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영 Feb 03. 2017

태항산맥

구련산




그랜드 캐니언을 처음 갈 때 펼쳐지던 끝없는 사막 

모하비를 잊을 수 없다. 

모래로 되어 있어야만 사막이 아니고,

황무한 곳도 사막이라는 생경한 깨달음 뒤에 

다가오는 무수한 생각들,

십 년이 흘러도 그 마마 하고 이십 년이 흘러도 별로 달라지지 않는다는

나무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게 땅에 붙어있던 나무 난쟁이들... 은

한결같음에 대한 웅변이었고 

변함없음이 주는 강렬함이었다. 


끝도 없이 이어지던 단조로운 풍경들 

사막은 일종의 정지이고 멈춤이었다. 

그러나, 

생명이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던 풍경은 

그래서, 

생의 한 자락을 선명하게 했던가.

그러면서,

내 안 어딘가.....

답 없는 질문으로 가득 찬 곳에 슬며시 들이차더니. 

생이 지루할 때 들여다 볼만한 풍경이 되었다.


태항산 가는 길에 

모하비의 데쟈부를 보는 것 같은 비슷한 경험을 했다.

청도에서 내려 버스투어를 하기 시작했다.

서쪽으로... 끝없이...

산동성에서 산서 성을 지나 허베이 성 허난 성....

그 사이를 이어지는 

한도 없는 밀밭들, 

그 사이를 가끔 비집고 들어서있는 백양나무 종류인 방풍림들, 

거기 어디쯤서 내려 잠을 자고

다시 그다음 날 오전 시간 내내 버스를 타고나서야

태항산맥 한 귀퉁이를 알현할 수 있었다.

 

절경 앞에 서야만 여행이 아니다.

떠남 자체가 여행이요. 

지루함도 여행이다.

긴 시간을 인내해야 하는 것도 여행이다.

풍경과 나만을 고집하지만

그 사이를 사람들이 비집고 들어서는 것도 여행이다. 

무엇보다 내가 작아지는 것,

그것이 바로 여행이다.



                                                       붉은 옷을 입은 사람은 내가 아니다.  

작가의 이전글 책은 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