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esig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bum Byun Jan 14. 2016

WEB. MOBILE. DESIGN

디자이너가 알아야 하는 것.

#01

저는 디자이너 입니다. 소개에도 말씀드렸듯이 지금은 UI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디자인도 하고 PC에 최적화된 디자인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 이상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웹디자인을 못해요.'

'저는 모바일앱 디자인을 못해요.'


대기업이든 에이전시든 외팔이 디자이너가 너무나 많습니다. 모바일쪽으로만 치우쳐 있던지 PC웹쪽으로만 치우쳐 있던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충격이였습니다.


저는 웹이 모든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바일웹이 있고 모바일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되는 프로세스를 이해만 하고 있다면 디자인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이 대세라고 웹을 할 줄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모바일이 중요한게 아니라 사용자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그림만 그리던 시절 - 디노마드 부산 강연중 장표.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디자인을 한다면 공부해야 합니다. 개발을 할 수 있을 정도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어떤방식으로 만들어 지는지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공부도 어느정도는 해야합니다.


- iOS APP개발이 어떻게 되는지?

- 안드로이드 APP개발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 지는지?

- 개발자가 어떤 형태의 가이드 문서를 보고 개발하는지?

- 현재 개발 트렌트는 어떤지?

- 개발에서 가능한 인터렉션 수준은 어떤지?


물론 혼자 터득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협업을 통해 하나씩 하나씩 배워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업무가 끝났다고 해서 프로젝트가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설계 - 디자인 - 마크업 - 개발 이 협업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합니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단순하게 그림만을 그리는 것도 아니고 모바일만 디자인 하는것도 아니고 PC만 디자인 하는게 아닙니다.

디바이스, 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겁니다.  그 변화에 우리와 같은 디자이너도 항상 관심을 두고 학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일은 혼자하는 일이 아닙니다.

함께하는 하는 일입니다. 그게 가장 중요 핵심입니다.


--------------------------------------------------


Sabum Byun

-

Plus X Co-Founder & Creative Director

-

Pages

https://brunch.co.kr/@sabumbyun

http://blog.naver.com/sabum007

https://www.facebook.com/byunsabum

-

behance

http://www.behance.net/sabum

-

PlusX Website

http://plus-ex.com


email sabum@plus-ex.com

adresse 1F, 31-18, Cheongdam-dong, Gangnam-gu, Seoul, Kore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