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대한필맨 Apr 27. 2020

은퇴 시기를 늦추면서 은퇴를 대비하는 방법

어느 축구선수 이야기

인간의 욕구 중에 성취욕이 있습니다. 목적한 바를 이루려는 욕심을 성취욕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세운 목적에 부합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목적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시행합니다.


"만약 뭔가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스스로 해야 해" _ 만화 스누피 중에서


저는 2018년 3월 성취욕이 개방되었습니다. 이전의 저는 축구선수로서 삶은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만년 후보선수, 전역 후 FA(자유계약) 연말에 예정된 결혼식까지 현실을 도피하고 싶은 마음뿐이었죠. 앞으로 어떻게 돈 벌어서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가득 찼었습니다. 그러나 답이 보이지 않았어요.


제가 성취욕 개방을 이룬 도구는 바로 책이었습니다. 저의 생각이 얼마나 그릇 됐는지 깨닫게 되었죠. 지금껏 저는 제가 살아온 삶을 전제로 미래를 계획했었는데, 책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확 넓어지게 되었죠.


무엇보다 저보다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서 부와 명예 그리고 성취감까지 얻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을 때의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저는 그때부터 이 글을 쓰는 현재까지 자기 계발을 전투적으로 하면서 살아가는 중입니다.




먼저 '전투적'이라는 표현이 합당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강력한 성취욕이 발현되면서 전에는 꿈도 꾸지 못한 꿈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흔히 세상에서 성공했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배경을 이루고, 내면에서 시작된 행복감과 감사함을 누리며 살아가는 제 모습을 뚜렷하게 상상했습니다. 저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을 성공한 사람들을 관찰해서 제 삶에 입혀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관찰로 얻은 비법을 제 삶에 맞게 끔 응용해서 살아가는 중이죠.


대표적으로 매일 글쓰기가 있습니다. 저는 올해 2020년에 하루도 빠짐없이 브런치에 글 한 개 이상을 게시하는 중입니다. 올해 12월 31일까지 매일 글 하나 이상을 게시하는 게 저의 목표입니다.(플랫폼은 변경 가능) 글쓰기 능력이 성공한 사람들의 능력 중 하나입니다. 글쓰기 능력은 무려 연봉 3배 이상의 차이를 낼 수 있다고 하니 무조건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면 전투적이라는 표현이 합당하겠죠?


이외에도 독서, 커뮤니티 활동, 긍정 습관 만들기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퍼포먼스 성장을 위해서입니다. 저는 프로축구선수입니다. 축구는 저의 가정을 보호하는데 도구가 되는 돈을 버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그저 재미의 목적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전투적으로 자기 계발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데서 머물지 않습니다. 제 삶에 적용하죠. 수면에 관한 책을 읽고 질 높은 수면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취침 시간 45분 전부터 전자기기는 꺼둡니다. 매일 아침 기상 루틴을 실행하는데요. 냉수 샤워, 스트레칭, 10분 명상, To do list  체크가 저의 기상 루틴 패턴입니다. 이 모든 게 퍼포먼스 상승에 포커싱이 되어있죠.


저는 최근 명상과 최면(자기 암시)에 관해 공부하고 중인데요. 이 또한 퍼포먼스 강화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자기 계발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현역으로 뛰는 프로(직업) 축구선수만 대략 천 명 내외입니다. 천 명의 선수 중에 똑같은 기량과 실력을 갖춘 선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다른 능력과 다른 상황에 직면하고 있죠. 저 또한 마찬가지겠죠. 그 말은 즉슨 제가 가지고 있는 최대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저만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손흥민 선수의 방법을 제가 사용해봐야 무용지물이라는 말입니다.


저는 다양한 경로의 학습을 통해서 저만의 전략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의 방법을 그대로 저에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저의 능력과 상황에 맞게 응용해서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나에게 맞지 않다면 다시 변형하거나 폐기하죠.


성공한 사람들의 방법은 저만의 방법을 빠르게 만들어내는 기준점입니다. 호날두가 평균 7시간 30분을 1시간 30분씩 나눠서 잔다고 해서, 제가 똑같이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7시간 30분을 기준으로 잡아서 수면 시간을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하루는 8시간을 잤다가 다른 하루는 7시간을 자보는 것이죠. 결국 저에게 딱 맞는 수면 시간을 찾을 수 있게 되겠죠.


다른 방법들도 기준에 맞춰서 제 삶에 응용하는 중입니다.




최근 명상을 시작하면서 제 내면을 마주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제가 무슨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지 객관적으로 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성취욕이 너무 높았던 나머지 미래만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미래는 현존할 때 이뤄진다는 것을 잊은 채 말이죠. 현존! 즉 지금 살아가는 순간을 만끽하고 살아갈 때 미래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또한 자기 계발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자기 계발을 통해서 퍼포먼스 성장을 이루는 모습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자기 계발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나누고, 어떻게 자기 계발과 자기 관리를 하고 있는지도 나누겠습니다. 글뿐만이 아니라 영상과 사진도 활용하면서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자기 계발을 통해 은퇴시기를 늦추는 동시에 은퇴 후에 대한 대비까지 할 수 있으니 제가 하지 않을 이유를 눈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단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할 때 느끼는 저항을 이겨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성취욕을 채우기 위해서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저항을 이겨내어 성취감을 이룰 수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 축구선수를 직업으로 둔 저의 자기 계발을 하는 이유와 방법이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면 이 글을 여기까지 읽을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제 이야기로 당신의 성취욕이 개방되어 자기 계발을 전투적으로 하길 바랍니다. 극적인 성취감을 얻을 거라 확신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년에 41억원 매출을 올린 세일즈맨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