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여 개국, 2700만 명. 이렇게나 많이 본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한때는 포켓몬스터도 상당히 위협을 받았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이 애니메이션. 바로 네모바지 스폰지밥. 권장 시청연령(7세)에 비해 너무 잔인한 장면도 많이 나온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정상적이지 않은 주인공인 네모바지 스폰지밥이 에피소드를 웃기게 만들어 재미를 선사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 그나마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인 다람이에 대해서 수의사인 제가 직접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다람이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다람이는 동부회색청설모일 것이다.
긴꼬리, 갈색털, 툭튀어나온앞니는설치류중에서도다람쥐과임을나타내고있습니다. 결정적인 단서는 힌트에서 찾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이름은 비록 다람이이지만 미국에서는다람이(Sandy cheeks)를 Squirrel이라고부르기도합니다. 이는청설모라는뜻인데우리나라에는다람쥐(Chipmunk)가흔하지만미국에는청설모가흔합니다. 미국에서는우리나라의다람쥐(Chipmunk)를보기어려우니다람이의모티브는청설모일확률이높습니다. 그리고 다람이는 다람쥐에서 볼 수 있는 줄무늬가 없기 때문에 다람쥐보다는 청설모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람이가 거주했던 미국텍사스주에는동부회색청설모(Eastern gray squirrel)이서식하므로다람이는동부회색청설모로추정됩니다.
동부회색청설모(좌)와 다람이(우) / 출처 : Pixabay, 네모바지 스폰지밥
다람이는 30m 아래로 떨어져도 무사할 것이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일반적인 청설모의 경우 작고 가벼우며 두꺼운 털이 몸 전체를 감싸고 있습니다. 만약청설모가높은곳에서떨어지게될경우털과공기가접촉하는표면적이넓어져상대적으로많은공기저항을받게됩니다. 즉, 떨어질때느리게추락한다는뜻이죠.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청설모는 30m에서 떨어져도 상처 없이 일어난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심지어 하늘다람쥐는 공기저항을 이용하여 비행도 할 정도입니다. 아마도 높은 나무에서 서식하기 위해 좀 더 적응하기 쉬운 쪽으로 진화하지 않았나 생각하며, 높은 나무에서 떨어지더라도 청설모는 무사할 것입니다.
다람이는 비록 다른 청설모보다 크기가 크므로 30m에서 떨어지더라도 무사할지 장담은 하지 못하지만 다른 동물들에 비해 높은 곳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은 확실합니다.
저기서 떨어져도 청설모는 살아남을 것이다. / 출처 : Pixabay
다람이는 다른 청설모들과는 달리 겨울잠을 잔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일반적인청설모는동면(겨울잠)을하지않습니다. 그 외에 들다람쥐라고 불리는 Ground squirrel은 동면을 합니다. Ground squirrel의 경우 우리나라의 다람쥐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줄무늬가 있는 청설모들이 이에 속합니다. 그러나 줄무늬가 없는 청설모인 다람이는 정말 신기하게도 겨울잠을 자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고증을 잘못했거나 바다에서는 본인을 위협하는 천적이 없기 때문에 동면을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다람이는 다른 청설모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에서 동면을 자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람이는 다른 청설모와 다르게 이가 모자라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청설모와다람쥐둘다앞니는 4개입니다. 위에 2개아래에 2개가있기때문이죠. 이 강력한 앞니를 바탕으로 딱딱한 도토리의 껍데기를 부수어 먹으며 앞니는 평생 자라므로 좀 부러져도 다시 생성됩니다. 그러나 다람이의 경우 보시는 바와 같이 앞니가 2개뿐인데 아무래도 유전적인 결함이나 독특하게 진화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다른 청설모에 비해 도토리와 같은 딱딱한 음식을 잘 부수지 못할 것으로 추측되는데 그로 인해 다람이는 게살버거와 같은 부드러운 음식도 같이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청설모의 앞니 / 출처 : 핀터레스트
마치며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지금까지 다람이에 대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다람이는동부회색청설모일것이며 30m 아래로떨어져도무사할것이며놀랍게도겨울잠을자고앞니 2개가모자라다는것이저의분석이었습니다. 청설모나 다람쥐의 경우 워낙 강한 번식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가끔 피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다람쥐의 경우 엄청난 적응력을 바탕으로 서방세계를 초토화 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비록 다람쥐나 청설모가 작은 동물이지만 절대 무시하면 안 될 강한 동물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