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상보 Aug 31. 2022

최고의 디자인은 무엇일까?

디자인은 사람의 신체 크기, 움직임, 습관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좋은 디자인은 몸을 편안하게 해 주고, 고민 없이 습관적인 동작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대중을 위한 디자인은 평균이라는 오류 때문에 완벽할 수 없다. 아무도 평균에 맞는 신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은 사람의 신체를 기반으로 하지만, 결코 어느 누구에게도 맞지 않는다. 따라서 인체만을 고려해서, 최고의 대중 디자인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디자인에 있어서 사람들의 신체 크기와 움직임에 대한 고려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감정이다.

좋은 디자인이라는 확신이 제품에 대한 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좋은 디자인은 좋은 감정을 가진 디자인이다.

신체의 불편함을 없애는 것이 디자인이고, 마음의 불편함도 없애는 것이 디자인이다. 이때 마음의 불편함이 '걱정'이다.

어떤 디자인이 걱정을 없앨 수 있을까?

내추럴한 스타일의 패션 제품은 여유롭게 보여 남들이 천박하게 볼 것이라는 걱정을 없애준다. 인체의 크기를 적절히 고려한 의자는 장시간 앉아 작업하면 허리가 아플 수 있다는 걱정을 덜어준다.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은 환경에 대한 걱정을 줄여주는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창작자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해야 하고, 걱정이 없어야 한다.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디자인 제품은 누구에게나 완벽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더라도 이유가 있을 것 같고,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이 덜한 제품이다. 그런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걱정이 없어야 한다. 디자이너들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좋아할까?'라는 걱정을 줄이기 위해 현재 대중들이 관심 있는 것, 트렌드, 이슈 등을 디자인에 반영한다."

또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는 팀원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물어 팀원들의 걱정을 없앤다.

'이거 오너가 좋아할까?'라는 걱정을 품고 만들어진 제품은 결코 완벽할 수 없다.

'이거 잘 팔릴까?'라는 걱정을 덜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카피를 선택하는 많은 회사들은 좋은 디자인 회사가 아니다.

걱정 없는 디자인을 위해서는 처음부터 많은 고민과 의견을 수렴해 모두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장 좋은 디자인은 걱정 없는 디자인입니다.

가장 좋은 디자인은 몸을 편안하게 하는 디자인이다.

최고의 디자인은 모두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디자인이다.

작가의 이전글 두루마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