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과장 May 29. 2020

그냥 글이 쓰고 싶어서

글이 갑자기 쓰고 싶을 때가 있다.

머리에서 아무 생각이 들면 그걸 키보드로 치는 작업이 꽤 재미있었던 건 대학시절 무렵이었던 것 같다.

영화 시사회 알바를 하면서 영화 후기를 써서 관리자에게 보내줬어야 했는데 영화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지만 보고 느낀 감상을 글로 만드는 작업 자체가 신기했다. 


특히 키보드를 칠 때 나는 그 톡톡 소리에 모니터에 뭔가 나타나는 것이 신기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2003년인가 부터 열심히 썼었다. 영화 리뷰, 책을 읽고 쓴 독후감, 미국 대학원 준비를 하면서 쓴 영어 토플 에세이, 그리고 여기에도 계속 쓰는 영어 공부에 관한 얘기도 네이버 블로그에 적었던 것 같다.


개인적인 내용을 그냥 썼었지만 사람들이 방문해주고 댓글을 달아주고, 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재미를 알아가면서 글쓰기는 나만의 글쓰기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라는 글쓰기를 시작한 것 같다.


어떤 글들은 태생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읽어줘야 하는-알아주기를 바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정보 전달을 하는 기사라던지, 정부의 보도자료라던지.


하지만 프로작가가 아닌 개인 블로거가 글의 촛점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하면 글의 힘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나 역시 네이버에 블로거 소개란에 올라가고 싶어서 뜨거운 이슈에 대해 글을 써봤었다. 


그렇게 몰라주던 네이버에 삐질 무렵 브런치가 탄생했다. 

글쓰기 플랫폼. 딱봐도 미디엄을 벤치마킹한 플랫폼이었지만 네이버의 그 촌스런 블로그 배경화면에서 깔끔한 흰색 배경으로 글을 쓰고 볼 수 있게 해준 브런치는 신선했다.


네이버 블로그에 1,000개 정도 직접 쓴 글이 있었기 때문에- 직접 쓴 글이지만 모든 글의 퀄리티가 좋다고 할 수는 없다. 특히 2003년에 쓴 글들은 - 작가승인은 빨리 났었고, 초기에 영어에 관한 글을 많이 썼다.


브런치에서 검색어를 영어로 하면 초반에는 내 글들이 상위에 검색이 되었다. 사실 의도적이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신변잡기로 글을 쓰다보니 책 리뷰, 영화 리뷰, 정체를 알 수 없는 초기의 글들, 미국 대학원 이야기, 기업 이야기 등 여러 주제로 글을 쓰다보니 내 블로그의 정체성을 알 수 없는 것 같아서


브런치에서는 일단 우선순위는 영어로 하자 정하고 영어 관련 글을 많이 올렸다. 사실 내 브런치를 찾아주시는 많은 분들도 영어 관련 내용이나 글로벌 외신 뉴스 번역본을 읽기 위해서 구독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족으로, 통계치를 보니 내 글 중 가장 인기가 있는, 즉 조회수가 높은 글은

'토플시험에서 100점이란' 이라는 글이고,


가장 공유가 많이 된 글은,

'전략이란 무엇인가' 라는 글이다.


주로 영어, 외신 뉴스, 그리고 회사에서 일했던 내 경험을 녹인 기업이야기가 결국 내 브런치의 주된 콘텐츠인데 가끔은 이런 이야기 말고 다른 이야기를 쓰고 싶을 때가 있다. 오늘처럼 그냥 키보드로 뭔가 뚱땅뚱땅 치고 싶은 날에는


글쓰기가 재미없을 때가 찾아왔을 때 이렇게 아무렇게나 글을 써보고 싶다. 


브런치 메인에 노출이나, 다음에 내 글이 걸리는 거 신경쓰지 않고, 이제 브런치에 글을 올릴 때 최소한의 예의가 된 것 같은 배경 이미지 삽입을 안 한 글을 올려보고 싶기도 하고. 

(글이 글이면 됐지. 왠 이미지냐. 라면서 네이버 블로그에 이미지를 안 넣고 글만 썼다가, 아 재미도 없는 글에는 이미지라도 넣어야 하는 걸 깨닫고 브런치에는 꼬박꼬박 배경이미지라도 올리려고 한다)


내가 정한 컨셉과 안 맞는 글 올려도 되는 걸까 생각했다가. 내가 뭐라고 라는 생각이 들었다.

브런치 작가 등단에 매번 물먹는데 내가 올리고 싶은 글 이렇게 가끔은 올려야 스트레스가 풀리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글쓰기는 내가 재미있자고, 내가 힐링 받기 위해서 화면에 한 문장 한 문장 풀어내는 작업 아닌가. 신청해도 되지도 않는 작가 입문 생각하며 폼잡기 보다는 이렇게 한 편 글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나'에게 시선을 돌린 글 하나 써본다.


p.s) 토플 시험에서 100점에 관한 글이 제일 인기가 많아서 좀 더 적어보면, 최근 영어를 가르치면서 느끼는 건 직장인 분들은 토플 100점 받기 참 만만치 않다라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영어를 잘 한다 라는 얘기를 들은 사람이 아니고 외국어에 평범한 직장인이면서 회사 다니면서 토플 100점을 넘겨 MBA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은 GMAT보다 토플에 더 발목 잡힐 수 있으니 long-term으로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다.


맞춤법 검사해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역사적인 첫 글을 기념하고 끝까지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를 표하고자 고양이 사진을 남깁니다.



작가의 이전글 A rising competitor to Amaz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