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사주 명인에게 물었다. 연애운 어떻게 보나요?

인터뷰(역리산, 우암)

사주나루가 사주 궁합부터 연애운, 재회까지 입소문을 탔다 보니 이와 관련된 여러 질문을 받아왔다.

브런치 일주론을 봐왔다면 알다시피 줄줄 읽어내는 단순 사주풀이가 아니다.

실제로 팔자에 들어온 연애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상담이 이루어지다 보니 질문도 심층적이다.


질문은 대개 이렇다.

사주 연애운은 어떻게 보나요?

사주로 보는 연애운이 정확한가요? 언제, 누구랑 하는지도 알 수 있나요?

궁합과 연애운은 다르게 봐야 하나요?

연애운이 좋은 사주는 어떤 사주인가요?


그래서 사주나루 최상위권에 계신 사주명인 선생님들에게 답을 물었다.

단, 읽어보면 알겠지만 답변을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렵다.

주제가 주제이다 보니 이 글의 질문만 따서 다른 곳에 가서 물어도 제대로 된 답변을 얻기 힘들 거다.

쉽지 않은 내용이지만 평소 사주에 관심이 있었다면 도전해 보길.

분명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들어가기 앞서 두 분 다 오랜 시간 제자를 양성해 오신 만큼 인정받는 명인이다.

강의라 할 정도로 긴 답변을 주셨다.

앞서 언급했던 만큼 이해보단 제대로 된 이해를 위해 의견을 모두 적었다.

글이 방대하니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집중해서 읽는 걸 추천한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3554417646_BnPk4bLu_5142fa56889ffa4f9d4889c8c307ad5f03eb0589.png 역리산 선생님

역리산

독실한 개신교 집사이자 전도사인 할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하나님을 믿어왔습니다. 오랜 시간 종교생활을 했습니다.

하지만 세월을 살아오며 결혼이 어긋나기도 하고 질병이 생기기도 하고 사업을 실패하기도 했습니다. 지혜를 얻고 싶다는 욕망이 역리학에 닿았습니다. 여러 사람의 등불이 되고 싶다는 꿈으로 이어졌고요.

그렇게 20대 중반에 역학에 발을 들이며 천직이라 생각해 왔습니다.

명리학과 주역 육효에 40년 가까이 전념하며 현재는 약 400명의 후학을 양성한 프로 전문반 강사로 활동하고 있네요.


역리산은 역(譯)은 말씀 언(言)과 엿볼, 기뻐할 역(睪) 자에요. 언어로 상담하는 상담사에게 필수죠. 리(理)는 이치, 도리, 다스릴, 옥을 갈다로 풀이하면 이치를 연구하고 옥을 갈 듯이 마음을 갈고닦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산(山)은 믿음, 자연을 연구한다는 의미로 또한 역의 산을 정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23년 6월 23일 사주나루에서 첫 인연을 맺었는데요.


찾아주시는 분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3년 정도 먼저 시작하신 선임 선생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감사함이 많아요.


3554417646_DuwxOicG_098dea18bb59c714ebda7723b9c192ec29671611.png 우암 선생님

우암

저는 1994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업이 없는 날이나 평소 틈이 날 때 사주나루에서 사주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직접 상담도 함께 하고 있고요.


우암이란 호의 뜻은 기쁠 우(㥥)에 바위 암(巖)을 써서 금이 없는 제 사주를 보완하고자 작명했습니다.


저는 30년 전 큰 자동차 사고로 1년 간 치료와 수술 끝에 다시 태어났습니다.

후에도 5번의 큰 사고를 겪으며 목숨을 건져야 했습니다. 하늘의 뜻임을 알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러다 사주나루와 인연을 맺었어요.

2020년 9월 23일부터 현재까지 4년간 내담자분들과 함께 여기까지 왔습니다.



사주로 연애운은 어떻게 보나요?


역리산

사주에 필요한 기운이 부족할 때 보충하는 기운을 중심으로 봅니다.

단순히 없어서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데 없거나, 약해서 보충해 주는 인연이 정말 좋아요. 필요 없는 건 없는 것이 더 좋을 때가 있습니다.

때문에 무작정 없는 기운을 보충하는 것은 조심해야 해요..

그런데 없는 기운이 있다고, 보충해 준다고 무조건 좋은 인연이라 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오류가 많이 생겨요.

사주에서 이성 관련한 운이 몇 가지 보이면 처음에 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KakaoTalk_20250214_184914341_19.jpg 우암 선생님


우암

경우의 수가 너무 많네요. 사주원국의 오행과 한난조습 등 많아요.

저는 사주원국에 재성이나 관성이 있는지, 특히 일주와 대운과 세운, 월운에 재성이든 관성이든 나와의 삼합, 방합, 암합 등의 합이 올 때 무조건 연애운이 들어온다고 봅니다.

그리고 나에게 없는 오행을 상대가 가지고 있을 경우에도 상대에게 관심이 생기는 걸 확인할 수 있고요.




사주로 보는 연애운이 정확한가요? 언제, 누구랑 하는지도 알 수 있나요?


역리산

연애운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그분의 애정운을 사주 원국으로 풀어내는 것에 가깝습니다.

연애 시기는 본인에게 1년씩 오는 년운(태세)과 5-10년씩 오는 대운을 참고하지만, 우선 일년운인 태세가 운명 합을 하는 경우, 또는 태세가 행운의 길운이 올 때 연애운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또 숨어있는 이성운이 있는데, 이 기운이 발현될 때 연애운이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자면 계란 노른자(애정)를 얻기 위해 껍데기를 깨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연애운에서 어떤 사람과 연애를 할 수 있을지는 사주에서 이성에 해당하는 글자의 오행, 태어난 날이 배우자 해석 자리인데요.


그곳의 육친과 오행의 모양으로 동태를 살피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자리의 모양을 보고 나쁜 남자랑 인연이 있는지, 선한 남자랑 인연인지, 사업가인지 직장인인지, 예술적 재능이 있는 사람인지 등을 판별이 가능하죠.


KakaoTalk_20250214_184914341_17.jpg 역리산 선생님


우암

사주로 연애운을 본다는 것은 경우의 수도 많고 찾아보기도 쉬워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을 해보자면 남자는 보통 재운(財運) 즉, 정재(正財)나 편재(偏財) 운이 들어오거나, 여자는 관운 즉, 정관(正官)이나 편관(偏官) 운이 올 때 연애운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어떤 사람과 연애를 하게 될지도 사주로 볼 수 있죠! 일단 내 일주에 없는 오행이면 호감도가 높을 확률이 커요. 더 확실하게는 첫 번째 나의 일주와 삼합, 방합, 육합, 암합일 때, 두 번째 천을귀인일 때, 세 번째 내가 생(生) 하는 관계일 때 이외에도 다양하게 연애 작용해요.


삼합(三合) 일 때는 헤어질 경우도 많지만 방합 즉, 방국일 때는 가족합이라 헤어짐을 반복하더라도 가족이라 헤어지기 힘들다고 볼 수 있어요. 여러 방면으로 풀이해 보면 어떤 사람이랑 연애를 할 수 있는지도 예상할 수가 있고요.



궁합과 연애운은 다르게 봐야 하나요?


역리산

궁합은 간단히 예를 들자면, 산에 사는 동물은 산에 사는 동물끼리, 물에 사는 동물은 물에 사는 동물끼리 맞추어 주어야 서로 잘 적응하겠지요? 수륙양용처럼 양쪽에 잘 적응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엔 상대가 더 매력적으로 보이죠.


그런데 궁합은 연애할 때와 결혼할 때 다소 차이가 있어요. 연애의 궁합은 개인적인 가치관 영향이 커요. 결혼 궁합은... 가정도 조직이잖아요.

그런 관점에서 공적이고 이성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고요.

만약 연애의 궁합이 양면을 포함할 때는 결혼까지 갈 수 있다고 봅니다.


결국 연애운, 궁합을 따로 보기보단 연애 궁합은 자신의 감정, 본인의 기호가 중요합니다.

결혼 궁합은 공적인 성향이 크게 작용하는 걸 참고해서 판단됩니다.



우암

앞서 말했듯 사주원국을 바탕으로 지장간 포함 나(일주)와의 조후와 억부를 잘 살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지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연애는 평소 자신을 다 드러내지 않고 끝나는 경우도 많죠.

숨김이 많기에 나에게 없는 오행, 나의 기운이나 에너지처럼 상대와 끌리는 경우 작용해요.

궁합은 결혼을 전제로 확인하는 것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연애운이 좋은 사주는 어떤 사주인가요?


역리산

태어난 달에 짝꿍이 있는 사주가 연애운이 강하고 좋아요.

그리고 합이 있는 사주가 좋고... 반면에 충돌이 있는 사주는 이별이 많아요.

대부분 남녀 간 태어난 달이 짝꿍인 달에 태어난 것이 연애운과 결혼운이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 사주에는 애정 운이 좋아도 운세가 방해하면 애정 운이 일정하지 않아요.

그럴 때는 원거리 연애가 좋고 결혼은 타국 생활이면 부부가 합을 잘 만듭니다.


KakaoTalk_20250214_184914341_18.jpg 우암 선생님


우암

수많은 상담으로 확인해 봤을 때 나의 일주, 일간이든 일지든 합(삼합과 방합) 일 때가 제일 좋았어요.

특히 삼합은 헤어질 수가 있긴 한데요.

단, 방합 계절합일 경우는 가족합이라 하여 헤어짐을 반복해도 다시 만나서 헤어지기 어려워 좋은 연애운이라 봅니다.


또한 천간합 甲己합乙庚합, 丙辛합, 丁壬합, 戊癸합 등 합이 와도 매우 길하게 봅니다.

암합일 때도 연애운이 강하다고 봐요.

어둠 속에 있는 암합이다 보니 예를 들면 불륜이나 남의눈을 피해 사랑을 하는 경우 암합이 작용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때문에 상대방의 사주에 일주가 간여지동일 경우 조심함과 배려, 신뢰가 중요합니다.


간여지동 일주로는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오(丙午), 정사(丁巳), 무진(戊辰), 무술(戊戌), 기축(己丑), 기미(己未),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자(壬子), 계해(癸亥)가 있고, 이 중에서 甲寅, 丁巳, 庚申, 癸亥일주는 특히 부부 사이에 금이 가지 않게 부단히 노력해야 이롭습니다.



끝으로 인터뷰 읽어주신 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역리산

그동안 연구에서 사주 운명은 일정 부분 틀이 정해진 부분이 있지만, 고정된 것은 아닙니다. 숲은 이루어졌지만 숲 속의 나무의 모양이나 위치는 변화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운의 길흉도 있지만, 기로에 섰을 때 노력을 전제로 자신의 선택이 중요한 겁니다. 이럴 때 역학은 길잡이로 삼으시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암

사주 명리를 알면 부족한 것은 채우면 되고, 많은 것은 빼주면 됩니다. 상승곡선일 때는 보다 적극적으로 운을 받으면 좋을 것이요. 하락 곡선에 들면 조심하면서 나를 더 단단하게 준비하면 됩니다.

세상에는 좋고 나쁜 사주는 없답니다.

무당 될 사주고, 깡패 될 사주고, 죽을 사주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너무 집착과 부정적인 생각 보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면서 살아가셨으면 합니다.

가수 고(故) 신해철 씨가 한 말 중에 "훌륭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행복한 사람이 되시라고"라는 말을 빌려 모든 분들께 전하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역리산 선생님 우암선생님의 답변이었다.

인터뷰가 길었다 보니 이쯤에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해답이 되었던 인터뷰가 되었길 바라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