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Sacony Review Mar 18. 2021

대기업이 스타트업에 투자를해야 하는이유

사코니 리뷰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b.com/saconyreview

사코니 리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saconyreview/ 


Touchdown Ventures의 수장  Scott Lenet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Why corporations should invest in startups & not just buy them"을 보면서 간단히 메모. Scott은 VC출신으로 지금은 대기업들의 CVC를 설립하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10개 이상 CVC설립에 관여를 하였다고. 

CVC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 

https://brunch.co.kr/@sacony/76


대기업의 매니저들은 항상 이 질문을 한다고 한다.


"그냥 사버리는 게 더 심플하지 않을까요?"

스타트업을 M&A 하는 것과 CVC를 운영하는 것은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고 Scott은 설명한다. 이 두 전략을 비슷하게 생각하기에 많은 CVC들이 초반에 성과를 내지 못하고 고생을 한다고. 세꼭 지로 그 다른 점을 설명한다. 


1. 대기업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 

VC의 경우 대부분의 딜들이 실패하고 10-30%의 홈런 및 안타들도 리턴을 만든다. 하지만 M&A는 일단 이론적으로 거의다 성공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CVC를 통해 작은 체크로 리스크를 분산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2019년 VC 딜은 평균 약 $2.9m이었고 M&A 딜들은 약 $27.5m이었다. CVC는 약 1/10의 가격으로 옵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M&A와 VC 딜들을 이야기할 때 결혼과 비슷하다고 하는데 Scott은 M&A는 결혼과 더불어 시부모님까지 모시는 케이스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한다. 


2. 스타트업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 

스타트업들의 경우 매출, EBITDA, 캐시플로우 등으로 발류에이션을 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초기 스타트업은 다른 투자자들이 캡 테이블에 들어와 있는 경우가 있다. 스타트업과 VC는 upside를 보고 있기에 지금 현재 가격으로 M&A을 할 경우 자신들이 손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스타트업 창업자들도 대기업에 속하면 더 이상 자신들의 스타트업에 대한 컨트롤을 가질 수 있기에 꺼려하게 된다. 


3. 대기업도 스타트업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 

흥미로운 꼭지. 창업자가 떠나고도 대기업이 이어갈 수 있을 수준이 되려면 스타트업이 꽤 성장해야 한다. 스타트업이 대기업에 인수될 경우 창업자가 그 회사에서 보직을 유지하는 기간은 평균 2년이라고 한다. 


대기업은 이미 검증된 모델을 더 키우고 유통하는 데는 일가견이 있지만 그 정도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는 스타트업 모드가 훨씬 낫다. "Zero to One"의 Peter Thiel도 0에서 1까지 만드는이 1에서 100까지 만드는 것보다 어렵다고 했고 훌륭한 스타트업은 0에서 1을 만드는 창업자들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차이를 잘 이해해야지 M&A와 CVC라는 툴을 잘 쓸 수 있을 것이다. 

사코니 리뷰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b.com/saconyreview

사코니 리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saconyreview/ 


참조문헌: https://medium.com/touchdownvc/why-corporations-should-invest-in-startups-not-just-buy-them-196299d2438b

매거진의 이전글 아담 그랜트가 말하는 "고집 불통 리더"를 설득하는 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다른 SNS로 가입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