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의 기억 궁전 Jan 03. 2024

나는 일본에서 시작하기로 했다.

시작의 장


한국을 떠나 일본의 토지에 발을 디딘 순간, 나는 문화적인 차이의 황홀한 향기를 감지했다. 거리에는 신비로운 일본의 냄새가 가득 풍겨왔다. 이 다양성은 나에게 미지의 세계로의 초대장 같았고, 호기심과 흥미로움이 나를 감싸았다.


가장 먼저 눈에 띄었던 것은 일본의 소통 방식의 차이였다. 한국에서는 공공장소에서도 시끄럽게 대화하는 것이 흔한데, 여기서는 조용하고 고요한 대화가 흔한 풍경이었다. 언어의 흐름과 음성의 조절은 일본의 상호 존중과 정중함을 나에게 전해주었다. 그 모습은 마치 예술작품처럼 우아했다.


이러한 다양성은 음식 문화에서도 두드러졌다. 일본의 음식은 정교함과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 도쿄의 작은 초밥집에서 마주한 초밥들은 마치 예술 작품 같았다. 각각의 재료는 섬세하게 배치되어 있었고, 입안에서 만나는 맛은 일본의 정교한 조리술을 실감케 했다. 음식은 먹는 즐거움을 넘어서 예술 작품처럼 감동을 선사했다.


또한, 일상에서의 작은 예절들은 나에게 새로운 경이를 선사했다. 지하철에서 정중한 음성으로 대화하는 것, 거리에서 예의를 지키며 다가오는 사람에게 인사하는 모습은 나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 이러한 예절은 사회 전체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문화의 특징이 아닐까 싶다.


문화적 차이를 통해 나는 서로 다른 색의 문화들이 어우러져 더 풍요로워지는 모습에 감탄했다. 한국과 일본, 각자의 문화가 가진 독특한 아름다움이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한다면, 더 풍성한 세상이 열릴 것이다. 문화의 색채와 향기가 만들어내는 다양성은 마치 화려한 그림처럼 나에게 행복한 느낌을 안겨주었다. 일본에서의 나의 일상은 문화적인 색채들로 물들여진 예술 작품과 같았다.


무엇보다 느껴진 것은 다양성에서 오는 풍요로움이었다. 일본의 문화는 예전부터 변하지 않고 지속되어온 전통과 현대적인 삶의 양상이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었다. 한국에서 느끼기 힘든 고요함과 현대적인 특징들이 어우러져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를 접하면서 나는 더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다. 다양성은 단순한 차이가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토대가 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세계는 한층 풍부해지고, 다양한 경험들은 나를 성장시키고 있다. 나는 이제 언젠가 돌아가기를 기대하며, 더 풍요로운 인생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 일본의 문화는 나에게 선물 같은 존재로 다가왔다.



그래서 나는 일본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마음먹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