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cony Review Apr 23. 2020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신약 "트로델비" FDA 승인

Immunomedics의 IMMU-132 

Immunomedics (이뮤노메딕스)사의 IMMU-132 (성분명: Sacituzumab Govitecan-hziy)이 어제 미국 FDA로부터 Accelerated approval을 받았다. 적응증은 삼중음성 유방암의 3차 치료제이다. 



타임라인 

1) 2018년: 3상 결과 공유

2) 2019년 1월: FDA 승인 요청

3) 2019년 2월: NJEM 논문 발표

4) 2019년 6월: FDA로부터 승인 거부 

5) 2019년 12월: FDA 재 승인 요청

6) 2020년 4월: FDA 승인


쉽지 않은 길을 걸었고 그동안 사장도 바뀌고 여러 가지 이벤트가 있었지만 어쨌든 드디어 승인.


IMMU-132란?

상품명은 Trodelvy로 생소한 이름이지만 나름 캐치한 것 같기도 하다. 


트로델비는 Antibody Drug Conjugate ( 항체 약물 접합체)로써 Trop2라는 Antigen을 따라가서 세포독성 항암제인 Irinotecan의 대사물질인 SN-38을 세포 안에 넣어주는 배달 형식을 가진 약이다. 한마디로 삼중음성 유방암에 많이 발현된 항체 (참고로 Trop2는 삼중음성 유방암 90%에서 양성을 보인다고 함)를 따라가서 암세포 안에 약을 넣어주니 혈중농도에 의존해야 했던 이전 항암제에 비해 효율이 올라간다. 



효과

평균적으로 IMMU-132는 중간값으로 3개 이상 항암제를 이미 쓴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환우들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하였고 약 33%에서 부분 관해 이상을 보였다. SD까지 포함하면 약의 효과를 본 사람은 약 60-70%. OS의 경우 13개월로 삼중음성 유방암에서 유의미한 생존기간을 늘린 정말 오랜만의 약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전망

로슈사의 티센트릭 그리고 머크사의 키트루다와의 병용 임상도 시작하고 다른 암종에서도 활발하게 임상을 진행한다고 한다. 코로나 피크 때 $8이었던 이뮤노메딕스의 주가 ($IMMU)는 오늘 $30을 찍었고 아마 며칠 동안은 더 오르지 않을지. 참고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지역에선 Everest Medicine이라는 회사가 라이센스를 가져갔고 중국에서 임상 시작이 어제 발표되기도 하였다.  Everest가 한국에서 임상을 시작을 할지는 모르겠으나 당장 한국에서 쓰는덴 시간이 좀더 필요할 예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나가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