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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Jan 17. 2023

이메일 마케팅 글쓰기 원칙

비즈니스 이메일 글쓰기 원칙

글을 쓰고 독자를 찾는 일은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서점에서 대형 베스트셀러라고 하는 책도 전 국민에 1% 정도가 독자입니다. 예를 들어 유발하라리에 '사피엔스'는 꾸준한 베스트셀러로 현재까지 국내에서 70만 부 정도 팔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5,000만 인구 중 1.4%가 구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는 많은 연습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완벽한 이메일은 존재하지 않지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다음은 구글이 제시하는 이메일 쓰기 원칙입니다. 구글은 최대 이메일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고, 인공지능으로 스팸메일을 정확히 분류해 내고 있기 때문에 좋은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상대방이 이메일을 클릭하게 만들어라.

이메일 마케팅의 첫째 목표는 상대방이 당신의 이메일 링크를 클릭하고, 열고, 읽도록 확신을 주는 것입니다. 모든 이메일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가치를 담고 있어야 상대방이 참여합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던지, 재미를 주던지,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메일에 요소들은 의미 있어야 하고 상대방의 시간과 주의력을 낭비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제목

받는 사람은 편지함을 열었을 때 보낸 사람을 가장 먼저 확인하고 그다음은 제목을 읽습니다. 제목은 이메일의 첫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이메일 제목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간결하게 써라:- 제목은 총 6~10 단어이어야 합니다. 만약 너무 길면 잘려서 다 보지 못합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라:- 읽는 사람이 이메일의 내용을 궁금하도록 써야 합니다. "이 물건을 장바구니에 남겨두기에 아깝습니다"라는 메일을 받아 본 적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에서 관심 있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다가 구매를 망설이거나 잊어버렸을 때 이런 이메일을 보냅니다. 이런 이메일은 읽어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언가를 제안한다면 명확하게 하라:- 새로운 정보, 할인 행사, 경험 무엇이든 간에 받는 사람은 이메일을 열어 볼 이익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화를 고려하라:- 이메일 마케팅 툴을 사용한다면 상대방의 이름을 사용하여 개인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받는 사람이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느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메일을 보내는 사람의 수가 적고 중요하다면, 이름 이외에 더 개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제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메일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 들어가거나, 홍보 문자를 보낼 때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리 보기

미리 보기는 이메일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리 보기는 제목 옆에 짧게 표시되어 내용을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클릭해서 열어보면 정확히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구글은 미리 보기를 제공하지만 네이버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미리 보기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라:- 소통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그 답이 미리 보기에 보여야 합니다.

제목과 일관성을 지켜라:- 제목과 미리 보기는 함께 보이기 때문에 받는 사람이 이메일에 관심을 가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미스터리를 원한다면:- 미리 보기에 "이 레시피를 알고 있으면 아이들이...."이렇게 표시된다면 받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입니다. 그러나 읽어보았을 때 다른 내용을 써서 독자가 속았다는 느낌이 들게 해서는 안됩니다. 구글 메일에서는 35~50자 정도의 문자가 보입니다. 한눈에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구글 이메일 미리 보기 예시

본문

이메일의 본문은 시험을 해봐야 합니다. 하나의 형식으로 모두에게 똑같이 보내면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본문 쓰기:

2인칭을 사용하라:- 이메일을 읽는 사람이 자신에게 직접 보낸 것처럼 느끼도록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체 메일이더라도 1:1로 대화하는 것처럼 씁니다. 2인칭(고객, 당신, ~님) 일 때 읽는 사람이 자신과의 관련성을 더 느낍니다. '독자들을 위한 할인을 제공합니다'보다 '당신을 위한 할인을 제공합니다'라고 쓰는 것이 낫습니다.

문단을 분리하라:- 받는 사람이 글을 다 읽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해야 합니다. 포인트별로 문단을 분리하고 중요한것부터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행동을 제안해라:- 분명하게 요청한다면 읽는 사람이 응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읽는 사람이 물건을 구매하길 원한다면 구매를 요청해야 합니다.  


요약

매력적인 콘텐츠를 쓰는 것은 이메일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목, 미리 보기, 본문을 주의 깊게 써야 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마케팅 글쓰기의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받은 사람이 이메일을 열어볼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메일의 요소들을 바꿔서 시험하고 데이터를 모아 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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