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박상훈 Oct 27. 2015

해외에서 길 찾기 구글맵을 이용하세요

해외여행 길 찾기 걱정 끝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에서 전해드리는 인터넷 박선생입니다. 

1회에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인터넷 박선생은 자카르타 경제신문에 연제 되고 있는 칼럼입니다. 


 한국도 아직 교통체증에 많이 시달리고 계신가요??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는 지금 극심한 교통체증에 차로 움직이는 것에 대한 피로감이 굉장히 높습니다. 


 해외 여행을 가셨을 때 길을 몰라 어려움에 처한 적이 있으신가요?? 

해외 여행 가셨을 때, 출장 가셨을 때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맵과 교통 수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구글맵의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다양한 Map이 선보이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구글맵만큼 정확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만나기 힘듭니다. (이 글은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쓰여진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본격적으로 구글맵 활용법에 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GPS를 활용한 다양한 장치와 서비스들이 나와 있지만, 지금 인니에서 위치와 교통량에 대한 예측이 그나마 정확하고, 이용자가 편하게 쓸 수 있는 것은 구글맵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구글맵이 기본 프로그램이며,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구글맵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GPS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는 “내 위치와 내가 가고자 하는 위치” 딱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내 위치는 휴대전화를 통해서 GPS가 자동으로 확인해 주고, 내가 가고자 하는 위치는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가 어디 가고 싶어 하는지는 컴퓨터도 잘 모르겠지요? 하지만 사실 구글은 내가 어디를 가고자 하는 것까지 알 수도 있습니다. Big Data의 위력인데, 다음번에 이 부분은 자세히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부 터는 내 가 가고자 하는 위치만 명확하다면, 길을 몰라서 찾아가지 못하는 곳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자 이제부터 구글맵 활용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GPS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내 위치"와 "내가 가고자 하는 위치”입니다.



구글 맵 어플을 켜면 내 위치는 구글이 자동으로 GPS를 통해서 알려 줍니다. 

위의 그림1처럼 말입니다. 저는 지금 직장에 있다고 나오는군요. 제가 미리 저의 직장이라고 등록을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는 단 한 가지가 남았습니다. 내가 가고 싶어 하는 위치만 구글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그림1 윗부분에 뭐가 보이시나요? 검색창이 보입니다. GOOGLE 지도 검색이라고 보이시나요? 못 찾으시는 분 없겠지만 친절한 박선생이 그림에  A1이라고 빨간색으로 표시까지 해 두었습니다. 이제는 검색창에 가고자 하는 위치만 적어주시면 벌써 90% 이상이 끝났습니다.



어디를 한번 가 볼까요? 오늘은 시내에 있는 Pacific Place를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 외의 여러 버튼들은 저를 그 목적지로 편안하게 데려다 주기 위한 부가서비스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내가 찾는 목적지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림2의 아래에 있는 검색 결과 버튼(A3/정확히는 Pacific Place라는 글자)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3과 같이 목적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정확하게 제가 가고자 하는 Pacific Place가 나왔군요. 



목적지 페이지 내에는 구글이 제공하는 스트리트뷰(A2, 그림 4)라는 서비스를 통해, 실제 도로를 촬영한 360도 파노라마 영상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스트리트뷰라는 서비스는 실제 목적지에 가지 않고도 시점을 움직여서 다양한 각도의 사진으로 목적지의 길과 건물 상태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바닥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마치 실제로 걸어 다니면서 보는 것처럼 사진이 바뀐답니다. 

처음 가보는 길이라면 이 스트리트뷰로 먼저 그 주변을 확인하시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운이 좋다면 스트리트뷰에 찍힌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림2의 파란색 자동차버튼(A4)을 누르면 그림5와 같이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로 갈 수 있는 다양한 루트(예상시간 및 거리 확인 가능)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제일 위에 올라와 있는 것이, 현재 교통량을 측정해서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루트이니 제일 위를 눌러 봅니다. 



그러면 그림6처럼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이 경로에서 파란색은 차량 소통이 원활하다는 뜻이고, 노란색은 보통, 빨간색은정체구 간임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의 파란색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Navigation이 작동됩니다. 현재 Navigation은 한국어 음성지원도 가능합니다. 


#참고. A1 : 검색창, A2 : 스트리트뷰, A3 : 목적지 상세정보, A4 : 목적지까지 루트, A5 : 내위치


구글맵 이외에 좀 더 상세한 인도네시아 교통정보를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은 LewatMana(자카르타와 근교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CCTV를 통해서 확인 가능)WAZE(집단 지성을 바탕으로, 실시간 사고현황 등을 공유)를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맵으로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길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우버와 그랩택시를 통해서 좀 더 편하게 이동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넷으로 네이버 뉴스만 보세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