잡한 주제를 더 길고 자세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스스로 생각해보면 좋을 것

- 높은 연봉과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서 일하는 것에 동기부여를 받고 있다면 카피라이팅이 아마 더 적합할 것이다.

- 업무를 위해 데이터를 연구하고 사용하는 것을 즐긴다면 콘텐츠 라이터에 더 적합할 것이다.


두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한 경우, 콘텐츠 라이터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결론

카피라이팅이든 콘텐츠 라이팅이든 경쟁사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자신만의 목소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피라이터는 독자에게 심리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언어를 사용해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콘텐츠 라이터는 복잡한 주제를 더욱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카피라이터는 압력이 더 심한 곳에서 일을 할 수 있지만(더 많은 돈을 받기도 한다) 콘텐츠 라이터는 독자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만족감을 느낀다.



해당 글은 미디엄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원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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