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상보 Mar 15. 2023

어른이 된다

어른이 된다는 건 나의 답은 갖고 있으면서 세상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세상은 항상 유동적이고 한 순간도 완전히 마감되지 않는다. 나의 답은 늘 옳지만 세상의 답과는 차이가 있다. 

나의 답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은 나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다. 하지만 나의 정체성은 세상과의 교류에서 만들어지니 항상 세상에 질문을 던져야 나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세상은 찝찝하고, 불안하고, 마감이 깔끔하지 않다.

그래서 나의 마음도 늘 찝찝하고, 불안하고, 깔끔하지 않다.

그걸 알고 살아가는 것이 어른이다.

나의 답은 항상 옳지만 세상에 나의 답을 알리지 마라.

모두 까발리는 것은 나와 너, 우리에게 그다지 좋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미래 패션 산업과 화석연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