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면 활동이 줄어들면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와 같은 비대면 활동이 더욱 익숙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배달 음식 주문과 택배 배송이 급증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과 같은 생활폐기물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자 정부는 탈(脫) 플라스틱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 많은 카페가 컵과 빨대 등을 생분해 성분으로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오늘 소개할 상상플래닛 1층 카페 ‘위스탠커피(we stan coffee)’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데요. 위스탠커피는 어떤 카페 브랜드이며,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소개할게요.
여러분의 꿈과 아이디어를 열렬히 응원합니다
위스탠커피는 상상플래닛 운영사 ‘네스트앤드’에서 개발한 카페 브랜드입니다. 사회혁신 창업가들을 위한 성장 공간 상상플래닛 1층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사회혁신 생태계 관계자들이 편하게 소통하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과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졌어요.
열렬한 응원과 지지가 느껴지는 위스탠커피 로고
‘we stan coffee’라는 브랜드 네이밍은 요즘 영어권 MZ세대에서 주로 사용하는 영단어 ‘Stan’에서 착안했어요. Stan은 특정 유명인에 대한 열광적인 팬심, 지지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위스탠커피는 카페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인 플래닛 멤버 그리고 방문하는 청년 창업팀, 프로젝트 멤버 등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이들의 꿈과 아이디어를 응원하는 팬이 되어주고자 하는 마음을 이름에 담았습니다.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열심히 성과를 만들어가는 사회혁신 창업가들에게 맛있는 음료를 제공하고, 좋은 에너지를 주기 위해 새로운 카페 브랜드를 론칭하게 된 것이죠.
당신은 무엇을 열렬하게 지지하나요?
위스탠커피의 음료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코워킹 라운지
위스탠커피는 매장에서의 테이크 아웃뿐만 아니라 음료 구매 후 상상플래닛의 1~2층 코워킹 라운지에 앉아서 일을 하거나 미팅을 가질 수 있어요. 또한, 대관 행사 진행에 따라 음료 단체 주문, 케이터링 연계 등의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죠. 앞으로 상상플래닛이라는 공간을 기반으로 삼아 ‘지지, 열렬한 응원‘의 가치, 문화가 잘 드러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
위스탠커피는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사회혁신 창업가를 위한 성장 공간에 자리하는 만큼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보탬이 되고자 했습니다. 이들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어요. 이러한 운영 방향에 따라 위스탠커피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했고,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실천으로 위스탠커피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료를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용기에 담아드리고 있어요. 용기뿐만 아니라 빨대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 빨대로 제공합니다. 이렇게 사용되는 생분해성 용기 사용 금액의 1%는 환경을 위해 기부되는데요. 큰 금액은 아니겠지만, 환경을 위한 노력이 더욱더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조금씩 나누려고 합니다.
위스탠커피도 탈플라스틱을 위한 움직임에 동참합니다
위스탠커피의 모든 용기는 ‘일반쓰레기’로 배출됩니다
두 번째 실천으로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요. 테이크아웃 시 모든 음료를 10% 할인, 텀블러를 사용할 경우에는 추가로 10% 할인하고 있어요. 카페에서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일회용 용기를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용기로 대체하고 있지만, 되도록이면 개인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할인 정책을 마련하게 되었답니다.
위스탠커피는 이제 막 오픈한 작은 카페지만,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작은 실천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당장, 오늘 하루 일회용 플라스틱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환경을 조금씩 지켜나갈 수 있겠죠?
카페라는 공간, 음료 제공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사회혁신 창업가를 응원하는 위스탠커피에 대해 알아봤어요. 궁극적으로는 위스탠커피의 공간과 서비스가 사회혁신 창업가에게 힘이 되고, 세상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길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카페 자체적으로도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작은 움직임을 지속해서 이어나갈 거예요.
오늘도 사회혁신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이들에게 위스탠커피가 따뜻한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는 공간이 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