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Jul 20.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디즈니 밤비(Bambi)

수의사가 보는 사슴 밤비

제작 비용 85 달러, 벌어들인 수입은 무려 2 6천만 달러. 각종 아카데미상을 가져간 디즈니의 작품이 있으니. 바로 밤비입니다. 밤비는 사슴인 밤비가 돌아다니면서 생기는 에피소드가 주된 스토리이며, 사냥꾼과 사냥개가 작품에 개입하면서 긴장감을 높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마 사슴 캐릭터 중에서는 밤비가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그러면 밤비는 어떤 사슴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

출처 : 디즈니


밤비는 흰꼬리사슴일 것이다.


출처 : 디즈니


 밤비는 갈색 , 희고 깃발같이 서있는 꼬리,  눈망울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디즈니에서 만든 만큼 출생은 미국으로 생각되는데요. 아무래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가장 어울리는 사슴은 바로 흰꼬리사슴(White tailed deer)  같습니다. 다른 의견들을 보면 유럽 노루(Roe deer), 노새사슴(Mule deer)으로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다만, 유럽 노루의 경우 수컷의 뿔이 성인이  밤비의 뿔보다 훨씬 작아서 밤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노새사슴은 밤비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으나 엉덩이 부분이 밤비보다 훨씬 하얗게 되어 있고 꼬리의 외형적 특징이 밤비와는 차이가 나서 밤비와는 약간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흰꼬리사슴은 밤비처럼 꼬리가 깃발 모양으로 되어 있으면서 하얗고 둔부 부분이 부분적으로 하얗고 그 외에는 갈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슴에서는 아주 작은 편에 속하며 어깨 높이는 1m 정도 되고 몸길이도 80cm-2m 정도 된다고 합니다. 무게는 약 150kg 정도까지 나간다고 합니다. 아메리카 전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캐나다 남부에 많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흰꼬리 사슴의 외형적 특징 / 출처 : matthansenphotography(좌), Canadian geographic(우)

​​

밤비는 사실 적녹색맹일 것이다.


출처 : 디즈니



 사슴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구별하지 못하는 적녹색맹입니다. 원추세포의 종류가 2가지 밖에 존재하지 않고 그로 인해 Dichromatic vision(이색성 시각) 보여줍니다. 대신 사슴은 원추세포의 종류가 적은 대신 물체의 명암을 구별하는 간상세포의 수는 굉장히 많아 어두운 곳에서도    있는데 심지어 낮보다 밤에     있다고도 합니다. 밤비의 경우 꽃의 아름다운 색을 보며 기뻐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사실 밤비가 꽃을 본다면 노란색과 푸른색 계열로만 보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꽃을 보며 기뻐하는 것은 아름다운 색감이 아니라 향기로운 냄새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밤비는 5km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잘 맡을 것이다.


​​

출처 : 디즈니


 사슴은 사람보다 후각세포가 60배가 많습니다. 사람은  5백만 개의 후각세포를 가지고 있으면 사슴은  3 개의 후각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2 2 개를 가진 강아지보다  많은 숫자입니다. 실제로 사슴은 사람보다 후각이 1,000 이상 뛰어나다고 하며 강아지보다 냄새를 20-30% 정도   맡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3마일( 4.8km) 정도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맡을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후방에서 접근해오는 포식자를 빠르게 알아차리기 위해 진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


 사슴인 밤비 역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이며 사냥꾼과 사냥개가 오는 것을 미리 알아차려 도망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밤비가 꼬리를 흔드는 것은 사실 경계하고 있는 뜻일지도 모른다.


출처 : 디즈니


 개와 달리 사슴은 긴장 상태일  꼬리를 흔듭니다. 이때 흔든다는 것은  없이 빠르게 흔드는 것으로 이런 경우 포식자가 나타났을  긴장하거나 놀랐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꼬리를 흔들면서 포식자를 눈치채지 못한 동족들에게 메시지를 날리기도 합니다. , 꼬리를 흔들지 않고 그저 씰룩거리는 정도면  사슴은 안정되어 있고 딱히 불편한 것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만약 밤비가 꼬리를 자꾸 흔들고 있다면 사실 밤비는 긴장하고 있는 상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마치며

출처 : 디즈니


 지금까지 밤비에 대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밤비는 흰꼬리사슴일 것이며 적녹색맹이고 후각이 매우 뛰어나며 꼬리를 흔드는 경우 긴장상태를 나타낸다는 것이  분석이었습니다. 위의 사실 외에도 흰꼬리사슴은 재밌는 사실이 있는데 시속 50km/h 달릴  있고 제자리멀리뛰기를 한다면 5m 정도   있다고도 합니다. 밤비가 사냥꾼들의 눈을 피해 숲에서 건강하게 오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네모바지 스폰지밥 다람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