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 인터뷰 시즌 3: 오래오랩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1위, 바로 암입니다. 이처럼 암은 우리 주변에 많은 고통을 가져다주는, 하루라도 빨리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국민 25명 중 1명은 암 경험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현재 암환자로 살고 있거나 한때 암환자로 살았던 사람이 아주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주변에 이렇게나 많은 암환자와 어르신, 그리고 우리 부모님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아닐까요?
오늘 <플래닛 인터뷰>를 통해 만나볼 플래닛 멤버 ‘오래오랩’은 환자와 시니어를 위한 케어스낵을 연구하는 케어스낵 브랜드입니다. 시니어와 고령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고민하는 오래오랩의 이야기를 <플래닛 인터뷰>에서 만나 보세요.
*환자와 시니어를 위한 케어스낵 브랜드 ‘오래오랩’의 신민혁 대표를 상상플래닛 8층 커뮤니티라운지에서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 영상을 통해 먼저 확인해 보세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환자와 시니어를 위한 케어스낵을 연구하는 케어스낵 브랜드 ‘오래오랩’을 운영하고 있는 오래오랩 대표 신민혁입니다.
Q.출산율이 낮아지면서, 고령 인구 비율이 예전보다 많이 증가한 것 같아요.
네 그렇죠. 65세 이상 인구가 900만 명을 넘어서면서 대한민국은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어요. 고령화가 가속될수록 함께 늘어나는 것이 바로 암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1위가 암인 만큼, 예전보다 많이 증가한 암환자들의 케어 방법이나 암을 예방할 방법들이 더욱 주목받고 있어요.
Q. 그렇다면 암환자들이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암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 섭취입니다. 암환자들은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항암, 수술 방사선 등의 다양한 치료를 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가장 큰 고통 중의 하나가 바로 매스꺼움과 구토에요. 또 암환자들은 일반인보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입안에 구내염이 생기거나 상처가 나서, 조금만 자극적인 음식도 먹기가 힘들어지죠. 그렇기 때문에 잘 먹지 못하고, 잘 먹지 못하니 영양 섭취가 부족하고, 결국엔 체력이 떨어지게 돼요. 이렇게 되면 다시 먹을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되는데, 저는 이 과정들을 ‘악순환의 늪에 빠졌다’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Q. 암환자분들에겐 특별히 영양 섭취를 신경써야 하는군요. 우리 부모님 나이대의 많은 어르신분들도 암을 걱정하게 되는데, 부모님들의 영양 섭취를 잘 챙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사실 우리 부모님들도 식사를 매끼 잘 챙겨 드시는 분들은 영양에 큰 문제는 없어요. 하지만 암환자나 어르신 분들은 나이가 들면서 소화기계 작용에 문제가 생기고, 음식을 씹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음식을 섭취하더라고 영양을 온전히 섭취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입맛이 없어서 잘 드시지 않기 때문에 영양결핍이 될 수도 있고요. 실제 보건복지부 데이터에 따르면 고령자들에게 부족한 비타민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 부모님들에게 실제로 부족한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소를 잘 챙겨서 섭취하는게 정말 중요해요.
Q. 오래오랩의 시작이 궁금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췌장암 4기에 걸리셨어요. 항암을 하시면서 가장 고통스러워하셨던 것이 바로 ‘식사’였습니다. 너무 마음이 아픈 거예요. 매일 밥을 드셔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니까요. 그래서 영양이 부족하게 되고, 체력이 떨어지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악순환의 늪에 빠진 거였죠. 그래서 어떻게든 영양 섭취를 위해 암환자용 균형 영양 음료도 드시고, 이것저것 다 사서 드렸던 것 같아요. 일반인에게 쉬운 식사가, 암환자들에게는 어떤 이유로든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죠.
그러면서 드실 수 있는 것들을 찾다 보니 누룽지, 숭늉, 식혜와 같은 간식들이 대부분이더라고요. 하지만 이런 간식들을 저희 아버지가 드시면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어요. 이런 간식들을 먹으면서 정말 그들에게 필요한 영양소까지 몸도 마음도 편히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된 프로젝트가 바로 오래오랩입니다.
Q. 대표님의 진심이 담긴 오래오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계신다고 들었어요.
오래오랩은 케어스낵 브랜드라고 스스로 정의를 내렸고, 세상에 없는 ‘케어스낵’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케어스낵은 노인이나 환자 등 특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한 이들에게 각기 맞는 영양분이 들어가도록 만든, 바로 환자와 노인을 위한 건강 간식인 거죠. 오래오랩은 고단백, 저당뿐만 아닌 면역을 높이고 당 전환을 억제할 수 있는 간식, 그리고 뼈 건강과 치매 예방과 같이 특정 영양소를 포함한 간식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을 통해 환자와 시니어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돕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정말 암환자와 시니어를 위한 맞춤 영양 간식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또 오래오랩을 통해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가 있나요?
오래오랩을 설립하고부터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암환자들에게 기부를 하고 있어요. 현재는 200명이 넘는 암환자분들이 저희 제품을 받고 직접 경험하고 계세요. 그분들에게 영양 섭취를 위한 간식을 제공하고, 저희는 그분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게 됩니다. 또 기부를 받은 암환자분들께서 오래오랩의 제품 개발과 환자들 간의 소통을 위해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계세요.
Q. KT&G상상플래닛과 오랜 시간을 함께해주셨죠. 상상플래닛과 함께한 오래오랩의 소감이 궁금해요.
상상플래닛에 2년 넘게 있는 시간 동안 플래닛 캠퍼스와 플레이 플래닛 같은 다양한 행사들이 우리 팀원들에게 정말 큰 힘이 되고, 힐링이 되었어요.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바쁜 업무 중에도 잠시 쉬면서 좋은 것들을 배우고 음악을 감상하는 시간이 정말 좋았던 것 같아요.
Q. 또 KT&G상상플래닛과 함께 다양한 도전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얻으셨다고 들었어요.
올해 상상플래닛의 지원을 받아 2023 넥스트라이즈 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요. 큰 성과보다는 우리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이 느꼈으면 좋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어요. 그래서 재미있게 오래오랩을 소개하며 마무리했는데, 그 다음 주부터 많은 기업체와 지자체에서 연락이 오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중 가장 큰 성과가 바로 숙명여대 케어푸드 연구실과 산학협력을 맺은 겁니다. 오래오랩에게 필요했던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기회였고, 지금은 숙명여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어요. 저희처럼 많은 입주사와 창업자들이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KT&G 상상플래닛을 통해서 도전과 기회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Q. 끝으로, 독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래오랩은 환자와 고령자가 직접 만들어가는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령자와 환자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오래오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미 좋은 것을 먹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가요? Special nutrition, Special snack! 고령 환자들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오래오랩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래오랩을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플래닛 인터뷰>
저마다의 상상으로 사회혁신을 만들어 가는 플래닛 멤버의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정제된 콘텐츠를 통해 플래닛 멤버들의 비전과 가치를 즐겁게 조명해 봅니다. 앞으로 전하는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영감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