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사잡(알면 쓸데없는 사케 잡학)
IWC(인터내셔널 와인 챌린지) 2025에서 SAKE 부문 메달 수상주가 발표되었다. IWC는 매년 런던에서 진행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와인 콘테스트라고도 불린다. IWC에서 SAKE 부문이 탄생한 것은 2007년부터인데 그 후 SAKE 부문 수상주는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아 사케의 해외 진출에 있어서의 중요한 콘테스트로서 그 가치를 높여 왔다고 한다. 이번에 출품한 사케가 1,476점이 되며 여기서 153점이 골드메달을 수상!!
IWC 2025년 SAKE 부문은 「후츠우슈」「쥰마이슈」「준마이긴죠슈」「준마이다이긴죠슈」「혼조초슈」「긴죠슈」「다이긴죠슈」「스파클링」「고슈」「숙성주」의 10 카테고리로 나누어 각 부문에서 블라인드 테이스팅에 의한 심사를 실시해서 선정!! 심사 결과에 따라 주어지는 평가는 골드, 실버, 브론즈, 대회권장주 등 4가지이고 이 중에서「쥰마이슈」「쥰마이긴죠슈」「준마이다이긴죠슈」의 골드메달 수상사케 10개씩만 소개하고자 한다.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케 (볼드 처리된 부분) 이미지 몇 개 투척해 본다. 이미지가 없으면 어떤 사케인지 잘 모를 수 있으니까.. 향후 사케 선택할 때 병 모양만 보고 골라도 실패할 일은 없지 않을까?
@일생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