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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Feb 02. 2024

생성형 AI 시장 한눈에 보기, 세쿼이아 보고서

세쿼이아 캐피털 Sequoia capital은 미국의 벤처캐피털 회사이다. 세쿼이아는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들에게 시드 단계, 초기 단계, 성장 단계의 투자를 전문으로 한다. 쿼이아에 따르면  생성형 AI 회사의 80%가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다음은 세쿼이아가 발표한 생성형 AI 시장 보고서의 요약이다. (원문 링크)


생성형 AI의 출현과 진화

생성형 AI는 '60년간의 무어의 법칙', '40년간의 인터넷', '20년간의 모바일과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해 형성되었다.

생성형 AI의 출현은 AI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기대에 못 미치는 AI의 성능과 윤리적 문제로 초기의 흥분은 회의감으로 바뀌었다.


성취와 문제

생성형 AI는 기록적인 시간 안에 1 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SaaS의 성장을 앞지르고 있다.

챗GPT나 Midjourney와 같은 생성형 AI는 높은 인기를 끌면서 성공했다.

빠른 성공에도 불구하고 많은 AI회사들은 경쟁우위가 부족하다.


AI는 Act1에서 Act2로 진화

초기에 생성형 AI는 기술주도였지만 현재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런 유형의 회사들로는 Harvey, Clean, Character, Ava가 있다.


시장 통찰과 문제

업데이트된 AI는 모델이 아닌 사용 사례별로 구성된다.

생성형 AI에 대한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를 장기로 유지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회사들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데이터 최적화를 위해 기술자들을 고용하여 AI를 활용한다.

새로운 기술과 도구들이 출현하며 고객기대와 모델 성능의 갭이 줄고 있다.

사용자 경험은 새로운 생성형 인터페이스, 편집, 시스템레벨의 최적화에 의해 진화하고 있다. 


결론

생성형 AI에 대한 흥분은 과대광고에서 진정 가치 있는 것으로 전환하고 있다. 

세퀘이아는 기술의 장기적 잠재력을 인지하고 생성형 AI의 유망성을 확신한다.

회사들이 AI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유된 전략들은 차세대 생성형 AI를 긍정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생성형 AI 지도 (출처: 세쿼이아 캐피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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