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래닛 건축 철학 Part.1
여러분은 혹시 ‘상상플래닛’이라는 이름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알고 있나요?
얼핏 보기에는 ‘행성(Planet)’의 의미만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상상플래닛의 브랜드 태그라인 ‘Let’s PLAy & NETwork’를 축약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혁신 스타트업 생태계의 플레이어이자 이들과 함께 연계/협업하는 커뮤니티 공간의 역할을 정의한 것이죠.
네이밍뿐만 아니라 상상플래닛의 공간 건축에도 성장과 발전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창업 입문 단계부터 초기 창업가, 플래닛 멤버(상상플래닛 가입 회원)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맞춤 성장을 위한 공간을 조성한 것인데요. 이러한 단계 흐름에 따라 1~2층은 누구에게나 열린 소통 공간, 3층은 창업가의 발전을 위한 육성 공간, 4~8층은 플래닛 멤버를 위한 성장 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세 편의 콘텐츠를 통해 상상플래닛의 건축 철학과 공간을 소개할 예정인데요. 이번 편에서는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1~2층과 창업 관련 교육이나 세미나 등이 운영되는 3층 공간으로 구분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콘텐츠는 상상플래닛의 설계를 담당한 간삼건축 이승한 수석의 인터뷰를 참고해 제작되었습니다.
상상플래닛 1~2층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직 사회혁신 생태계에 몸담고 있지 않거나 창업하지 않은 사람도 창업 지원 공간을 경험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이에요. 누구나 사회혁신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목표가 있는 것이죠.
상상플래닛에 방문하면 가장 먼저 만나는 ‘커넥트홀’은 상상하는 이벤트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대관 공간이에요. 이곳에서 ‘제3회 KT&G 상상 Summit’과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5기 중간점검 등 사회혁신과 관련된 행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이외에 외부기관의 대관 행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층과 2층을 구분하는 천장을 없앤 커넥트홀의 높은 층고는 넓고 쾌적한 공간감을 제공하고, 계단식으로 구성된 좌석은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 것이 특징에요. 또한, 1층에는 카페가 있기 때문에 대관이 따로 없을 때는 누구나 부담 없이 맛있는 커피와 함께 업무를 볼 수 있답니다.
2층 ‘오픈 코워킹 라운지’는 1층과 같은 천장으로 연결된 개방된 업무 공간인데요. 덕분에 실제로 이용 가능한 라운지 공간보다 더 넓고 쾌적한 느낌을 주는 공간입니다. 1층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2층 미팅룸은 상상플래닛 홈페이지 가입 회원이라면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상플래닛 3층에서는 창업 관련 교육이나 세미나, 콘퍼런스 진행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인 '스케일업룸'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저 일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철학이 담겨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죠.
스케일업룸은 총 4개의 호실이 있고, 각 호실에 따라 수용인원에 차이가 있어요. 총 48인까지 수용 가능한 301호와 302호는 중앙에 가변형 벽체가 있는데, 이를 분리하면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되어 최대 96인까지 수용 가능합니다. 또한, 구비된 의자와 책상엔 바퀴가 달려 있어서 사용 목적과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현재 상상플래닛에서는 플래닛 멤버를 대상으로 다양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건강 관리를 위한 웰니스 프로그램부터 재무, 마케팅, 브랜딩과 관련된 세미나까지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스케일업룸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양질의 교육과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성장지원 프로그램’도 스케일업룸을 주 무대로 진행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과 발전을 담은 상상플래닛의 건축 철학, 이번 편에서는 1~3층에 조성된 공간 이야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편을 통해서 공간으로부터 비롯되는 성장에 주목한 상상플래닛의 철학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본격적으로 플래닛 멤버를 위한 성장 공간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플래닛 멤버로 가입 예정이거나 희망하시는 분들은 꼭 잊지 말고 확인해주시길 바랄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