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리 Apr 07. 2021

타이탄의 도구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실용적인 습관 사전

자기계발서를 자주 읽는 편은 아닙니다. 성공한 사람의 회고록이 담긴 책을 읽어도 그다지 배울 점을 찾기 힘들었다고 느꼈거든요. 저자와 제가 처한 환경은 너무 다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어떤 원대한 계획과 전략이 있었던 것보다는 "그냥 매 순간 열심히 살다 보니 이렇게 성공했다. 그러니까 너도 열심히 살아"로 귀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기계발서를 좋아하지 않는 저이지만 타이탄의 도구들은 정말 잘 읽었습니다. 그 이유는 타이탄의 도구에는 뜬구름 잡는 내용보다는 실질적으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습관들, 좋은 태도들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실천 가능한 방법 수십 가지를 제시해 주고,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취사선택할 수 있달까요?


예를 들어, 성공한 타이탄들의 아침 루틴을 소개하는 장에서는 명상, 감사일기 쓰기 등 아침을 보내는 다양한 습관들이 나오는데요. 그중에 저는 "침대 정리하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책에 따르면 이런 작은 일이더라도 성취하며 하루를 시작하면 더 자신감과 의욕이 넘치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1달 넘게 실천해 본 결과 심리적으로 조금 상쾌한 느낌을 받기는 하더라고요. 그리고 침대가 정리되어 있으니 재택근무를 할 때도 눕고 싶은 마음이 전혀 생기지 않아서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는 방법, 좋은 아이디어를 디벨롭하는 방법, 심지어 식단까지. 정말 다양한 내용이 꾹 꾹 담겨있는 책입니다. 여러분도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조언을 찾아보세요!


p71. 첫 걸음을 떼는 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그건 갖고 있을수록 계속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아이디어의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은 모두 '연습'일 뿐이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은 걸 버려라. 폐기하라. 안 되는 걸 끌어안고 평생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p201.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에 대해,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나 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궁리하는 동안 당신은 다양한 해결책을 검증할 수 있다.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이 당신의 소문을 듣고 찾아와 관계를 맺게 된다. 미래에 큰 자산이 되는 '호의와 신용'의 잔고가 쌓이게 된다.


p307. 직업 만족의 가장 큰 조건은 '가슴이 뛰느냐'가 아니다. '정신이 참여할 수 있느냐'가 결정한다. 원하는 직업을 찾기 위해, 지금은 전혀 불만족한 일을 하고 있지만 뜨거운 가슴으로 극복해나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더 극단적으로 말하면 열정은 삶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좋은 피드백을 주고, 자립심을 발휘하게 하며, 더 큰 세상에 자신이 기여하게 만드는지와 같은 이성적인 측정기준이 중요하다.


p435. 꿈은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을 그냥 상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목표는 그걸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노력해 마침내 이루는 것이다. 내게 성공의 본보기가 되어주는 사람들은 모두 조직적인 목표를 갖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탁월한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다.

작가의 이전글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