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과장 Aug 04. 2020

중국 주식시장이 미국보다 잘 나간다고?

STAR market

직접 눈으로 세계의 기술 변화를 보려면 상해의 Shanghai Stock Exchange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Board의 역사를 보시면 됩니다. 중국의 지도자인 시진핑은 미국의 나스닥을 본뜬 새로운 주식 시장인 STAR를 세울 계획을 2018년에 드러냈습니다.


이 계획은 자본시장에 보다 쉽게 진출하고 싶은 중국 테크 기업들을 위한 교두보의 일환이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7월에 25개의 기업 등록과 함께 시장을 개장하자마자 주식시장의 가치는 하늘 높이 치솟았습니다. 1년 뒤인 올해 7월 23일 50개의 기업이 포함된 지수를 론칭했습니다.


몇 달 전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STAR 마켓이란 단어 자체를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은 AMEC라는 기업으로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았던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로 14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들을 보자면 반도체 제조업체인 Montage Technology, 사무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Kingsoft 등이 있지만 서구세계에는 알려져 있지 않았지요


올해 7월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중국의 가장 큰 반도체 제조업체인 SMIC가 65억 달러 규모로 상장했기 때문입니다. 

일주일 후 알리바바의 결제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는 Ant group은 STAR에 상장할 것이라고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Ant 기업은 지구 상에 존재하는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인공위성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곡물업체인 Cargil을 넘어서나 보군요)


Ant 기업의 가치는 1500 억 달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도 숫자를 다시 세어봤지만 $150 bn로 적혀 있습니다). 이 Ant 기업의 상장 하나만으로 미국의 Nasdaq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Ant만 있는 건 아닙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Geely, 영국의 반도체 설계역량과 중국의 투자자가 만난 Imagination Tech도 있고요. 위의 기업들 모두 상장을 심사숙고하고 있습니다.


STAR 주식시장의 눈이 휘둥그레 해질 만큼의 주식시장 평가는 중국 정부가 자생적인 반도체 산업을 일구고 싶어 하는 욕구가 반영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위에 언급한 AMEC나 SMIC는 이익의 200에서 500배 되는 주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STAR에 소속된 기업들의 평균 P/E ratio는 71인 숫자로, Nasdaq의 52보다 매력적입니다. (overvalue라고 보기보다는 기사의 문맥을 보면 투자자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기업들이라고 보입니다, 그러니 earning이 작아도 계속 사들여서 가격이 높은 거죠)


전문가들은 중국의 SMIC나 AMEC는 선진국의 기업들보다 기술은 뒤져있는 걸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1년 사이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받고 있는 기업들이 되었을까요?


쉬운 대답은 미국과 중국의 기술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대결 때문입니다. 작년 SMIC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철수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관리적 이슈라고 대답했지만, 종국에는 미국이 Nasdaq에 상장된 중국기업들에게 규제 법제화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MEC와 SMIC에 대한 호의적인 투자는 중국이 반도체 산업을 자생할 수 있다는 데 배팅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중국에 대한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 SMIC가 기술경쟁에서 이길 수 없을지는 몰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라는 믿음일 수도 있고요.


STAR 50 지수의 움직임을 보면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투자가 틀리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기술경쟁으로 보이는 대립구도는 새로운 경제체제를 향한 서막일지도 모릅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미국 행정부의 수장인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에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틱톡이란 앱의 사용제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틱톡은 최근 자신들의 사업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틱톡은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미국에서 계속 사업을 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었고,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손 놓고 있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 다시 한번 재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때문입니다.


블룸버그 기사에도 설명되었듯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조치는 틱톡, 마이크로소프트, 트럼프 행정부 모두 만족할 만한 deal이라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저의 생각은 약간 다릅니다. 기존 실리콘 밸리에 늘 불만감을 표출하던 트럼프였고, 특히 코로나 상황에서 자신을 공공연하게 비난하는 빌 게이츠와 관련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이득을 줄 deal을 가만히 놔둘지 모르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법부의 권한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괴롭힐 방법을 찾을 순 있겠지요.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이 deal을 깔끔하게 인정한다면 전 세계의 투자자들은 Sino-American tension은 어쩌면 타결책을 찾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참조

Wish upon a STAR - Why China’s answer to Nasdaq is going gangbusters | Business | The Economist

TikTok-Microsoft Deal Makes Sense for All, Even Trump - Bloomberg

매거진의 이전글 돈을 안 내도 영화를 볼 수 있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