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어른이 되는 방법과, 그것을 이룰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
어느 날, 한 친구가 나에게 이런 말을 했다. "넌 참 어른스러워."
갑자기 칭찬을 들은 나는 쑥스러워져 고맙다고 말하고 주제를 다른 것으로 금방 돌렸지만, 집으로 가는 길에 그 친구가 나의 어떤 모습을 보고서 어른스럽다고 말했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법적 성인이다. 하지만 나는 나의 속마음은 아직도 어린아이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종종 한다. 내가 어린아이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는 내가 미디어에서 접한 '어른들'의 이미지에 가깝지 않다는 판단에서 온 것이다.
내가 미디어를 통해 접한 진정한 어른의 조건은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는 입이 가볍지 않은 것, 다음으로는 생각이 진중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줄 아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생활이 정돈되어 있는 것
물론 사람들마다 '어른이 되는 것'이라는 조건은 조금씩 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어떤 공통적인 조건을 갖추어야만 어른이 되는 것인지 나는 그것이 궁금해졌다.
어른의 기준은 너무나도 다양하기에, 나는 우선적으로 내가 세운 진정한 어른이 되는 조건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생각해보겠다.
입이 가볍지 않은 것
학창 시절에는 친근함의 표시로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이 부족하기에 막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성인 된 우리는 말을 조심해야 한다.
관계에 있어 많은 부분이 말로 인해 시작되고, 말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잦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입에 담는 말 한마디에도 진중함을 담아야 한다.
생각이 진중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줄 아는 것
어른이라면 자고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단번에 길러지는 능력이 아니며, 성인이 되기 이전부터 꾸준한 학습을 반복하고 책을 읽어야만 길러지는 능력이다. 따라서 생각이 진중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스스로를 계발하려는 노력을 해야지만 그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생활이 정돈되어 있는 것
어른들은 생활이 정돈되어 있다. 정돈되어 있다는 것의 의미는 차분하다는 것일 수도 있으며, 규칙적이라는 것일 수도 있겠다. 어른이라면 자신의 일을 계획하에 깔끔히 처리하고 차분히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갈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정리를 잘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울 줄 알아야 하며, 이는 정돈된 생활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는 조건과 이를 달성하는 방법을 작성해보다 보니, 과연 나는 지금 어느 정도 수준에 와 있을지 알아보고 싶었다.
사실 나는 지금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세워 이를 이루어 가는 중이기에 생활이 정돈되어 있고 올바른 판단만을 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러한 면에서 본다면 나는 진정한 어른은 아니지만 이에 근접해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어른임에도 불구하고 그 언행을 그렇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사람 모두가 실수를 할 수 있고 각자가 생각하는 어른의 모습이 다를 수 있지만, 어른스럽지 못한 어른들을 볼 대마다 그래도 나는 내가 만든 기준을 따라가며 어른스러운 어른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친구에게 칭찬을 듣고 돌아오는 길에 나는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친구에게 연락해 나의 어떤 부분이 어른스러웠냐고 물었다. 그러자 내 친구는 내가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다고 한다.
나는 내가 독립적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 하지만 친구의 부연설명을 듣다 보니 어느 정도 납득이 되었다. 하지만 그런 말을 들으며 아직은 내가 완벽한 독립을 한 것도 아니며 올바르지 못한 판단을 내릴 때도 종종 있어 내가 그런 말을 들을 자격이 있는지 고민됐다.
그러나 내가 그런 말을 들은 것은 내가 진정한 어른에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한다.
음.. 글을 쓰기 위해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내 나름대로의 결론은 내보았지만 아직은 진정한 어른이 무엇인지 완벽히 파악하지 못하겠다. 이 이야기는 내가 조금 더 생각을 해본 후 글을 또 작성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