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상보 Aug 13. 2022

두루마기

브랜드 두루마기 스토리

봄이 되면 거리에서 쉽게   있는 '버버리 코트'!! 아시다시피 버버리는 브랜드 이름이고 버버리 코트의 정식 명칭은 트렌치코트다. 트렌치코트는 트렌치(참호)에서   있듯이 군용 우비다. 토마스 버버리는 개버딘 소재를 개발하고 트렌치코트 형태로 아이템을 만들었고,  세계는  레인코트를 버버리 코트라는 고유의 이름으로 부른다.

코트와 같이 앞을 터서 여미는 우리나라의 겉옷이 두루마기다. 두루마기는 19세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입었던 겉옷이다. 두루마기는 넉넉한 , 둥근 깃과 고름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복식이다. 서양사람들은 두루마기와 유사한 형태의 전개형 동양 복식을 기모노라고 부르고 두루마기와 기모노가 같은 복식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두루마기의 고유한 형태를 부각시켜 독자적인 의복 아이템으로 세계 사람들에게 인식시킨다면 두루마기도 버버리 코트와 같은 확고한 입지를 얻을  있을 것이다. 버버리는 트렌치코트의 형태에 버버리가 개발한 개버딘 원단을 이용하여 버버리 코트를 디자인했다. 하지만 지금은 버버리의 개버딘보다 훨씬 발전된 첨단소재들이 많다. 따라서 두루마기의 독자적인 아이템화를 위해서는소재의 차별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두루마기의 고유 형태와 우리의 민족성을 접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브랜드 두루마기는 전통 두루마기의 고유 형태와 유쾌하고, 자기정체성을 드러내길 좋아하는 한국인의 특성, 그리고 첨단 소재를 이용하여 세계가 공유할  있는 오리지널 아이템을 만들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지금이 옳고 과거는 그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