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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산입니다 Nov 11. 2021

'선택지와 결정', 퍼머컬쳐 디자인의 네 번째 방법

내 상황과 조건에 맞춰 결정해나가기

내 상황과 조건에 맞춰 선택사항들을 점검해 나가다 보면, 그 선택지들이 또 다른 선택지로 이어져 디자인 속에서 다음 할 일들을 알려준다는 의미로 들립니다.


저 같은 경우도 나이 30대에 이런저런 밑천 없이 이 퍼머컬쳐를 통해 뭔가를 해내려는 상황에서 이런저런 제약조건들이 많습니다. 경제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내 땅을 갖기 위해선 융자금을 지원받아야 하고, 융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선 100시간의 귀농귀촌 교육을 받아야 하고, 100시간의 귀농귀촌을 받는 동안 만나게 되는 분들로부터 내가 하고 싶은 농사를 설명하다 보면 그에 맞는 선도농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덕분에 지난번 결혼이민자, 법원에서 사회봉사를 명령받은 어르신들 몇 분, 그리고 몸이 조금 불편하신 분들과 함께 화훼하우스를 일궈가시는 한 사회적 기업 농장 대표님을 만날 수도 있었지요. 이는 제 퍼머컬쳐 농장에 우핑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업 성향을 덧붙여 사회 취약계층(적성에 맞는 기술을 갖지 못해 오랫동안 미취업 상태로 있는 청년이나 다문화)과 외국인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농장을 꾸려보고 싶은 마음을 생기게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자신이 갖고 있는 선택지들을 따라가다 보면 또 다른 선택지들을 자연스럽게 만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 조건에 맞는 적합한 선택지들을 만나 전체적으로 어떤 식의 삶을 만들어나가야 할지 다음 한걸음을 또 내딛을 수 있게 되는 듯합니다.

물론 가능한 한 더 많은 선택지를 열어놓고 계속해서 해나가야겠지요.




아래의 내용은 퍼머컬쳐의 개념 창립자 중 한분인 Bill Mollison의 대표저서 Permaculture Designer's Manual 일부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Options and Decisions

Design as a selection of Options or pathways based on decisions.

선택지와 결정 전략

여러 옵션을 선택하거나 결정들에 따라 진행하며 디자인하기


A design is a sequence of options based on such things as :
- Product or crop options
- Social investment options (Capital available or created)
- Skills and occupations (Education available)
- Processing opportunities on or off site
- Market availability, or specific market options
- Management skills

디자인은 아래와 같은 선택사항들에 기반한 연속적인 과정입니다.

- 생산품이나 작물 선택 사항

-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부(지원받거나 만들어낼 수 있는 돈)

-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직업(교육받을 수 있는)

- 내가 있는 현장이나 혹은 현장 바깥에서 얻어낼 수 있는 기회

- 시장 가능성이나 특별한 납품 기회

- 운영 능력


Any sensible design gives a place to start. The evolution of the design is a matter for trial, following observation and then acting on that information.

실용적인 디자인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를 나타내 줍니다. 디자인을 시험해보는 데 있어 점진성은 중요합니다, 잇다를 관찰에나, 그 관찰에서 얻어진 정보를 실행함에 있어서 말입니다.


I sometimes think that the only real purpose of an initial design is to evolve some sort of plan to get one started in an otherwise confusing and complex situation. if so, a design has a value for this reason alone, for as soon as we decide to start doing, we learn how to proceed.

초기 디자인의 진정한 목적은 혼란스럽거나 복잡한 상황에서도 그 사람이 일을 시작하게 해 준다는 점에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한 디자인은 그 자체로 가능한 한 빨리 실행에 착수하게 해 주고, 어떻게 진행시켜야 할지 알려줄 수 있어야 가치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e sort of options open to people start with a general decision(a distant goal), which is often set by ethical considerations(e.g. "care of the earth"). This may lead directly to a second set of possible options, of which erosion control, minial tillage, and perhaps revegetation of steep slopes are firmly indicated for a specific site in the light of this ethic.

이 같은 선택지들은 사람들이 사회 윤리적 부분을 고려한 전체적인 결정(장기적 목표)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줍니다(예를 들어, "지구를 지킨다.") 이는 침수 방지 설계, 최소한의 경운과 *가파른 능선에 새로운 식물을 심는 일 등의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계획으로 이끌게 되지요.


**산사태를 막도록 식물을 심어 주변 거주민이 피해를 입는 일을 막는 예방차원


Thus, an option, once decided on, also indicates other options, priorities, and management decisions. In practical terms, we may also have to consider costs, and perhaps decide to generate some short- or long-term income. This, in turn may depend on whether we maintain a part-time, non-farm income, or (taking the leap) gather up our retirement allowance and go to it.

그러므로 하나의 선택이 결정된다는 건 다른 선택지와 우선순위, 그리고 운영에 필요한 결정들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기준이 되어줍니다. 실제로 우리는 비용을 고려해야만 하고 단기적 또는 장기적 수입이 들어오도록 만들기도 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파트타임으로 퍼머컬쳐 디자인을 할 건지, 비농 수익을 얻어낼 건지, 또는 (다 건너뛰고) 퇴직수당을 받고 진행하느냐 등을 결정짓게 해 줍니다.


O은 실행 가능한 선택안들, X는 불필요하며 실행하기 까다롭거나 비윤리적인 선택안들


All of this can be plotted, rather like the decision pattern a tree makes as it brances upward. Some options are impractical, or in conflict with other decisions and ethics, and are therefore unavailable.

이 모든 것들은 줄지어 일어나게 되고, 우리가 해온 결정들은 점을 만들며 가지들이 위로 더 뻗어 나는 형태를 갖출 겁니다. 어떤 선택지들은 실용적이지 못하고, 또는 다른 결정들이나 윤리적인 기준에 맞지 않을 겁니다, 그러므로 실행하기 부적합하겠지요.


Following through the options that arise from either our decisions, or the constraints of site and resources, we can see an apprently endless series of pathways. The process itself is inevitable, in that it leads to a series of innovative and practical procedural pathways, some of which may be very promising, and all of which agree with the ethical, financial, cultural, and ground constraints decided by the site and /or its occupants.

우리의 결정들에서나 내 지역이나 자원의 제약들 때문에 드러날 뒤따를 선택지들이 끝없는 여정처럼 보일 수 있을 겁니다. 이는 불가피하게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과정으로 이끌어주고, 어떤 것들은 매우 전망이 있어 윤리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그리고 그 지역 주민들의 요건에도 부합하게 할 과정으로 이끌어줄 겁니다.


As a bonus, not one or two, but several dozen options may remain open, and this is always a secure position in which to be. In an uncertain world we need all possible doors open!

더욱이, 한 두 개가 아니라가 아니라 수 십 개의 여러 선택지를 열어둔다면 항상 안정적인 상태로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될 겁니다.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세상에 사는 우리는 가능한 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Options open up or close down on readily available evidence or as decision-points are reached. All will affect the number and direction of future actions, hence the overall design. To a great extent, this approach covers the economic and legal constraints not dealt with by either of the preceding analytic or observational approaches. It is wise, however, to implement a limited range of options for trial, or we may incur stress and work as a result of taking too much on.

선택지들은 분명한 증거를 만나거나 결정들을 만들어 갈 때마다 또 다른 실마리가 되어주거나 그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미래에 취할 여러 행동들의 수와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우리 디자인의 전반을 설계해줄 겁니다. 대부분, 이 접근은 경제적이고 법적인 제약 조건을 모두 수용하되 분석적이고 관찰에 의한 접근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선택지와 결정"에 의한 디자인 방법은 지혜로운 접근법입니다만, 제한된 범위에 그친 선택 안 들 만으로는 스트레스받는 상황이나 너무 많은 일을 감당해야만 하는 상황을 초래하게 될 겁니다.




 



ANALYSIS : Design by listing the characteristics of components

분석: 요소의 특징들을 목록으로 정리해 디자인하기.


OBSERVATION : Design by expanding on direct observation of a site

관찰 : 현장을 직접 관찰하며 확장해나가는 디자인


DEDUCTION FROM NATURE : Design by adopting the lessons learnt from nature

자연에서 배운다 : 자연으로부터 얻은 가르침을 적용해 디자인


OPTIONS AND DECISIONS : Design as a selection of options or pathways based on decisions.

선택지들과 결정들 :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 또는 여태 해온 과거의 결정들을 따라 결정해나가며 디자인


DATA OVERLAY : Design by map overlays

데이터 오버레이 : 지도를 펼쳐놓고 디자인


RANDOM ASSEMBLY : Design by assessing the results of random assemblies

무작위 조합 : 무작위로 조합한 결과에 따라 가늠해가며 디자인


FLOW DIAGRAMS : Design for workplaces

플로우 다이어그램 : 일하는 공간에 맞춰 디자인하기


ZONE AND SECTOR ANALYSIS : Design by the application of a master pattern

구역과 부분 분석 : 마스터 패턴을 적용해 디자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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