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쿼카킴 Jan 12. 2019

외모 4. 꾸밈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1년 정도 매주 성형외과를 다녔다.

 “선생님, 저는 뭘 하면 예뻐질까요?”

 영화대사 같은 말을 수없이 내뱉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오랜 시간 왁싱샵, 네일샵, 미용실, 헬스장 그밖에 일일이 나열할 수 없는 수많은 ‘관리’의 역사가 지나갔다. 돈과 시간, 고통과 노력이 얼마나 들었는지 차마 계산해 볼 엄두도 나지 않지만 그런 과정이 없이는 내 존재를 긍정하기 상당히 어려웠다. 어느 순간 거울을 보며 아름다워지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것들이 내가 시작한 것인지, 타인으로부터 시작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웠고 도저히 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처럼 느껴졌다.

 변화는 그러나 아주 갑작스럽고 날카롭게 날아들었다. 단단한 아름다움의 신화에 대한 믿음을 무너뜨릴 아주 작은 의심, 그 균열은 당시 참여하던 독서모임에서 어떤 소설을 읽으면서 시작되었다. 박민규 작가의 『죽은 왕녀의 파반느』라는 소설로, 어쩌다 그 책을 읽게 되었는지 기억조차 잘 나질 않는다. 다만 그 책에서 못생긴 여자주인공이 살아온 이야기를 읽으면서 깊이 공감하고 많이 울었을 뿐이었다.

 나는 내가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했다. 학교도 잘 다니고 있고, 학점도 잘 받았고 교우관계도 그럭저럭 괜찮았으며 열심히 알바해서 경제적으로도 풍족했지만, 나는 아름다움에 병들고 고통스러웠다. 그리고 진심으로 그것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누가 나에게 상처를 주었는지, 무엇으로부터 이 모든 굴레가 시작되었는지, 내가 선택한 길이었는지 아니었는지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았다. 당장 달리던 러닝머신 위에서 뛰어내리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모 3. 달리는 아름다움의 노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