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 Aug 17. 2023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시작하는 쉬운 방법 : 리스틀리

웹 크롤링 서비스 리스틀리로 비즈니스 전략에 새로운 변화 주는 방법

웹 스크래핑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초창기에는 웹 스크래핑은 지금과 같이 일반 사용자들이 데이터 크롤링을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주로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을 증진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활용되었어요. 웹 페이지 텍스트를 로컬 파일로 복사하는 것으로 매우 비효율적이었고 비즈니스 적으로는 활용하기 어려운 개념이었죠. 


점차 데이터 수집, 관리 등 데이터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면서 손쉽게 웹사이트 데이터를 스크랩하는 기술이 점차 발전하게 되었고 오늘날 리스틀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


마케팅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데이터의 역할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을까요? 이때 웹 데이터 크롤링 서비스가 강력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크롤링이란? 


데이터 크롤링은 웹 상에서 정보를 탐색하고 데이터를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크롤링 서비스를 통해서 여러 개의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된 데이터 정보는 텍스트, 이미지, 링크, 테이블 등 다양한 형식으로 포함됩니다.





리스틀리는 데이터 크롤링 서비스 중 하나로, 다양한 웹 사이트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리스틀리를 통해 웹 사이트에서 제품 정보, 가격, 고객리뷰 등을 클릭 몇 번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크롤링 서비스 리스틀리를 활용한
마케팅 진행 시의 
장점 5 


- 시장 조사 및 경쟁사의 가격 모니터링

마케팅에서 시장조사와 경쟁사의 가격 모니터링은 굉장히 중요한 전략입니다. 리스틀리의 웹 크롤링 서비스를 활용하면 경쟁사의 제품 가격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시장 동향과 경쟁사 전략을 파악해 적극적으로 시장에 대응하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리스틀리 소개 이미지



- 빠른 속도와 효율성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리스틀리는 자동으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마케팅 전략을 위한 raw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여러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빠르게 가져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의 경우 아마존과 같은 쇼핑몰의 제품 정보나 리뷰와 같은 데이터를 몇 분 안에 수백 개까지 구조화된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신규인력을 투입하는 대신 자동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데이터 수집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에도 일회성 설정 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기에 업무 리소스도 절약할 수 있죠. 



-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활용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 채널이 결정하면 리스틀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을 자동화할 수 있음으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경쟁사 웹사이트 주요 키워드 리스트 구축 등 SNS와 SEO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의 유연한 형식

리스틀리는 데이터를 사용자가 필요한 형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정제하고 원하는 형태로 가공할 수 있고, 다양한 파일 형식(EXCEL, CSV, HTML) 등으로 데이터를 추출하여 데이터 관리, 분석 및 시각화 시스템과 호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크롤링의 장점을 알아도 
마케팅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 


데이터 크롤링은 마케팅 외에도 비즈니스 분야 전략적인 기회를 제공하지만, 고도화된 데이터 크롤링 서비스는 프로그래밍 지식을 필요로 하기에 기업 내에 해당 역량을 갖춘 인력이 부족해 활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크롤링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 정제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잘 관리하지 않을 경우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한 데이터로 인해 오히려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 될 수 있죠. 



- 시스템 통합 문제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 수집 방법이나 솔루션이 이미 확립되어 있을 경우, 새로운 데이터 크롤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용과 노력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스틀리로 수집한 데이터는 Excel 및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으로 내려받을 수 있고 HTML 업로드 API 내보내기 등의 데이터 연동 및 통합이 자유롭습니다. 



- 높은 비용
데이터 크롤링을 위한 서비스 유지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 지속적으로 활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스틀리에서는 무료플랜을 제공하고 있어 소규모의 데이터 수집을 진행에 용이합니다. (가격정책 보러 가기)



데이터 크롤링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경우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지, 그 데이터로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기반입니다. 목표와 데이터 활용 방안을 가지고 있다면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리스틀리를 통해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스틀리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시작해 보세요


리스틀리를 활용하여 데이터 주도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세요. 웹 크롤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정의한 후 리스틀리의 웹 크롤링 서비스를 활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 10% 할인된 가격으로 리스틀리를 사용해 보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리스틀리x한나 특별 프로모션 안내 
본 포스팅의 프로모션 URL을 통해 리스틀리를 1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소규모 기업을 위한 SaaS 마케팅 팀빌딩 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