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쎄인트의 책 이야기 Oct 08. 2020

번개처럼 스치는 생각



【 블링크 】 - 운명을 가르는 첫 2초의 비밀   

   _말콤 글래드웰 / 김영사          



세계 정상급 테니스 코치 빅 브레이든은 얼마 전부터 테니스 경기를 볼 때마다 이상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렸다. 테니스에서는 선수가 두 번의 서브 기회 중 한 번을 성공시키면 되는 데, 두 번째 서브마저 놓칠 경우 ‘더블폴트(double-fault)’라는 말을 듣게 된다. 브레이든은 선수가 더블폴트를 당하기 직전에 자신이 어김없이 그것을 눈치 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선수가 공을 띄우고 라켓을 뒤로 당겼다가 공을 치려는 순간, 브레이든은 불쑥 내뱉는다. “아, 안 돼. 더블풀트야.”          



브레이든에게만 국한된 상황이 아니다. 우리는 살아가며 순간의 선택과 판단에 놓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람에 따라서 매우 많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신속한 인식과 판단’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도움 되는 부분이 많다. 아마도 후회하는 부분은 적어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속한 인식’에 본능적으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어떤 결론의 질이 그에 들인 시간과 노력에 비례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세계가 익숙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히 비상시에는, 서둘러서 나쁠 일이 없는 순간, 찰나의 판단이나 첫인상이 세계를 파악하는 훨씬 더 나은 도구의 역할을 하는 순간이 있다. 《블링크》의 첫 번째 임무는 당신이 단순명료한 이 사실에 확신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바로 신속한 결정이 어느 모로 보든 조심스럽고 신중한 결정만큼이나 좋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앞에 소개한 빅 브레이든은 경기를 지켜보던 중 17개의 더블폴트 중 16개를 정확히 예견했다. 그는 “한동안 맘이 편치 않은 나머지 두럽기까지 했습니다. 말 그대로 겁이 나더군요. 나는 마침내 20개 중 20개를 맞히기에 이르렀고, 누가 더블폴트를 거의 범하지 않는지까지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책에는 이와 같은 사례가 많이 등장한다. 조작된 사기 미술품에 대한 상반된 평가에 대한 이야기는 한 편의 꽁트 같다. 사기꾼이 1,000만 달러를 요구하는 미술품(조각)을 미술관측과 흥정하던 중 일어난 사건이다. 미술관에서 의뢰받은 한 전문가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최대한 의 분석 툴을 사용한 후 진품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그 조각상을 보는 순간, 이건 가짜라는 평가를 내렸다.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가짜라는 단어보다는 다른 무엇이 떠올랐다. 예를 들면 새것(가짜와 별 차이가 없지만)이라는 단어. 또 어떤 이는 그 조각상과 자신사이에 유리벽이 서 있는 느낌을 갖는다든가 등등이다.           



이처럼 단숨에 결론으로 도약하는 뇌의 영역을 ‘적응 무의식(adaptive unconscious)’영역이라 한다. 최근 심리학에서는 이런 식의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를 매우 중요한 분야의 하나로 여긴다. 이 적응 무의식은 프로이트의 무의식과는 분위기가 다르다. 말콤 글래드웰은 적응 무의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우리가 인간으로서 그 존재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고도 조용하게 처리하는 일종의 거대한 컴퓨터 같다고 한다. 아울러 저자는 순간적 판단과 첫인상은 교육되고 관리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말콤 글래드웰은 영국 백인인 아버지와 자메이카 흑인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혼혈인이라 머리가 곱슬머리다. 그는 자신이 자동차를 운전하고 가다가 자주 경찰에 심문당하고 과속 딱지를 떼이는 원인이 자신의 머리카락에 있다는 걸 알았다. 그 에피소드를 깊이 생각하다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깜짝임, 흘긋 봄, 섬광' 등의 뜻과 더불어 '순간적인 판단(snap judgment)'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인 ‘blink’를 통해 우리의 삶 역시 함께 빛나게 되길 소망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 〉               


#블링크

#말콤글래드웰

#김영사


작가의 이전글 상담실엔 왜 피해자만 오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