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보는 고양이 톰
이번 5화에서는 1940년대부터 쭉 사랑을 받았으며 2020년 부로 80주년을 맞이한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 톰 고양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에 ‘이겨라 깐돌이’라는 제목으로 첫 방영을 했으나 1980년대부터 다시 톰과 제리라는 이름으로 방영되면서 국민 애니메이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강자인 고양이 톰이 약자인 쥐 제리에게 힘을 못 쓰는 스토리가 상당히 재밌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돌아와서 생각해 보면 계속 당하기만 하는 톰이 불쌍하다고 느껴집니다.
과연 톰은 어떤 고양이 일지 한 번 리뷰해보겠습니다.
톰은 아메리칸 도메스틱 쇼트 헤어다.
톰의 외형은 청회색과 흰색이 섞인 바이컬러(bicolor) 형태이며 단모종이고 눈이 녹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특징을 가진 품종은 러시안 블루, 브리티시 숏헤어, 아메리칸 숏헤어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나 톰과 제리 영어판 위키에서 밝혀진 바로는 미국에서 서식하는 숏헤어 고양이라고 합니다. 즉 미국 지역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길고양이 정도로 보시면 되는데 아메리칸 숏헤어의 혈통이 우세할 것이나 다른 품종의 유전자 역시 섞였을 가능성이 높아 미국 지역에 서식하는 숏헤어 고양이(American domestic shoirthair cat)라고 한 것 같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의 크기는 3-6kg 정도 될 것이며 만약 아메리칸 숏헤어가 우세하다면 3살이 되어서도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메리칸 숏헤어는 머리모양이 매우 둥글고 볼이 통통한데 비해 톰은 둥글고 통통하다는 느낌보다는 날렵한 느낌을 주는 고양이므로 아메리칸 숏헤어 외에도 다른 품종의 혈통이 섞인 하이브리드 캣일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메리칸 도에 스틱 숏헤어의 경우 아메리칸 숏헤어의 영향을 받아 태비무늬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톰은 말단 비대증을 앓고 있을 것이다.
수의사의 눈에는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통통하게 부어오른 톰의 발이 상당히 거슬릴 것입니다. 유독 발이 부어오른 현상을 말단 비대증(Acromegaly)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원인은 뇌하수체 종양과 같은 이상으로 성장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당뇨나 신부전(renal failure), 고질소혈증(Azotemia)이 있을 경우도 말단 비대증이 올 수 있습니다. 예후는 사실 좋은 편이 아니며 심혈관계의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상당히 주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작중 톰은 나이가 많다고 나와있기 때문에 아마 위의 가능성을 모두 살펴봐야 할 것이며 톰은 제리와 그만 다투고 동물 병원에 내원해서 신체에 이상은 없는지 건강검진을 한 번 받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톰은 중성화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톰은 유독 암컷 고양이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성화한 수컷 고양이라면 암컷에게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톰은 중성화하지 않은 수컷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톰 주변에 있는 암컷 고양이들도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톰이 암컷 고양이들에게 다가가면 암컷 고양이들은 그런 톰을 싫어하지 않고 지켜봅니다. 만약 암컷 고양이도 중성화 수술을 했다면 톰이나 톰 외에 주변 고양이가 다가갔더라도 무심했을 것입니다.
톰은 암컷 고양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은 아닐 것이다.
수컷의 인기는 근육의 양과 얼굴 크기로 결정됩니다. 남성호르몬이 많이 나오게 되면 얼굴이 커지고 근육이 더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 길고양이들의 생태를 잘 살펴보면 얼굴이 크고 근육이 많은 고양이가 알파메일(Alpha male)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알파메일이 더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암컷 고양이와 더 많이 만날 기회를 가집니다. 마치 그 동네의 왕처럼 느긋하고 무서워하지 않는 행동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톰은 얼굴이 큰 것은 어느 정도 합격이지만 근육이 많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비록 암컷 고양이가 다가오는 톰을 싫어하지 않고 잘 받아준다고는 하지만 그다지 매력 있는 수컷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잘생긴 수컷이 온다면 그 암컷을 빼앗길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고양이 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톰은 아메리칸 도에 스틱 숏헤어로 말단 비대증을 앓고 있을 것이며 중성화를 하지 않았고 암컷 고양이들에게 그다지 인기 있는 고양이는 아닌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