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각의 크기
창의력을 키우는 이유 첫 번째는, 생각의 크기를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 하나만으로, 성공 여부를 가릴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생각의 크기라는 것이 두뇌의 크기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는 것쯤은 잘 알 것이다. 생각의 크기란 쉽게 이런 것이다.
- 문제 상황 '가' 발생 > 문제 분석 > 해결책 3가지 수립 > 실행 > 피드백
- 문제 상황 '가' 발생 > 문제 분석 > 해결책 10가지 수립 > 실행 > 피드백
- 문제 상황 '가' 발생 > 문제 분석 > 해결책 30가지 수립 > 실행 > 피드백
문제가 발생했고 분석하여 해결책을 수립하고 실행, 피드백을 진행한다. 기업이든 일상생활이든 세밀하게 분석하면 모든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 해결책 3가지, 10가지, 30가지 수립이라는 차이가 있다. 바로 이 부분이 생각의 크기다.
동일한 문제에 대해서 3가지를 생각해낸 사람과, 30가지를 생각해낸 사람의 실행 결과가 같을까? 물론 같을 수도 있고 큰 차이가 벌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3가지를 생각해낸 사람 나름대로 결과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따라서 그 결과는 계속해서 다를 것이다. 더 좋은 결과, 더 나은 피드백, 더 간편한 실행 안을 수립하는 것은 해결책을 3가지 준비하는 사람보다는 30가지 준비하는 사람일 경우가 크다.
이것이 바로,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관심 갖지 못하는 창의력의 중요성이다. 창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창의력을 키우는 것에 시간과 비용을 쏟는 것에 대해서,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한다. 단지 3가지를 생각해낸 것으로 만족하고 결과를 받아들인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3가지와 30가지의 해결책과 실행의 간격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다. 강에서만 사는 미꾸라지가 바다 고래의 자유를 상상하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다.
생각의 크기가 확장하면 행동의 크기도 확장한다. 뭐든지 열심히 하고 있지만 여전히 현실에 불만족스러운 사람들이, 조금 더 빨리 성공 차선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을 키우는 것만큼 확실한 것이 없다. 생각의 크기는, 당신이 하는 그 일을 업그레이드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