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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상훈 Dec 14. 2015

2016년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예측

동남아 관련 기사 

올해는 정말 동남아와 인도네시아가 뜨겁게 관심을 받기 시작한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각종 Tech나 Internet 관련 매체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동남아와 인도네시아에 대한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사 중에서 볼만한 기사가 있어 간단히 요약해서 알려 드립니다. 


원문은 아래의 기사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clickz.com/clickz/news/2437865/2016-e-commerce-predictions-for-southeast-asia




1.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은 향후 5년 내에 미국 시장을 추월할 것이다. 

    :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의 문제는 'if'가 아니라 'when'이다. 


2. 동남아 국가는 아직 이커머스 시장이 국가 내 Retail 시장의 1% 미만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이다. 

    : 유럽의 경우 7.8%, 중국의 경우 7.5%, 미국의 경우 5.8%

      인도네시아의 경우 조사기관에 따라 0.3~0.6%로  집계됨. 인니의 경우 동남아 최대의 Retail 시장. 


3. 고객에게 편의성과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4. 동남아는 모바일 중심의 시장이다.


5. 미국이나 중국과 달리 아직 선점 업체가 나오지 않은 시장이다. 


6. O2O에 대한 무한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다. 

   : 인도네시아의 경우 Go-JEK과 GRAP의 성장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 대표 O2O 서비스, Go-Jek 보기 


7. 여전히 다수의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 활용을 하지 않고 있다. 

   : 동남아 시장의 위기이자 기회 요소


8. 낮은 신용카드 보급률 그리고 COD (cash on delievry) 

    :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관련 기사 참조 

    # 인도네시아만의 E-Commerce 생태계 1 보기 

       : 왜 동남아 소비자들은 COD를 선호할까? 


동남아 시장의 특성과 이슈를 나름 잘 정리해 준 기사입니다. 

동남아 시장 특히 이커머스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참조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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