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상익 Mar 06. 2019

(인문)『리딩으로 리드하라』이지성 지음

세상을 지배하는 0.1%의 독서법

리딩으로 리드하라(세상을 지배하는 0.1%의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이원종 서평


저자의 책 '여자라면 힐러리처럼'에서는 별도의 장을 마련해 '존 스튜어트밀식 교육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힐러리가 평범한 여대생(일반적인 시각으로 봐서 평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으로부터 변화하여 지금의 큰 성공에 이르게 된 중요한 요인이 바로 인문고전 독서에 있다는 것이었다. 생소하면서도 흥미가 일었던 대목이었는데, 아마도 그것이 '리딩으로 리드하라' 라는 이 책을 이미 구상하고 있다는 암시였던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은 책으로 출판되기 전에 먼저 블로그를 통해 공개가 되었다. 네티즌들의 반응여부가 중요했으리라 짐작이 된다. 많은 네티즌들이 힘을 실어주었던 이 책이 누군가에게는 또 하나의 논란거리가 될거라는 걱정(?) 때문이다. 따지고 들어가보면 이것저것 걸리는 것들이 있을테지만, 나는 그냥 내가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 짚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끄럽다. 작가의 고백처럼. 독서다운 독서를 못 하면서 내심 '책 읽는 사람'이라고 자위하는 내 자신이. 이렇다 할 깨달음도 없이, 절실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도 없이,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무언가를 쓰고 말하는 것이. 진정한 인문고전 독서가들에 비해 그 독서의 뜻이 한 없이 작음이 부끄럽다.


놀랍다. 인문고전 독서가 평범한 사람을 천재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경제학, 경영학, 자본주의가 모두 인문고전을 기반으로 한 철학자들에 의해 탄생했다는 것도, 이 책에 제시된 그 수많은 증거들을 왜 우리는 모르고 살았는지, 그 비슷한 이야기도 들을 수 없었는지 놀라울 뿐이다. 정말 누군가의 의도가 아니라면 이럴 수가 없을 것 같다. 시대마다 지배 계급이라고 불려온 그 누군가의 의도가 아니라면.



책을 읽어갈수록  조급해진다. 아직도 나는 고전을 읽고 있지 못 하기에. 그것을 읽고 있는 사람들과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천재,위인 혹은 성공자라 불리는 사람들이 대부분 일찍부터 인문고전을 읽어왔다는 사실에 예외가 없음을 확인하면서. 이 책을 통해 인문고전 독서가 사라진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보며, 그로 인해 우리 나라가 영원히 서구의 금융 속국이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나는 조급해진다. 


그러나 희망적이다. 잠시 잊혀졌지만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인문고전독서의 전통을 중시해 왔다는 사실과, 깨달음을 얻고자 '읽다가 죽기'로 결심했던 그들의 각오를 통해. 그리고 그 깨달음의 바탕에는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작가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 인문고전을 통해 얻은 힘을 약자에게 휘두르려는 사람들이 세상을 지배한다면 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독서를 통한 진정한 깨달음은 약자를 돕고 세상을 바로 잡으려는 사랑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이 희망적이다.



스스로를 '인문고전 초보자'라 칭하는 작가의 겸손과 용기를 대하고 나니, 부끄러움이 든다. 그가 진정으로 우리의 경제학자, 지도자, 그리고 이 책의 모든 독자들에게 인문고전 독서를 권하는 그 '진심'을 잘 헤아려봐야 할 것이다. 이 모든 내용들이 전문가의 입장에서 봤을 때 틀린 것이라 반박당할 수도 있고, 자신도 완전히 아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면서도, 꼭 그 진리를 전해야겠다는 용기를 냈을 작가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나누어 받고 싶다. 아니, 공유해야겠다. 우리들 역시 앞으로 인문 고전을 읽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서, 그 부끄러운 고백을 누군가에게 해야할테니까.


- 천재들의 깨달음이라는 '달'이 있다. 어는 날 나는 그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그 손가락에 대해 쓰기 시작했다. 바로 이 책이다. (본문 282p)


글쓴이 : 이원종

저자이자 독서경영 전문가로 활동 중인 이원종님은 중앙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이지리더 독서경영 연구소 대표와 오간지프로덕션 북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입니다. 명지대, 한성대, 오비맥주,인천/안산 CEO아카데미 등 주요 기업체 특강 등을 통해 ‘책만이 살 길이다’, ‘독서경영을 바탕으로 한 성공의 길’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주)세계화전연구소 성공칼럼니스트, YES24 스타 블로거


오간지프로덕션 콘텐츠「강연의 시대」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철학,구루)『오쇼 라즈니쉬 자서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