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esig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bum Byun Jun 11. 2019

무슨 UI디자인 툴을 사용하나요?

Sketch - Adobe XD - Figma 

UI디자인은 툴은 가볍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사실 뭘 사용해도 상관없다. 자신이 편하면 그만. 나는 개인적으로 디자인 툴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써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Figma ( 피그마 )에 대해 살짝 체험한 결과를 공유해보겠다.


-

https://www.figma.com/

사이트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피그마는 협업에 대한 강조를 하고 있다. 한 줄의 링크로 작업하는 캔버스를 공유할 수 있고 심지어 Editing 할 수 있다. 아직 테스트 단계라 협업까지는 아니지만 디자인을 공유할 때 링크 하나로 내가 디자인하는 화면을 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했다.




내가 생각하는 장점은 이렇다.


1. 속도

Sketch는 기능과 UI가 점점 좋아지고 있지만 계속 고사양을 원하는 느낌이 든다. 자꾸 포토샵을 닮아가는 느낌이랄까 비트맵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면 굉장히 느려진다. 물론 모든 툴이 큰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하면 다 똑같이 느려지는건 사실이다.  XD는 굉장히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다. Figma와 XD는 거의 비슷한 퍼포먼스를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난 왜 Figma가 더 빠르다고 느껴질까....? 느낌적인 느낌일까? 아마도 웹상에서 바로 실행되는 편리함(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이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부분 때문인 것 같다. 솔직히 별차이 없는거 같긴하다. ㅎㅎ


2. 협업

아직 협업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내가 작업하고 있는 캔버스 공유가 링크 하나로 가능하다. View, Edit 둘 다 말이다. 함께 작업할 수 있다. 파일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규칙만 잘 정해놓는다면 좋은 디자인 협업 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다음 프로젝트는 이걸로...? )


3. 가격

물론 XD는 공짜다 ( 현재까지 ) 피그마도 개인작업까지는 공짜다 ( Editor 2명까지 ) 아래 요금표를 보면 이해가 빠르다. 월과금은 Sketch보다는 살짝 비싼 수준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한 달에 12-15불로 무제한의 프로젝트를 무제한의 Editors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Organization은 따로 개개인별 상담을 통해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있다. ( 아직 컨택 중 )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괜찮다. ( 물론 XD 공짜! 어도비 사랑해요! ㅋㅋ )



4. 기능

툴의 기능은 사실 거의 비슷비슷하다. 그리드를 조정해주는 기능. 모든 서체를 한 번에 변경해주는 기능. 반응형 디자인을 도와주는 기능. 이미지 에셋 하는 기능. 등등 Sketch,  XD, Figma 3개 툴 모두 비슷비슷하다. 각각의 장점들을 찾으려고 서로서로 노력하고 있다. ( 사용자는 이런 경쟁이 좋을 수밖에. ) 


5. OS

adobe XD와 마찬가지로 MAC, Window 모두 지원한다. Sketch는 왜 MAC만.... ?


-

Figma로 PlusX 웹사이트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진행하다가 링크로 멤버들에게 공유도 하고 있다. 새로운 툴을 사용해보고 공유하는 과정은 언제나 즐겁다. :)  전체 공유를 하고 피드백을 받고 싶지만 참겠... ㅋㅋ


Plus X Website  Renewal



Figma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유튜브로 가서 튜토리얼을 확인하자.

https://www.youtube.com/channel/UCQsVmhSa4X-G3lHlUtejzLA


Figma Download

https://www.figma.com/download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