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 Bright Jan 22. 2018

비트 급등락 반복하다

주말의 호황은 어디로... 횡보의 시작

어제 오후부터 오늘 새벽까지, 비트 급락은 얼추 정리된 거 같습니다.


1700만원까지 국내에선 올랐던 거 같네요. 왜 그렇게 주말에 비트가 많이 회복했는가? 비트 달러가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미 연방정부 셧다운이 확정되기 몇십분 전부터 비트가 치솟기 시작했었습니다. 달러 대신 금/암호화폐 등에 자본이 쏠렸다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물론 일요일 오후부터 급락을 맞았지만요.


비트 $11700 - $11000 구간으로 시야를 조금 넓게 잡으면 이것 또한 횡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주말에 차트 박살내면서 수퍼메로나/연속스크류바 뜨는 거 보고 절대로 미래를 예측/장담할 수 없다는 걸 다시 배웠죠. 그리고 비트가 10000달러 선으로 내려가지 않는 한은 알트들의 최저가(어제 오후 첫 패닉셀)는 보기 어렵다는 것도 인상깊게 봤고요. 


지금 알트를 사시려는 분들은 비트가 11000달러 이하로는 안 내려 갈 거라는 가정과 용기 하에 그 근처에서 매수하시면 크게 손해가 없으실 거 같네요. 11600달러에서 11700달러로 오르고 돌파할 것처럼 보이는 순간에

어 오르나보다 하고 올라타면 물릴 확률이 반이 넘고 결국 손절 압박 받습니다. 오르기 전에 미리 사두시는 게 현명하고, 급등 급락이 온다고 하더라도 현재 가격은 장투로 가져가기 매우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대부분 1/2토막 혹은 1/3토막도 났으니까요. 


작년 10월부터 보면서 느낀 건.. 저점매수에 대해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은 결국 이익도 단기적으로만 먹고 빼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장기적으로 가져가야겠다는 베이스가 없으면 이런 횡보장에 저점매수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10원 까이고 100원 까인다고 아 아닌가보다 손절하는 거죠.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하신다면  1) 지금은 비트가 10000달러 이하로는 안 내려간다는 개인적인 확신  2) 10000달러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최저점을 찍고 폭발적인 매수로 인해 금방 회복한다는 경험, 이 두가지를 바탕으로 매수하시고 순간적인 손실은 견딜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항상 오르는 거 같으면 사고 떨어지는 거 같으면 팔고... 그렇게 하지 마시고 암호화폐시장이 망하지 않을 거 같다면 이정도 횡보에서 사는 게 맞다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만일 비트가 8000달러를 지나 6000달러까지 내려간다면 더 큰 반등이 올 거고 그 밑으로 내려가면 더 큰 반등이 올 겁니다.


암호화폐가 망하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저는 리플/퀀텀이 막 달려 올라갈 때 그 순간의 가격은 거품이라고 봤습니다. 그 거품이 굳기까지는 1주일정도는 시세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죠... 다 오르고 올라서 끄트머리에 올라타면 당연히 리스크는 크고 이익은 작습니다. 


이 하락세가 얼마나 강하고, 또 이 기간이 얼마나 길어질지는 모르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망할리가 없습니다. 규제와 개입이 강해지면 일시적으로 시장이 위축되는 건 맞지만 정말 다시 폭락이 올지 누구도 알 수 없죠. 그리고 폭락이 온다면 저는 재산 털어서 이전 최저가보다 좀 더 무릎의 가격대에서 분할매수 갈 겁니다. (동의하시죠?)


시장 망한다, 세금 어쩌고저쩌고, 거래소 폐쇄 어쩌고저쩌고... 중국이 어쩌느니 말레이시아가 어쩌느니... 이미 예전에 다 이야기 나왔던 거고 그것도 선동이 태반이었습니다. 원래 비트 달러는 오르락내리락 하는 겁니다. 원래 그랬는데 지금까지 국내 비트가 '김프'로 눈 가리고 방어했던 거고요. 사람들 무뎌지게 했던 거고요.


지금은 저점 골라 잡고 장투 포지션으로 변경하셔도 괜찮은 타이밍입니다. 작은 금액의 마이너스에 못 견디고 손절하시는 타입이라면 장투를 권하기 어렵습니다. 더 가격이 내려갈 수도 있겠죠? 그러나 그 타이밍이 언제며 그 강도가 얼마나 될지 누가 아나요. 주말동안 급등/급락 하는 거 보면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 지금 사라 뭐 그런 선동은 아닙니다. 참고로, 아직 곡소리까지 나온 가격대는 아닙니다.


하락도 상승도 영원한 건 없습니다. 시장 망했다, 이제 무조건 떡상만 있다... 이런 소리는 무시하세요. 이 하락도 언젠가는 끝날 겁니다. 상승장에서는 적절한 선에서 익절하세요. 더 낮은 가격대에서 재탑승 할 수 있는 기회는 옵니다.


비트는 원래 그렇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트 $12000 돌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