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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Nov 03. 2023

피치, 상징적 행동

당신이 투자자라고 해보자. 사업 아이디어가 똑같을 때, 언제나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이는 창업가와 나약한 모습을 보이는 창업가 중 어느 쪽 회사에 투자하겠는가? 창업가가 약한 모습과 두려움을 보이면 투자자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인위적으로 이미지를 만든다는 개념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은 두 부류이다. 스티브 잡스처럼 여러 번에 걸쳐 큰 혁신을 일으키고 최고의 CEO로 이미 확고한 평판을 얻은 사람이거나, 은퇴하여 특별히 무엇인가 얻고 싶은 게 없는 사람들이다. 성공한 사업가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만든다. 리더가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직원과 투자자를 위해서도 올바른 행동이다.


피치를 할 때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 가지를 살펴보자.

1. 물건과 브랜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브랜드로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왼쪽 그림에서 마크 저커버그는 부스스한 머리, 늘 입는 회색티, 그리고 아무거나 집어 입은 듯한 후드티를 입고 있다. 후드티는 실리콘밸리의 패션이다. 스탠퍼드를 졸업하고 고액 연봉을 받으며 IT회사에 다니는 천재 엔지니어들이 후드티를 유니폼처럼 입는다. 그러나 오른쪽 사진에서 마크 저커버그는 정장을 입고 있다. 미국 의회에서 의원들을 상대로 신뢰를 주기 위한 옷차림이다.

    한 연구에서는 교수들이 똑같은 수업을 두 번씩 한 후 학생들로부터 교수의 강의능력을 평가하게 하였다. 모든 조건이 같았지만 한 번은 후줄근한 옷을 입었고 다른 한 번은 정장을 입었다. 실험 결과 학생들은 교수가 정장을 입었을 때 평균적으로 더 유능하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예외가 있다. 노벨상을 받거나 명망이 높은 교수들은 후줄근한 옷을 입었을 때 오히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외적인 모습으로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으며 상황과 청중에 따라 달라야 한다.


2. 문서

학위와 자격증은 능력을 암시한다.

마이클 샌들은 <공정하다는 착각>에서 현대인은 능력주의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대학 학위'에 목숨을 건다고 말한다. 학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리더가 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지배하고 있다. 이는 학위가 있는 사람은 물론 학위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무의식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고 한다. 능력주의 사회에서 학위와 자격증은 한 사람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마이클 샌들은 능력주의의 허점을 비판하지만, 그만큼 학위가 사람들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실이다.

피치에 최소 한 슬라이드는 창업자와 팀을 소개한다. MBA 로고나 고학력이 있다면 삽입하여 경쟁력을 암시할 수 있다. 한 창업 평가 심사위원은 '서울대 로고나 박사학위를 본다고 점수를 더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한번 볼 거 두 번 보게 된다'라고 말한다.

사업과 관련된 교육을 받았거나, 자격증, 인증서가 있다면 과하지 않게 어필하라.


3. 이해관계자

(좌) 엘리자베스 홈스 (우) 테라노스 피치자료

테라노스는 19살에 스탠퍼드 대학을 중퇴한 엘리자베스 홈스가 설립한 회사이다. 단 한 방울의 피로 통증 없이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였다. 엘리자베스 홈스는 처음에 스탠퍼드 대학에서 박사과정 학생을 영입했다.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투자자들로부터 600만 달러의 벤처 투자금도 얻었다. 테라노스는 스타트업임에도 기업가치가 한 때 90 억 달러에 달했고 홈스는 젋은 억만장자였다. 그러나 테라노스는 거대한 사기극으로 판정 났다.

    홈스가 설파하던 혁신은 전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스가 그렇게 많은 투자를 얻고 실체가 없는 회사를 다년간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이해관계자 덕분이었다. 테라노스의 이사회에는 조지 슐츠, 윌리엄 페리, 헨리 키신저 같은 전직 장관, 제임스 매티스 같은 장군, 빌 프리스트 같은 상원의원들이 있었다. 이 사회적으로 명성이 높은 인물들은 테라노스의 사업과 아무란 관련이 없었지만 투자자와 잠재고객들은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 테라노스의 피치 자료에 들어 있는 저명한 이해관계자들은 성공을 증명하고 보증하는 역할을 했다.

    테라노스는 잘못된 사례이다. 그러나 창업가의 좋은 네트워킹은 사업에 필요한 파트너를 찾거나, 우수한 직원을 찾거나, 투자를 받는데 실제로 중요한 요소이다. 회사의 이사회 구성원이 아니더라도 제시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가 있다. 예컨대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대기업이 있다면 피치 자료에 삽입하라. 보수를 받지 않는 멘토 또는 사업과 관련된 비즈니스 그룹과 관계를 맺고 있다면 이해관계자로 어필할 수 있다.


성공적인 창업가들은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야 한다. 상징적인 행동은 이미지를 만든다. 성공을 암시하는 물건과 옷차림, 공신력 있는 문서, 이해관계자를 확보하고 어필하라. 사람들이 창업가에게 기대하는 것을 보여주면 설득력 높은 피치가 된다.



피치 데크와 가장 많이 쓰이는 포맷에 대해 이어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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