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입니다 Oct 31. 2021

시골에서 제대로 된 집을 얻으려면

궁궐 구들 마이스터님의 강의 정리록

밑의 내용은, 귀농귀촌 일자리 교육 8기(80시간) 중 궁궐 구들 마이스터님의 강의 내용을 저 혼자 정리해본 내용들입니다. 궁궐 구들 마이스터님은 조선의 마지막 공주 덕혜옹주의 구들 복원사업을 맡아서 하실 정도로 실력이 있으신 분이라고 합니다.



1. 나는 어떤 집과 땅에서 무엇을 하며 살고 싶은지 꼭 작성하기.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가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2. 반대로 내가 어떤 땅, 집, 일을 원하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작성해라. 그래야 내가 원치 않는 일을 피하며 행복한 귀농귀촌 생활을 해낼 수 있다.


3. 지하수는 음용수로 불가능하다. 상수도를 파야한다.


4. 사업을 진행할 때는 사업자등록증을 갖고 있는 분과 진행해야 한다.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분이라면 떠돌이일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등록증이 있는 분이 A/S가 원활하다.


5. 서까래 굵기가 9cm도 안 되는 지붕을 함부로 뚫었다가는 기둥과 벽이 다 무너져 내릴 수 있다.


6. 빈집에 단열 보강하고 싶은 경우, 집 전체를 하면 4-5천만 원이 들지만, 단열이 필수적인 몇 개의 방만하는 경우 3-400만 원이면 시공이 가능하다. 이게 빈집에서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어리석게 집 전체를 단열 시공하지 말고, 꼭 지내야 하는 몇 개의 방만 시공하자. 이때 습이 생기지 않도록 방습지 시공을 꼭 하는 게 중요하다.


7. 기초 공사 시 슬라브에 단열재 시공을 해주어야 약 30만 원의 투자로 30년간 난방 걱정을 덜해주게 된다. 스티로폼 2호, 두께는 50mm를 할 것.


8. 기초 공사 시 Frost Heaving(기온이 내려가고 올라가는 계절로 인해, 땅이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땅에 변형이 오는 현상)으로 집 전체의 뒤틀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기초 부분에 단열 시공을 해주어 땅이 얼었다 녹았다 하는 Frost Heaving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 단열 공사를 해주지 못하면, 땅이 뒤틀리고, 집이 뒤틀려 문이 틀어져 닫히지 않거나 창문이 안 닫히는 등 사람이 살기에 어려운 공간이 된다.


9. 지붕 시공 시 방수, 비 새는지 안 새는지 꼭 확인을 한 뒤 마감을 해야 한다.


10. OSB 판상지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첫 째는 경제성이요, 둘 째는 하자가 없기 때문이다. 건축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성과 하자 없는 안정성이 재료를 선택하는데 가장 살펴보는 요소다. 가격도 비싸면서 하자가 늘 발생해 A/S 요청을 끊임없이 불러오게 만드는 건축자재는 좋지 못하다.


11. 창문은 2장 이상, 시험 성적표에서 나 등급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면 결로가 생기지 않는다. 결로가 생기는지 안 생기는지 파악하는 방법은 라이터 불을 켜봤을 대 코팅된 유리를 통과할 보이는 불빛의 색이 다르다고 한다.


12. 요즘은 새시를 쓰지 않는다고 한다.


13. 보일러 실에 배수로를 놔야 한다. 수도가 고장 나서 물이 샜을 때, 더 큰 어려움이 일어나기 전에 물이 집 바깥으로 흘러나가게 두어 말썽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14. 보일러 실 내부, 각 방으로 흘러가게 설치하는 배선들은 반드시 한 방에 하나의 줄로 설치해야 한다. 설치가 귀찮다고 한 배선에 여러 개의 방으로 흩어지게 만들면, 어느 특정 부위가 고장 났을 대 전체 선을 다 손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반드시 한 방에 하나씩 배선을 두도록 하자.


15. 햄퍼(Hamper Tree)라는 목재는 기름칠만 잘해주면 20년은 그냥 간다고 한다. 참나무 계열이기에 굉장히 단단하단다.


16. 구들 굴뚝이 길어야 한다는 건 근거가 없는 소리다. 길든 짧든 상관이 없다.


17. 구들이 베르누이 법칙과 관련이 있다는 소리 역시 근거가 없는 소리다.


18. 빨간딱지가 달린 술병을 한 박스 들고 찾아가면 언제든 환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하는 교육농장, 치유농장의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