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래닛이 상상하는 새로운 혁신
상상플래닛은 지난 7월 15일 개관 이후 차별화된 입지와 신축공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사회혁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소셜벤처, 임팩트투자자 등 임팩트를 지향하는 다양한 조직이 모인 ‘소셜벤처밸리’ 성수동에서 사회혁신 창업가를 위한 새로운 기회의 공간으로 성장하고 있죠.
상상플래닛이라는 ‘공간’이 만들어지고, 공간에 ‘사람’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생태계 활성화에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에 플래닛 멤버를 대상으로 진행된 만족도 조사를 살펴보면, 공간을 베이스로 한 성장과 발전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어요.
지난해를 기준으로 개관 후 약 6개월간 258명이 공간투어를 진행했고, 총 58개 팀이 플래닛 멤버가 되어 상상플래닛에서 함께 하고 있어요. 플래닛 멤버가 늘어나면서 프로그램과 제휴서비스도 하나씩 채워졌는데요. 성장지원 프로그램 7회, 네트워킹 프로그램 4회가 진행되면서 총 107명이 참가했고, 성장과 삶의 질 상승을 위해 제공되는 제휴서비스도 18개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덕분에 플래닛 멤버의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공간・시설・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93%를 기록했고,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93%, 지인에게 상상플래닛 가입을 추천한다는 응답이 92%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답니다. 공간으로부터 비롯되는 다양한 경험이 플래닛 멤버와 같은 초기 사회혁신 창업가의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겠네요.
상상플래닛은 이러한 운영 결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혁신을 상상하고 있어요. 플래닛 멤버 대부분이 초기 사회혁신 창업팀으로 구성된 만큼 만족도 높은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멤버의 성장과 발전에 꼭 필요한 공간이 되고자 해요.
앞으로 양질의 교육과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할 예정이에요. 새로운 프로그램은 그동안 KT&G 가 진행해온 ‘상상서밋*’, ‘상상 스타트업 캠프*’와 궤를 같이 하면서도, ‘공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차별점을 가져갑니다. 사회혁신 생태계 조명과 창업가 발굴/육성을 넘어 공간 베이스의 성장지원 프로그램이 탄생하는 것이죠.
상상플래닛은 초기 창업에 최적화된 공간과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셜벤처를 발굴/육성하며, 성장을 지원하는 창업가들의 시작점이 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통해 사회혁신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목표가 있습니다.
*상상서밋: '사회혁신'을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대중이 교류하는 창업관련포럼 / 올해 제4회 상상서밋 개최 예정
*상상스타트업캠프: 풀타임 사회혁신 스타트업 론칭 프로그램 / 현재 5기 진행중
새로운 성장 지원 프로그램은 양질의 커리큘럼을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공간으로부터 비롯될 상상 너머의 성장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