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래닛 2020 하이라이트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저물어 갑니다. 올해는 특히, 많은 분이 어려움을 겪었고, 이 글이 작성되는 순간에도 어려움은 커져만 가고 있네요. KT&G 상상플래닛은 사람이 모이는 공간인 만큼, 플래닛 멤버의 안전에 책임감을 느끼며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비록 여러모로 조심스러운 1년이었지만, 상상플래닛은 7월 15일 개관 이후 사회혁신 창업가의 원활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올해를 뒤돌아보며 기념할 만한 아홉 가지 순간을 선정해봤어요.
올해 KT&G 상상플래닛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2020 하이라이트를 통해 함께 살펴볼게요!
5월 15일 – KT&G 상상플래닛 준공
지난 겨울, 상상플래닛은 소셜벤처 밸리라 불리는 성수동 골목 한쪽에 자리를 잡고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지상 8층, 연면적 1,200평이라는 규모에 맞게 골목 초입에서부터 현장이 잘 보였기 때문에 인근의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기도 했는데요. 봄을 지나 여름을 맞이하게 된 5월, 공사를 완료하고 허가를 받게 되면서 여러분을 맞이할 공간 조성을 완료했답니다.
6월 18일 – 입주 설명회
이날은 새로운 공간을 찾는 이들의 움직임으로 분주한 하루였어요. 개관을 앞두고, 첫 입주설명회를 진행한 날이었습니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 ‘집단행사 방역관리지침’을 준수하여 20명 남짓의 소규모 인원으로 행사를 진행했어요. 공간 투어와 함께 공간별 이용 안내 및 계약 안내, 커뮤니티 계획으로 나누어 상상플래닛을 소개했습니다. 공간 투어를 진행하며 많은 분이 공간에 대해 만족해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7월 15일 – KT&G 상상플래닛 개관식
7월 15일, 많은 이들의 준비 끝에 상상플래닛이 개관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2004년부터 이어온 KT&G 청년창업 지원 사업의 또 하나의 결실을 보는 순간이라 감회가 남달랐죠. 개관을 기점으로 상상플래닛은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으며, 본격적인 공간 투어와 입주로 이어졌습니다.
7월 16일 – 첫 입주 환영회
개관식 바로 다음 날, 상상플래닛 첫 입주가 있었어요. 한 식구가 된 플래닛 멤버를 위해 소소한 환영회를 진행했답니다. 상상플래닛 브랜드 굿즈를 나눠주고, 앞으로의 입주 생활에 대한 간단한 안내가 있었습니다. 첫 입주를 진행하면서 개관했다는 사실을 실감했던 것 같아요.
8월 3일 – 플래닛 멤버 첫 인터뷰
상상플래닛 운영팀에서는 플래닛 멤버를 대상으로 인터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멤버의 비전과 가치를 즐겁게 조명하고, 널리 알리기 위함인데요. 기념비적인 첫 인터뷰는 KT&G 상상스타트업캠프 4기 우수 팀인 ‘리에이크’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리에이크 덕분에 즐거운 인터뷰 콘텐츠가 나올 수 있었고, 플래닛 인터뷰를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습니다.
9월 24일 – 추석 맞이 만월반상회
추석을 앞두고, 플래닛 멤버 간의 네트워킹과 안전하고 알찬 상상플래닛 라이프를 위해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어요. 명절인 만큼 풍성한 선물을 증정하는 퀴즈와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벤트에 진심인 플래닛 멤버들 덕분에 진행하는 운영팀도 참 즐거웠어요.
10월 20일 – 빙빙아워 첫 프로그램 진행
빙빙아워는 ‘웰니스(Welness)’를 테마로 기획된 플래닛 멤버 대상 복지 프로그램이에요. 매월 1회 여러 측면에서 웰니스를 알아갈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고, 일상 속에서 실천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대망의 첫 프로그램이 10월 20일에 진행되었어요. 10월의 빙빙아워는 신체적 웰니스로 내 몸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 배웠고, 11월의 빙빙아워는 정신적 웰니스로 스트레스 관리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10월 26~30일 – 할로윈 위크
상상플래닛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심심한 할로윈을 보낼 멤버들을 위해 일주일간 ‘할로윈 위크’를 진행했어요. 상상플래닛 공간 곳곳을 할로윈 데코로 꾸미고, 마스크를 할로윈 콘셉트로 꾸미는 ‘마스크 플레이’, 마스크를 잘 착용한 멤버들에게 맛있는 마카롱을 주는 ‘Trick or Treat’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었는데요. 아마도 올해 10월 마지막 주는 상상플래닛에서의 소소한 할로윈으로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12월 9일 – 제3회 KT&G 상상 Summit
사회혁신을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대중이 교류하는 ‘KT&G 상상 Summit’이 올해는 상상플래닛 공간에서 온라인 송출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사회혁신과 도시 이야기인 만큼 소셜벤처 밸리에 새롭게 오픈한 상상플래닛이 적합한 장소였어요. 코로나로 인해 현장에서 소통할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많은 분이 온라인으로 참가해줘서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에는 꼭, 마스크 없이 현장에서 소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상상 Summit 현장 스케치 자세히 보기
▶상상 Summit 키노트 스피치&대담 편집본 보기
지금까지 상상플래닛의 2020년 하이라이트를 살펴봤어요.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진행된 신규 멤버 환영회 ‘어서와 상플은 처음이지?’와 플래닛 멤버 대상으로 진행되는 ‘상상연금술 아카데미’, 최근에 진행된 크리스마스&연말 이벤트 ‘토닥토닥 2020’ 등 다양한 순간이 2020년을 가득 채워졌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제한이 많아서 아쉬웠던 순간이 많았는데요. 다가오는 2021년에는 공간을 사용하지 못 하는 일도,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미뤄지는 일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쉽지 않은 1년이겠지만, 상상플래닛은 멤버들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더 열심히 할게요. 상상플래닛에 관심을 두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이 더 행복한 1년을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