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보는 멧돼지 품바
디즈니에는 정말 매력적인 애니메이션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아프리카에서 왕으로 군림하는 사자의 이야기를 다룬 라이온킹을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라이온킹에서 덤앤더머(티몬과 품바)로 등장하는 멧돼지 캐릭터인 품바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걱정하는 심바에게 ‘하쿠나마타타’ 즉, 걱정 없이 살라는 말을 하며 낙천적인 인생관을 보여주는 품바. 과연 품바는 어떤 돼지고 어떤 특징이 있을지 분석해보겠습니다.
품바는 혹멧돼지다.
다른 돼지들과 다르게 엄니(Tusk)가 뿔처럼 유독 발달한 품바. 또한 이 품바는 아프리카와 비슷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보이죠. 이러한 특징을 가진 돼지는 아프리카에 사는 혹멧돼지(Warthog)뿐입니다.
혹멧돼지는 몸길이 약 1.8m, 어깨 높이는 80cm, 몸무게는 최대 200kg까지 나가는 돼지로 수컷의 경우 엄니의 길이가 60cm까지 나갈 정도로 굉장히 깁니다. 서식지는 아프리카인데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에 사는 사막혹멧돼지(p.aethiopicus)와 그 외에 아프리카 지역에 사는 혹멧돼지(P.africanus) 두 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품바는 기존에 숲에서 지내는 것으로 보아 일반적인 혹멧돼지로 보입니다.
품바는 다른 혹멧돼지들보다 근육량이 더 많을 것이다.
만화 내에서 벌레를 너무 맛있게 먹어 그걸 보는 시청자들마저 벌레를 먹고 싶게 만들었던 품바. (저는 그 당시 너무 맛있어 보여서 벌레와 비슷해 보이는 과자 치0스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혹멧돼지가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풀입니다. 벌레나 죽은 사체도 가끔 먹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풀이나 뿌리를 먹는 부분 초식동물입니다. 풀이 풍부한 환경에서 자라왔음에도 품바는 벌레를 선호하는데 어쩌다가 선호하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벌레를 통해 빠르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으므로 품바는 다른 혹멧돼지들보다는 근육량은 많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머리 위쪽에 붙은 품바의 눈은 천적을 피하기 위해 이처럼 진화했을 것이다.
품바의 눈은 머리 위에 딱 붙어 거의 이마가 없다시피 합니다. 이는 혹멧돼지가 가지는 특징인데요. 혹멧돼지가 사는 아프리카는 아주 다양한 천적들이 존재합니다. 사자, 표범, 악어, 하이에나 등 지천에 천적들이 널려있죠. 앞에서 혹멧돼지는 풀을 먹는다고 했는데, 만약 눈이 낮으면 풀을 뜯으면서 낮아진 시선 때문에 다가오는 천적을 보지 못하고 사냥 당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혹멧돼지는 눈이 상대적으로 위쪽에 있도록 진화하여 풀을 뜯어 먹으면서도 다가오는 천적을 사전에 포착할 수 있습니다. 품바 역시 이와 같은 이유로 눈이 위에 붙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혹멧돼지의 시력은 그다지 좋지 못하여 일반적으로는 냄새에 의존하는 편입니다.
품바는 최대 시속 50km로 달릴 수 있을 것이다.
품바는 뚱뚱하고 어딘가 둔해 보이지만 사실 빠른 동물입니다. 혹멧돼지는 최대 시속 50km에 달하여 육식동물의 추격에도 쉽사리 잡히지 않을 만큼 민첩합니다. 애니메이션 내에서도 상당히 쫓기는 모습이 많이 나오는데 잡힌 적이 거의 없는 것은 바로 혹멧돼지가 빠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제로 들소 떼에게 쫓겨도 결국 그 위기를 벗어나는 것을 보면 품바는 보기와는 달리 상당히 민첩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품바에 대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품바는 아프리카에 사는 혹멧돼지로 풀보다 벌레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아 상당히 특이한 식성을 가져 덕분에 더 많은 근육을 가졌을 것이며 머리 위쪽에 달려있는 품바의 눈은 천적을 피하기 위함이며 최고 시속은 50km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혹멧돼지는 그 외에도 다른 돼지들처럼 진흙을 선호하며 그 진흙을 통해 체온을 낮추고 몸에 묻어있는 벌레를 털어내기도 합니다. 비록 긴 엄니를 가져 혹멧돼지가 상당히 강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멧돼지보다 최대 크기는 작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멧돼지는 최대 300kg, 몸길이 2m, 어깨 높이가 1.1m이므로 혹멧돼지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결국 품바보다 우리나라 토종 멧돼지가 더 강한 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