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인대 Jan 28. 2023

아름다운 독서모임

행복에 대하여

처음 만난 사람들끼리 먼저 읽었던 책은 미국인 여의사(말로 모건)의 호주 원주민들과의 사막 횡단 체험기인 무탄트 메시지였다.

<그곳에는 땅과 하늘 사이에 확실한 구분조차 없었다.

  마치 수채화로 그린 듯 하늘이 모래밭 속으로 희뿌옇게 녹아들어 가 있었다.     

  낮게 떠 있는 구름층 때문에 지평선에 외롭게 서 있는 나무 한 그루가 마치 흰 목도리를 두르고 있는 듯했다.> 

나는 이 구절을 회원들께 읽어 주면서 너무나 신비하고 아름다운 풍경이 연상된다고 이야기했고 다른 회원 한 분이 적극적으로 공감해 주었다.

거기에 힘을 얻어 후일 사막의 거센 바람에 휘청이는 나무 한 그루를 그렸다. 내가 읽어 준 구절에는 바람 이야기는 없었지만, 나의 상상 속에서는 거칠고 강한 바람이 그 나무를 거세게 밀어붙이고 있었고 그 한 그루의 나무는 구름 목도리를 두르고 꿋꿋이 서 있었다.   바람을 즐기면서. 






















가슴속에 들어있는 무언가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리고 행복은 우리의 일상일 뿐이다. 다 생각하기 나름일 뿐이기 때문이다.


김oo 회원님의 행복론은 이러하다.     

<행복은 우리의 일상이다. 늘 우리 곁에 붙어있다. 

운동을 하면서, 여행을 하면서, 음식을 먹으면서, 사우나를 하면서, 책을 보면서, 꽃을 보면서, 나눔을 하면서......

각자 좋아하는 행위를 하면서 행복을 느낀다.     

사소한 순간들 속에서 매 순간 행복을 느끼지만 익숙해진 우리는 이러한 것들이 행복인 줄 모르고 저 높은 곳에, 저 멀리에 어떤 것을 욕심내고 이루려 하고, 갖으려고 하다가 되지 않으면 불행하다고 한다.     

불행은 생각에서 온다.>   

  

그리고

윤oo 회원님의 행복은 이러하다.


                   [3분 행복]


     내가 언제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느냐고 

     묻는다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저녁 잠자리에 들려고

     침대에 누울 때인 거 같다     

     창으로 달빛이 은은하게 내 방안을 비추고

     약간 도톰한 이불이 주는 포근함이

     내 몸을 감싸 안아줄 때

     아~ 행복해!     

     잠자기가 약간 아쉬워지기까지 한다

     하루를 무사히 보낸 것에 감사하게 된다    

 

조oo 회원님은 참으로 섬세하고 감성적인 행복을 갖고 계신다.     

<지금 황금빛 저녁노을이 품은 푸른 바다를 보고 있어.     

지금은 가장 행복한 선물이야.  지금 느끼는 걸 조금 더 느껴 볼 거야.  >   


김oo 회원님은 이런 글을 남겼다.

<어느 회원분이 하신 말씀. "행복, 지금 이  순간 행복하지 않으면 더 이상 행복을 찾아다니지 말라" 유독 지치고 힘든 날이 있다. 그때 이 문장 한 번씩 떠올리기!!!>


작가의 이전글 아름다운 독서 모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