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Sep 02.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뽀로로 에디

수의사가 보는 여우 에디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뽀롱뽀롱 뽀로로는 여러 동물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펭귄, 비버, 북극곰, 공룡 등도 등장하는데요. 이번에 분석할 내용은 바로 여우인 에디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똑똑한 과학자라는 컨셉으로 나온 에디는 뽀로로의 절친으로 등장합니다. 그러나 왜 에디가 뽀로로를 절친으로 생각하는지, 그리고 에디는 어떤 동물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번에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에디는 사막여우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오렌지색의 털과 아주 큰 귀를 가진 에디. 그리고 여우를 연상케하는 외형을 미루어 보면 가장 비슷한 동물은 바로 사막여우(Fennec Fox)일 것입니다. 실제로 뽀로로 공식 사이트에서 에디를 사막여우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막여우는 아프리카 북부의 사막지대에서 서식하는 개과 동물로 몸길이는 약 40cm, 꼬리 길이는 약 20cm이며 귀 길이가 무려 12cm가 넘는다고 합니다. 주된 먹이는 설치류, 새, 도마뱀, 곤충 등의 작거나 몸집이 다소 비슷한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귀여운 외모로 동물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물 중 하나지만 일반 가정에서 키우는 것은 불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막여우 / 출처 : 픽사베이



에디는 얼음 나라에 적응하기 위해 옷을 입었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사막여우가 사는 곳은 건조하고 뜨거운 아프리카 지역입니다. 아프리카의 뜨거운 지역에 살아남기 위해 사막여우는 귀가 큰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큰 귀는 체내에 있는 열을 쉽게 발산하도록 도와주어 40도가 넘는 더위에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사막은 일교차가 심하여 밤에는 다소 쌀쌀한 날씨를 보여주는데 이에 적응하기 위해 발에도 털이 수북하게 자라 있어 뜨겁고 다소 쌀쌀한 날씨에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진화하였습니다.


 그런데 에디가 사는 곳은 눈이 쌓일 정도로 추운 얼음 나라입니다. 문제는 이런 얼음 나라에 지내게 되면 에디의 큰 귀는 보온을 전혀 하지 못하고 오히려 체내의 열을 발산하여 체온이 떨어져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북극에서 사는 북극여우는 추운 날씨에 적응하기 위해 귀가 상당히 작습니다.) 그래서 에디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옷 입기인 것으로 보이는데, 부족한 보온 능력을 옷에서 보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했을 땐 옷 입기 외에도 귀도리를 착용하여 귀에서 빼앗기는 열을 보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열 발산을 줄이기 위해 귀가 작은 북극여우 / 출처 : 픽사베이



열 발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귀가 큰 사막여우 / 출처 : 픽사베이




에디는 물을 먹지 않아도 된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건조한 아프리카에서 사는 사막여우는 건조한 환경에서도 적응하기 위해 신장의 기능이 진화하였습니다. 실제로 사막여우는 수분 보충을 먹이에서 섭취하는 수분으로도 충분하여 물을 거의 먹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볼 때 거의 흘리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오줌 농축 능력이 좋습니다. (오줌의 농축 능력이 좋다는 것은 신장에서 버리는 물이 거의 없이 재흡수한다는 뜻입니다.) 에디는 가끔 물을 마시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사실 물을 굳이 먹지 않아도 먹이에서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짜게 먹을 경우 오히려 신장의 기능이 망가질 수 있는 신부전이 빠르게 올 수도 있겠습니다.



에디는 뽀로로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을 것이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사막여우는 곤충과 파충류, 작은 포유류를 먹고삽니다. 페어리 펭귄인 뽀로로와 사막여우인 에디는 크기 차이는 크지 않지만 사막여우는 작은 펭귄인 페어리 펭귄을 사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실제로 페어리 펭귄의 천적들 중에서 여우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에디는 뽀로로의 절친으로 비록 소개가 되었는데요. 어쩌면 뽀로로와 친하게 지내는 이유는 뽀로로를 비상식량으로 생각하고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 아닐까요?



이해하고 보니 무서운 에디의 접근 /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마치며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지금까지 뽀로로의 에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막여우인 에디는 추운 나라에 적응하기 위해 옷을 입었으며 물을 마시지 않아도 살 수 있고 호시탐탐 비상식량으로 뽀로로를 노릴 것이라는 게 제 결론이었습니다. 사막여우는 털의 모질이 좋고 귀여운 탓에 불법적으로 밀렵이 많이 되고 있어 그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막여우가 귀여워서 가까이 두는 것도 좋지만 너무 남획하거나 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막여우가 부디 자연 그대로 잘 지내도록 인간이 도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뽀롱뽀롱 뽀로로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 멍무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