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사잡 (알면 쓸데없는 사케 잡학)
니혼슈 브랜드는 매우 많고 구체적인 수를 특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는 8,000~10,000개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일본 전국에 약 1,400~1,500개 정도의 양조장이 있어 복수의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양조 계절마다 다른 상품을 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실제 브랜드는 더 많을 수도 있다. 여름이면 여름에 맞춰서 새로운 라인업을 만든다던가 하니까.. 또 새로운 브랜드가 등장하는 반면 제조가 종료되는 브랜드도 있기 때문에 상품수는 항상 변동!! 니혼슈 브랜드는 지역 특색이나 양조장 기술, 전통에 근거해 다양화하고 있어 풍부한 바리에이션이 니혼슈 매력 중에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만큼 다양한 니혼슈가 존재하고 각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많은 술을 다 마셔보고 찾는 것은 시간적 여유와 관심이 없다면 힘들 수 있는데 그래도 한국에서 들어봤음직한 니혼슈를 지역별로 12가지 정도 간단히 소개!! 기억하면 좋은 유명 니혼슈 브랜드와 지역명인데 이 정도만 알아도 이미 당신은 니혼슈 전문가의 길로 입문!!
(왼쪽부터)
(佐賀県 사가현): 鍋島 (나베시마)
(山口県 야마구치현): 獺祭(닷사이) , 東洋美人(토우요 우비진)
(福井県 후쿠이현): 黒龍 (코쿠류)
(新潟県 니이가타현): 八海山(핫카이산), 久保田(쿠보타), 越乃寒梅(코시노칸바이), 上善如水(조우젠미즈노고토시)
(秋田県 아키타현): 新政№6(아라마사 넘버 6)
(山形県 야마가타현): 十四代 (주욘다이)
(福島県 후쿠시마현): 寫楽 (샤라쿠)
(栃木県 토치기현): 仙禽 (센킨)
@일생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