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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삼봄 May 07. 2020

당신의 [속셈]은 무엇인가요?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 _ 오리엔테이션 (1-1)

<이끄는 질문>을 공부하려는 이유 - 당신의 속셈은 무엇입니까?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의 첫 키워드는 속셈입니다.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뿐만 아니라, 질문공부를 하고 싶다며 자발적으로 참석한 다른 학습자들에게도, 과정을 시작하면서 묻는 단어입니다. 학습의 시작점에서 묻기에는 조금은 가볍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라 자극적이면서도, 첫 만남을 관통하는 단어입니다. 목적이라는 거창한 질문에 답하기는 부담스럽기도 해서, 솔직하게 의도를 밝혀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선택한 단어입니다.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 오리엔테이션에서 자기소개를 위해 마련한 질문 중...


  ‘질문수업’ 첫 시간은 서로의 속셈을 파악하는데 거의 다 쓰곤 합니다. 제 속셈을 간단히 말하자면 리더분들의 질문공부를 돕는 것입니다. 경영자와 리더들을 코칭하면서 살아오고 있지만, 이 수업에서는 리더분들의 질문 공부를 돕는 학습 코치 역할을 맡도록 하겠습니다.





왜 속셈을 밝혀야 할까요?


  학습코치라는 역할을 맡은 제가 질문수업에 참가한 학습자들의 개별적 의도를 파악하는 일이 왜 필요할까요? 참가자의 속셈을 모르고 그저 제가 준비한 가르칠 내용들만 쭉 설명해도 될 것 같은데, 고집을 부리며 질문 공부를 하려는 당신의 솔직한 속셈을 툭 터놓고 이야기해 보라고 재촉합니다. 어떤 공부든 간에 학습자 스스로가 자기 자신의 속셈을 들여다보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꼭 거창한 목적을 들어내지 않아도 좋습니다. 솔직하고 진지하게 자신의 속셈을 마주하고, 표현해주시길 바라면서 속셈을 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학습의 주체는 누구인가요? 저는 코치일 뿐입니다. 누가 직접 리더로서 플레이를 해야 하는 선수일까요? 배움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스스로 무엇을, 왜 배우고 싶어 하는지 밝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훈련시켜 드리는 것이 저의 몫이라면, 배우는 일은 결국 학습자의 몫입니다. 질문공부에 도움을 드릴 수는 있지만, 제가 대신해 줄 수 없는 영역이 있습니다. 배우는 자가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배울 때 수업이든 코칭이든 그 효과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 질문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당신의 속셈은 무엇입니까?


  제가 쓰고 있는 이 글이 독자 여러분 모두의 속셈을 채워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제가 진행하는 강의나 워크숍이 참가자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과 고민의 결과물 중에서 무엇을 나눌 것인지 신중하게 선택하며, 정성스럽게 미리 준비해 만남을 기다립니다만, 학습자의 속셈과 제가 준비해 둔 것이 다른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은 늘 열려있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무언가를 가르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주로 기업 현장에서 리더들을 돕는 코치입니다.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배우는 것이 효과적일지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고, 또 바뀌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는 준비한 바를 전달하는 기계가 아니고, 살아있는 학습자들과 생생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의 가치를 믿습니다.

   속셈은 속으로 셈한다는 말이지요. 숨겨진 의도나 계획 등을 뜻할 때도 쓰입니다. 속셈이 드러나야 비로소 서로를 신뢰하는 협력적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속셈에는 당신의 기대가 반영되어 있고, 제 속셈에는 저의 기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서로의 속셈을 투명하게 나눈다는 것은 서로에 대한 긍정적 기대, 학습 과정에 대한 기대, 학습과정의 결과물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끌어올리며, 이는 이후 과정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주요한 자원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리더 역할을 수행하면서 구체적으로 해결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특히 누구에게, 혹은 어떤 상황에서 질문을 잘하고 싶나요?

리더로서 질문을 배워서 어디에 활용하고 싶은지요?

질문을 잘하는 리더가 된다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다시 한번 묻습니다. 지금 당장 답을 하지 않으셔도 좋지만, 다음 수업 전까지는 당신 자신의 속셈을 정리해 보시길 권합니다.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당신의 속셈은 무엇입니까?


이끄는 질문을 공부한다면, 무엇이 달라질 수 있을까요?



2020. 5. 7.

질문디자인연구소 질문술사 박영준 소장

<이끄는 질문 -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을 시작합니다.

 ↘ 속셈 질문노트 PDF 파일 다운로드

 글은 본격적인 질문수업 전에 오리엔테이션 형식으로 진행되는 워크숍 형태의 수업을 가정하고 작성한 글의 일부입니다. 본격적인 <이끄는 질문-리더를 위한 질문 수업 > 진행하기 전에  개의 안내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오리엔테이션  번째 글에서는 코치인 저의 속셈을 조금  자세히 밝히겠습니다.

더불어  <이끄는 질문> 제대로 공부하기 위한  가지 도 차차 안내할 예정입니다.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 함께 참여  주실 여러분 모두에게 고마운 마음 전합니다.



<이끄는 질문 - 리더를 위한 질문수업>

오픈 단톡방을 만들어두었습니다.

수업과 관련된 내용으로만 소통하는 창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침 8시 이전 저녁 8이후 톡은 금지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앞으로 여기서 소통하겠습니다.  브런치에 글을 올리고 난 이후에 여기에 가장 먼저 공유할 예정입니다.

https://open.kakao.com/o/giYB3B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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