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상은 Aug 10. 2020

인연설을 믿으세요?

처음 털어놓는 남편 이야기


벌써 넉달 전이라니


 결혼하고 나서 상냥해졌다는 소리를 종종 듣는다. 시원하면 시원했지 상냥한 스타일과는 거리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남편의 영향이 큰 것 같다. 고맙게도(?) 남편과 나는 조금 다른 성향이다. 나는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반면 남편은 이성적이고 계획적이다. 게다가 남편은 말투도 상냥하고 다정한데 같이 살면서 내가 스멀스멀 물들었나 보다. 결혼 후 내 마음은 더 차분해졌고 안정적이게 되었고 편안해졌다. 감사하게도 남편은 나에게 좋은 영향만을 주고 있다.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가게 하고 있다.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데... 그런데 어쩌다가 우리가 영향을 주고받는 사이가 된 걸까.


 첫 만남은 한남동 어느 카페였는데 친구들과 자연스레 모인 자리였다. 그 정신없는 와중에도 남편은 예의가 발랐고 (인정하기 싫지만) 눈길이 계속 가게 했다. 한 시간쯤 지났을까? 가족들과 식사 약속이 있어 먼저 떠나야 한다고 했는데, 처음 본 사이였는데도 그 말이 내심 서운했다. 그렇게 지금의 남편이 떠나고 옆에 있는 친구에게 “저 사람 너무 괜찮다.”를 연발했었다.


 집에 와서 운동을 하는데도 자꾸만 생각이 나서 남편과 같이 나온 지인에게 “나 아까 그 오빠랑 친해지고 싶어.”라고 무작정 메시지를 보냈다. 남편도 내가 궁금했지만 방법이 없어 인연이라면 다음에 또 만나겠지라며 마음을 다잡았단다. 아직도 남편에게 “내가 그렇게 메시지를 안보냈으면 우리는 이렇게 같이 있을 수 없었을걸?” 하면 남편은 “인연이었으면 다시 만났을 거야.”라고 속 편한 소리를 한다. ㅎㅎ


 요즘 내 친구들은 결혼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 같다. 누구를 만나야 할지부터, 이 사람이 내 짝이 맞는지까지. 나 역시도 그랬었다. 심지어 몇 해 전만 해도 결혼에 대해 굉장히 회의적이기까지 했는데.. 정말 인연은 있고 결혼할 사람은 따로 있다는 말이 맞는 듯하다. 모든 것이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말 물 흐르듯이 연결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다들 불안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꼭 지금 그 사람이 아니어도, 훨씬 더 좋은 사람이 어느 순간 짠! 하고 나타날 테니까. 조금 마음을 편히 갖고 멀리 바라보면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다.


“인연이 그런 것이란다. 억지로는 안되어. 아무리 애가 타도 앞당겨 끄집어 올 수 없고, 아무리 서둘러서 다른 데로 가려해도 달아날 수 없고 잉. 지금 너한테로도 누가 먼 길 오고 있을 것이다. 와서는, 다리 아프다고 주저앉겄지. 물 한 모금 달라고.”


최명희 작가의 <혼불>이란 작품에서 이런 말이 나온다. 인연설은 너무 헛되기도, 막연하기도 하지만 내 경우는 이걸 믿으면 마음이 편안해졌다. 누가 당신에게로 천천히 오고 있다. 초조해하지 말고 물 한잔 떠서 준비해놓는 건 어떨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