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의 기억 궁전 Jan 27. 2024

aix는 AI 빅데이터 기반 글로벌 마케팅 기업입니다.

한 달 동안 나는 지난 12년 동안의 경험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표와 나는 회사 이름을 aix라 지었다. AI를 활용한 'X'를 통해 미래를 모색하고자 하는 의미를 지닌다. 회사명의 소문자 표기는 사람과 사람의 머리를 형상화 했다. 현재 aix는 일본에 위치하고 있으며,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을 통해 혁신적인 비전을 펼치고 있다. 이름 선택은 쉽지 않았다. 2021년은 AI 이슈가 아직 수면 밑에 있을 시기. 기업들이 추구하는 방향과는 상반되는 느낌이었다. 도도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추구하기도, 도전과 창의성을 고민하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는 미래라는 키워드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는 aix로 정했다.


aix는 빠르게 성장했다. 해외의 기업들이 일본과 한국, APAC 진출을 상담해왔고, 우리는 마케팅 영역을 너머, 지사설립, HR, 시장 조사, 인재 추천 까지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그로쓰했다. 많은 기업들과 리더들로부터 감사 인사를 받았다. 우리 역시 감사한 마음 뿐이다.


aix는 일본 최고의 마케팅 기업이다


이번 한 달 동안 나는 지난 12년 동안의 경험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커리어 관련 기록을 꺼내어 편집을 했고, 이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멘토링도 했다. 회사에는 인턴을 늘려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해외 프로모션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했다. 또한 나의 또 다른 스타트업 M사를 통해 게임사들의 일본 진출을 돕왔다. M사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하게 쓸 예정.


이 외에도 링크드인 채널을 더욱 활성화하고, 글로벌에서 많은 친구 신청을 받고, 비즈니스 이상의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한국 서비스들 대상 자문 역할도 수행 중이다. 가끔 미국과 유럽을 저울질하는 행복한 고민도 한다. 12년의 과거를 정리하면서, 오히려 나만의 길을 찾아가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사건은 최근에 있었다. 2023년 aix는 독일에서 열린 App Growth Awards 에서 ASO기업 부분에서 자사의 "ASO index" 솔루션과 컨설팅 서비스로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되었다. 외부 전문가들의 공정한 심사로 열린 시상식으로, Moloco, Appsflyer, adjust, Applovin와 같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노미네이트되는 곳이다. 수상자들은 앞으로 1년 간, 영광스럽고 찬란한 수상 뱃지를 활용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다. aix는 아시아 최초로 본 시상에 참여했다. 이 역시 3년 간 치밀하게 준비한 스토리로 언젠가는 모두에게 오픈할 예정.


그 어떤 기업에게도 무엇보다 바꿀 수 없는 넘치는 영예


한국 서비스와 브랜드로부터 일본 진출 요청이 늘고 있다

일본은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D사나 H사는 수수료를 너무 비싸게 불러요.

일본 엔화가 저렴한데, 지금이 기회일까요? 아니면 좀 더 타이밍을 볼까요?

일본 팀 세팅에 무엇부터 해야하나요? 일본 사람들은 근면한데, 수동적이라는게 사실인가요?

문화적 차이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까요? 한국 상품이라는 것을 비밀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하루에도 많은 요청을 받는다. 업무 의뢰 있고, 인사이트만 묻는 곳도 있다. 소개와 소개를 통해, 채널은 아이보스나 링크드인, 페이스북, 회사 사이트 등 다양했다. IT, 앱, 웹 서비스, 교육, 게임, 패션, 여행숙박, 화장품 등 진출을 희망하는 카테고리도 각양각색. 100이면 100 모두 성실히 답하려고 노력한다.
(실제 응답률 99%) 


우선 aix는 클라이언트의 규모, 예산보다 일본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중요시 한다. 미디어 믹스, PR, 크리에이티브 모두 면밀히 본다. 본질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유지하며 극성장 전략을 준비한다.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키기 위해 스텝을 받는다. 가끔은 넘치게 준비한다. aix를 만나 1000% 성장한 기업도 있고, 자사의 서비스를 동남아까지 확장한 기업도 있다. 어려운 시기, 용기 있는 선택을 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찬사를 드리고 싶다.


다음은 한국 기업들을 컨설팅하면서 있었던 일본 현지 대행사들의 제안서 돌려쓰기 에피소드를 정리해볼까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일본 마케팅을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