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cony Review Oct 30. 2020

제품이 실패하는 이유 7가지

트위터를 보다가 어떤 PM이 올린 유튜브 링크를 보다가 재미있어서 간단하게 메모.


제품이 실패하는 이유로써 PM이 가지고 있는 7까지 편견/편향을 이야기한다. 


1. The Focusing Illusion for Products (문제에 대한 집착)


자신들이 찾아낸 문제들을 고객들에게  물어보고 그 문제의 존재를 확신하고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고객들도 문제가 있다고 했으니 투자도 들어가고 많은 인력들을 들여 그 제품을 만들어서 출시한다.


여기서 문제는 그 물어본 문제 외에 다른 문제들이 있었는지를 안 물어보았다는 게 실수. 만약 회사가 파악한 문제가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 리스트에서 우선순위가 아니었다면 당연히 출시되더라도 고객들이 그 제품을 바로 사용하지 않게 된다는 말. 회사가 파악해낸 문제를 과대평가하게 되는 걸 조심해야.


이것만 고치면 분명히 고객들이 반응을 보일 거야, 이 부분만 더 개선하면 아마 고객들이 움직일 거야 등 여러 가지 착오에 시달리는 걸 경계해야 한다는 뜻.


2. The IKEA Effect for products (직접 만든 게 짱)


아이키아 효과는 자기가 만든 가구를 개인들이 더 좋아하게 된다는 효과. 


제품도 마찬가지. 회사에서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든 제품일수록 자신들이 만들었기에 그걸 어떻게 서든 활용하려는 시도가 많아질 수 있다. 어려운 이야기지만 새로 만들거나,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뜻.


3. The Bias-for-Building Fallacy (뭔가를 꼭 개발하고 있어야 한다는 착각)


문제, 경쟁상대, 상품 성공에 필요한 다른 요소들을 무시하고서라도 어설픈 초안을 일단 개발이라도 시키게 되는 현상. 만약 직원들이 놀고 있다면 더욱더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노는 것보단 그래도 뭔가를 만드는 게 낫겠지.. 나도 사실 이렇게 생각하는 듯하다. 


4. The Execution Orientation Fallacy (큰 그림 vs. 오늘 당장)


일단 당장 할 수 있는 전략들 위주로 생각을 하다 보니깐 큰 그림을 보지 못하게 된다는 착오. 3번 착오와도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다. 어려워 보이는 전략은 한 달이 걸리니 일단 일주일 단위로 할 수 있는 전략부터 리스트하고 그중에 하나를 골라서 실행하게 된 다는 뜻. 


5. Maslow's Hammer (매슬로우 망치)


Abraham Maslow가 말했던 만약 가진 게 망치밖에 없다면 다른 모든 것을 못으로 착각하기 쉽다. 


어떠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기술 등 중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걸 쉽게 실행에 옮기게 된다. 그것이 적합한 상황이던 아니던. 가진 게 망치밖에 없는데 유리를 망치로 치면 안 된다는.. 


특히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이 하기 쉬운 실수. 이런 XYZ 숫자가 있고 이게 우리의 KPI를 잘 반영하라고 믿었으나 사실은 XYZ라는 통계밖에 없어서 그렇게 믿고 있는 걸 수도.


6. Russian Roulette for products (러시안룰렛)


남의 제품을 볼 때는 단점이 잘 보이지만 자신의 제품을 볼 때는 잘 안 보인다는 점. 다른 제품을 보면서 사용자의 보안 이슈가 바로 보이지만, 막상 자기 제품 개발할 때 그런 부분들을 얼렁뚱땅 넘어가진 않았는지? 


7. The Authority Approval Bias


미팅에서 인정을 받기 위한 미팅 내용을 마련하면 안 된 다는 점. 성공적인 미팅을 위해서가 아니라 성공적인 제품을 위해서 계획을 짜고 실행을 하여야 한다는 아주 기본적일 수도 있지만 회사에서 생활하다 보면 성공적인 미팅이 일상에 영향을 더 크게 주긴 하는 듯.


사코니 리뷰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b.com/saconyreview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jwK1LMqYJw&feature=youtu.b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