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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산입니다 Nov 07. 2021

퍼머컬쳐 디자이닝의 방법들

퍼머컬쳐 디자인을 한다는 것

퍼머컬쳐 개념을 최초로 확립한 Bill Mollison의 저서 Permaculture Designer's Manual이라는 책을 부분 번역해보았습니다.

어떻게 퍼머컬쳐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제 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존의 관행 농법이 수익의 창출 혹은 하나의 작물이 극도로 더 나은 결과물을 내려다보니 자연 모두를 황폐하게 만드는 한계와 위험성을 보였다면, 퍼머컬쳐는 한 작물이 지니고 있는 환경과 주변 요소들이 한 작물이 더 나은 결과물을 내고, 또 그 결과물이 다른 환경이나 요소에 더 나은 시너지를 줄 수 있도록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 모든 생명체에게 이득을 주려하는 점에서 차이를 지닙니다.

서양인들이 부분적인 데에 초점을 맞춰 개선의 방법을 고민하는 것과 동양 철학에서 전체를 고민하고 접근해나가는 방법론이 서로 합쳐진 궁극적인 접근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자연의 어느 것이든 결국 서로가 주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을테니.

퍼머컬쳐는 한 자연의 일부가 풍요로워지기 위해 다른 환경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아래에 설명되어있습니다. 퍼머컬쳐의 단어 그대로, Permanent(영구적인)한 환경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이 '퍼머컬쳐 디자인의 정의(Definition of Permaculture Design)'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퍼머컬쳐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각자의 생환 반경 내 공간에 적용할 수 있다면, 우리 사는 곳이 훨씬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각 디자이닝의 방법들은 링크를 걸어 여러 문서로 나누어 요약 번역해보려 합니다.





as in the body, the parts function in relation to each other, Permaculture, as a design system, attemps to integrate fabricated, natural, spatial, temporal, social and ethical parts(components) to achieve a whole.

우리의 몸 각 부위 기능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듯, 퍼머컬쳐 디자인 시스템 또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연스럽고, 공간적, 시간적이며 사회적이며 윤리적인 부분을 고려한다.


To do so, it concentrates not on the components themselves, bu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m and on how they function to assist each other.

이를 위해 퍼머컬쳐 디자인은 단지 각 하위 요소에만 집중하는데 그치지 않고 요소들 각각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서로에게 시너지를 줄지 고민한다.


Definition of Permaculture Design

Permaculture Design is a system of assembling conceptual, material, and strategic components in a pattern which functions to benefit life in all its forms. It seeks to provide a sustainable and secure place for living things on this earth.


퍼머컬쳐 디자인의 정의


퍼머컬쳐 디자인은 개념적, 물질적 그리고 전략적인 구성요소들이 형태를 갖춰 삶에 이득을 주도록 기능하는 조화로운 시스템을 뜻한다. 퍼머컬쳐 디자인은 이 지구의 모든 살아있는 존재에게 지속 가능하며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려 한다.


Every component of a design should function in many ways. Every essential function should be supported by many components.

디자인의 모든 요소들은 여러 방면으로 기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모든 필수적인 기능들은 (단 하나의 요소에 의해 충족되는 게 아닌) 여러 구성요소가 만들어낸 다양한 구성요소에 의해 충족되어야 한다.


Design is a continuous process, guided in its evolution by information and skills derived from earlier observations of that process.

디자인은 관찰로 얻은 기술과 정보에 의해 계속해서 발달되어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퍼머컬쳐의 방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ANALYSIS : Design by listing the characteristics of components

분석: 요소의 특징들을 목록으로 정리해 디자인하기.


OBSERVATION : Design by expanding on direct observation of a site

관찰 : 현장을 직접 관찰하며 확장해나가는 디자인


DEDUCTION FROM NATURE : Design by adopting the lessons learnt from nature

자연에서 배운다 : 자연으로부터 얻은 가르침을 적용해 디자인


OPTIONS AND DECISIONS : Design as a selection of options or pathways based on decisions.

선택지들과 결정들 :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 또는 여태 해온 과거의 결정들을 따라 결정해나가며 디자인


DATA OVERLAY : Design by map overlays

데이터 오버레이 : 지도를 펼쳐놓고 디자인


RANDOM ASSEMBLY : Design by assessing the results of random assemblies

무작위 조합 : 무작위로 조합한 결과에 따라 가늠해가며 디자인


FLOW DIAGRAMS : Design for workplaces

플로우 다이어그램 : 일하는 공간에 맞춰 디자인하기


ZONE AND SECTOR ANALYSIS : Design by the application of a master pattern

구역과 부분 분석 : 마스터 패턴을 적용해 디자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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