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이케아) 효과
알다시피 IKEA는 조립가구를 파는 스웨덴 가구 회사다.
이 회사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이케아 심리 효과'라는 것이 있다.
이케야 효과란
소비자가 자신의 손으로 조립해서 만든 제품에 심리적으로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인지 편향이다.
15년 전 진행된 한 실험에서 소비자는 미리 조립된 가구를 구입하는 것에 비해
자신이 직접 조립한 가구는 63%나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
IKEA 효과는 자신의 노동으로 만든 창작물을 과대평가하게 만든다.
셀프 과대평가는 자신이 더 많은 노력을 쏟을수록,
더 많은 시간을 쓸수록, 더 많은 재료비를 쓸수록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이 현상을 "노력 정당화" 또는 "노력 보상 정당화"라고도 한다.
이케아는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통해 얻는 심리적 만족'을 적극적으로 제품 판매에 이용한다.
이케아는
"제품 운반과 조립 과정을 통해 남자들은 자신의 힘이 더 세고,
여성에게 더 능력 있고 멋지게 보이고 싶은
남성미를 어필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게다가 "약간의 조립이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여 돈을 절약한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서
스스로를 "똑똑한 쇼핑객"이라는 생각이 들게끔 만든다.
단, 조건이 있다.
조립의 과정은 명확해야 하고 부속품이 없거나 무엇인가 부족하거나 조립이 되지 않아
전체적인 프로세스가 중단되면 안 된다.
멋지게 보이는 방법은 조립 과정에서 짜증을 내면 안 되고
조립이 끝나고 원하는 곳에 수평을 잘 맞춰 고정을 하고 나서
미소를 띠며 땀을 닦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성들은 남자 친구나 남편의 이 수고스러움에 대해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로 다음에도 같은 일을
시킬 수 있는 숙달된 조교의 참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심리학적으로 IKEA 효과는 매몰비용 대비 효과에 기반한다.
아이러니하게 고객이 일을 하면서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효과로 말할 수도 있겠다.
안산술공방에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최근 10만 뷰를 달성한 짧은 영상이 있다.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농업회사법인 OOO의 대표 C가 만든
물을 부어 발효시켜 마시는 막걸리를 지인 A에게 테스트 겸 보내드렸다.
지인 A는 베트남의 지인 B에게 이 제품을 보냈는데
발효가 진행되면서 압력방지 기능이 없던 막걸리가 대폭발하면서
천장의 석고보드를 뚫어버리고 식탁의 유리를 박살을 내고
온 집안이 막걸리로 도배한 사진을 모은 영상이었다.
▼ 아래 링크가 해당 영상
https://www.instagram.com/p/CyNVDNSxPuu/
다친 사람이 없는 것이 다행이었다.
농업회사법인 OOO의 C대표는 남의 말을 참 듣기 싫어하는 분이었다.
술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듣고 수정하고 반영하고 고치면서 더 좋은 술로 만들어야 하는데
그 대표는 듣기 싫은 말을 했다고 연락을 끊는 사람이었다.
C대표도 내가 올린 그 영상을 봤으리라 생각한다.
난 이케아 효과하면 C대표가 생각난다.
자신이 만든 제품에 지나친 과대평가를 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