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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엔이방인 김상엽 Feb 23. 2024

[올라 UN] 유엔 회원국 분담금

수학적 공식 VS 정치적 공식

문학작품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사법을 사용해서 유엔 회원국 분담금에 대해 서론을 적는다면,


국제 외교의 거대한 체스판에서 유엔은 희망, 협력, 평화 유지의 등대로 서 있으나, 이 고귀한(?) 노력의 표면 아래에는 복잡한 행정 및 재정의 미로가 있으며, 이곳에서 유엔 행정예산위원회(5위원회)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너무 럭셔리한 비유법을 사용했나? 사실 전직 주유엔 칠레대표부의 일원으로서 이 위원회가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과 특히 평가 규모에 관한 복잡한 협상 형식을 직접 목격했다.

유엔 아비에이주둔 임시 보안군(UNISFA) 예산 의제 간사로 회의를 주재

누구나 동의하지 않을까 한다.

돈과 사람은 조직을 운영하는 두 가지 핵심 요소다.


유엔 행정예산위원회(5위원회)는 국회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유사하면서도, 예산 심의 범위가 유엔사무국 전체를 아우르고, 인사 정책 및 조직 존폐도 결정하는 매우 막강한 기구다. 유엔총회의 5번째 위원회(5C, Fifth Committee)라고 해서 5위 혹은 5위원회라고 불리는 이 기구는 국회가 정부의 예산안을 결정하는 것처럼, 회원국들 간의 협상을 통해 유엔사무국 및 안보리 평화유지군 예산을 결정한다.


간단히 말해 5위원회의 업무는 크게 분담금(세입), 예산(세출), 그리고 인사/행정으로 분류된다. 분담금은 유엔사무국이 사용하는 돈으로, 기본적으로 193개 회원국의 정부 예산에서 나온다. 정규예산 및 PKO예산은 걷은 돈을 목적에 따라 배분하는 과정으로, 정규예산은 정무, 개발, 인권 등 각종 사업과 기획/관리 업무 등에 쓰이며, PKO예산은 평화유지군 인건비, 건설, 식량, 연료, 수송 등의 활동에 집행된다. 인사/행정 분야에서는 유엔사무국 직원에 대한 인사 정책, 직원 급여, 조직의 신설/폐지, 근무 관련 소송을 해결하는 사법제도도 5위원회의 소관 사항이다.


유엔 의무 분담금은 분담률 공식에 따라 회원국별로 산정되는데, 이 산정액을 분담금이라 하고, 그 비율을 분담률이라 부르며, 회원국에 할당하므로 이를 apportionments로 표현한다. 분담률을 정하는 방식은 복잡하며, 회원국의 실제 납부 능력에 따라 정해진다. 국부, 채무, 인구 등을 기준으로 한 정규예산 분담률 산정은 여러 단계를 거치며, 마지막 순간에는 정치적 공식이 반영될 때도 있다. 5위원회 회의장에서도 이성이나 대화보다 힘의 논리가 더 영향력이 큰 국제질서를 맞닥뜨린다.

2013.12.16.(월) 오후 10:19. 5위원회 협상은 24/7, 공휴일에도 진행되며, 밤을 새우는 날이 허다했다.

자 그럼 유엔도 돈이 있어야 평화도 지키고, 개발도 하고, 인권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지 않겠나? 우리가 정부에 세금을 내듯, 유엔 회원국은 유엔에 분담금을 내는데, 2024년도 회원국별 유엔 분담률 및 분담금에 대해 다음과 같다.


(한 예로 아프가니스탄은 2024년 분담률이 0.006%이며, 분담금은 207,937 미불을 낸다.)


아래와 같이 8가지 요소를 반영하여 분담률을 정한다.

회원국별 국민총소득(GNI, Gross National Income)

기준연도-3-6년간 평균 통계치(Average statistical base periods)

시장 환율 전환율(46/221B)

외채 조정(DBA, Debt-Burden Adjustment)

저소득 조정(LPCIA, Low Per Capita Income Adjustment)

분담률 하한(0.001%)

최빈국 상한(0.01%)

분담률 상한(22%)


회원국 / 분담률(%) / 총 분담금(미불)

Afghanistan / 0.006 / 207 937  

Albania / 0.008 / 277 249  

Algeria / 0.109  / 3 777 516  

Andorra / 0.005  / 173 281  

Angola / 0.01  / 346 561  

Antigua and Barbuda / 0.002 /  69 312  

Argentina / 0.719  / 24 917 739  

Armenia / 0.007  / 242 593  

Australia / 2.111  / 73 159 038  

Austria / 0.679 /  23 531 495  

Azerbaijan / 0.03 /  1 039 683  

Bahamas / 0.019 /  658 466  

Bahrain / 0.054 /  1 871 430  

Bangladesh / 0.01  / 346 561  

Barbados / 0.008  / 277 249  

Belarus / 0.041 /  1 420 900  

Belgium / 0.828 /  28 695 255  

Belize / 0.001  / 34 656  

Benin / 0.005  / 173 281  

Bhutan / 0.001  / 34 656  

Bolivia (Plurinational State of) / 0.019 /  658 466  

Bosnia and Herzegovina / 0.012  / 415 873  

Botswana / 0.015 /  519 842  

Brazil / 2.013  / 69 762 739  

Brunei Darussalam / 0.021  / 727 778  

Bulgaria / 0.056  / 1 940 742  

Burkina Faso / 0.004  / 138 624  

Burundi / 0.001  / 34 656  

Cabo Verde / 0.001  / 34 656  

Cambodia / 0.007  / 242 593  

Cameroon / 0.013 /  450 529  

Canada/  2.628  / 91 076 244  

Central African Republic / 0.001 /  34 656  

Chad / 0.003 /  103 968  

Chile/  0.42 /  14 555 564

China / 15.254  / 528 644 226

Colombia/  0.246 /  8 525 402

Comoros / 0.001 /  34 656

Congo / 0.005 /  173 281

Costa Rica / 0.069  / 2 391 271

Côte d’Ivoire / 0.022  / 762 434

Croatia / 0.091 /  3 153 706

Cuba / 0.095  / 3 292 330

Cyprus / 0.036  / 1 247 620  

Czechia / 0.34  / 11 783 076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 0.005  / 173 281  

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 0.01 /  346 561  

Denmark / 0.553  / 19 164 826  

Djibouti / 0.001  / 34 656  

Dominica /  0.001 /  34 656  

Dominican Republic / 0.067 /  2 321 959  

Ecuador / 0.077  / 2 668 520  

Egypt / 0.139  / 4 817 199  

El Salvador / 0.013 /  450 529  

Equatorial Guinea / 0.012 /  415 873  

Eritrea / 0.001 /  34 656  

Estonia / 0.044 /  1 524 869  

Eswatini / 0.002  / 69 312  

Ethiopia / 0.01  / 346 561  

Fiji / 0.004 /  138 624  

Finland / 0.417  / 14 451 596  

France / 4.318  / 149 645 061  

Gabon / 0.013 /  450 529  

Gambia / 0.001  / 34 656  

Georgia / 0.008 /  277 249  

Germany / 6.111 /  211 783 458  

Ghana / 0.024 /  831 747  

Greece /  0.325  / 11 263 234  

Grenada / 0.001  / 34 656  

Guatemala / 0.041  / 1 420 900  

Guinea / 0.003  / 103 968  

Guinea-Bissau / 0.001  / 34 656  

Guyana / 0.004 /  138 624  

Haiti / 0.006  / 207 937  

Honduras / 0.009  / 311 905  

Hungary / 0.228  / 7 901 592  

Iceland / 0.036  / 1 247 620  

India / 1.044 /  36 180 974

Indonesia / 0.549 /  19 026 202

Iran (Islamic Republic of) / 0.371 /  12 857 415

Iraq / 0.128  / 4 435 981

Ireland / 0.439 /  15 214 030

Israel / 0.561  / 19 442 075

Italy / 3.189 /  110 518 319

Jamaica / 0.008  / 277 249

Japan / 8.033 /  278 392 492

Jordan / 0.022 /  762 434  

Kazakhstan / 0.133  / 4 609 262  

Kenya / 0.03  / 1 039 683  

Kiribati / 0.001  / 34 656  

Kuwait / 0.234  / 8 109 529  

Kyrgyzstan / 0.002 /  69 312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 0.007  / 242 593  

Latvia / 0.05 /  1 732 805  

Lebanon / 0.036 /  1 247 620  

Lesotho / 0.001  / 34 656  

Liberia / 0.001  / 34 656  

Libya /  0.018  / 623 810  

Liechtenstein / 0.01  / 346 561  

Lithuania / 0.077  / 2 668 520  

Luxembourg / 0.068  / 2 356 615  

Madagascar / 0.004  / 138 624  

Malawi / 0.002  / 69 312  

Malaysia / 0.348  / 12 060 325  

Maldives / 0.004  / 138 624  

Mali / 0.005  / 173 281  

Malta / 0.019  / 658 466  

Marshall Islands / 0.001  / 34 656  

Mauritania / 0.002 /  69 312  

Mauritius / 0.019  / 658 466  

Mexico / 1.221  / 42 315 104  

Micronesia (Federated States of) / 0.001  / 34 656  

Monaco /  0.011  / 381 217  

Mongolia / 0.004 /  138 624  

Montenegro / 0.004 /  138 624  

Morocco / 0.055 /  1 906 086  

Mozambique /  0.004  / 138 624  

Myanmar / 0.01  / 346 561  

Namibia / 0.009  / 311 905  

Nauru / 0.001  / 34 656  

Nepal / 0.01 /  346 561

Netherlands (Kingdom of the) / 1.377  / 47 721 457

New Zealand / 0.309  / 10 708 737

Nicaragua /  0.005  / 173 281

Niger / 0.003  /  103 968

Nigeria /  0.182  / 6 307 411

North Macedonia / 0.007  / 242 593

Norway /  0.679  / 23 531 495

Oman / 0.111  / 3 846 828

Pakistan / 0.114  / 3 950 796  

Palau / 0.001  / 34 656  

Panama / 0.09  / 3 119 050  

Papua New Guinea / 0.01  / 346 561  

Paraguay / 0.026  / 901 059  

Peru / 0.163  / 5 648 945  

Philippines /  0.212  / 7 347 094  

Poland / 0.837  / 29 007 160  

Portugal / 0.353  / 12 233 605  

Qatar /  0.269  / 9 322 492  

Republic of Korea / 2.574  / 89 204 814  

Republic of Moldova / 0.005  / 173 281  

Romania / 0.312 /  10 812 705  

Russian Federation /  1.866 /  64 668 292  

Rwanda / 0.003  / 103 968  

Saint Kitts and Nevis / 0.002  / 69 312  

Saint Lucia / 0.002  / 69 312  

Saint Vincent and the Grenadines / 0.001  / 34 656  

Samoa / 0.001  / 34 656  

San Marino / 0.002 /  69 312  

Sao Tome and Principe / 0.001  / 34 656  

Saudi Arabia / 1.184  / 41 032 828  

Senegal / 0.007 /  242 593  

Serbia  / 0.032  / 1 108 995  

Seychelles /  0.002  / 69 312  

Sierra Leone / 0.001  / 34 656  

Singapore / 0.504  / 17 466 677  

Slovakia / 0.155 /  5 371 696  

Slovenia / 0.079  / 2 737 832  

Solomon Islands / 0.001  / 34 656  

Somalia / 0.001  / 34 656  

South Africa / 0.244  / 8 456 090  

South Sudan / 0.002  / 69 312  

Spain / 2.134  / 73 956 128  

Sri Lanka / 0.045 /  1 559 525

Sudan / 0.01 /  346 561

Suriname / 0.003  / 103 968

Sweden / 0.871 /  30 185 468

Switzerland / 1.134 /  39 300 023

Syrian Arab Republic / 0.009  / 311 905  

Tajikistan / 0.003 /  103 968  

Thailand / 0.368 /  12 753 447  

Timor-Leste / 0.001  / 34 656  

Togo / 0.002 /  69 312  

Tonga / 0.001  / 34 656  

Trinidad and Tobago / 0.037  / 1 282 276  

Tunisia / 0.019 /  658 466  

Türkiye / 0.845  / 29 284 409  

Turkmenistan / 0.034  / 1 178 308  

Tuvalu / 0.001 /  34 656  

Uganda / 0.01  / 346 561  

Ukraine / 0.056  / 1 940 742  

United Arab Emirates / 0.635  / 22 006 627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 4.375  / 151 620 459  

United Republic of Tanzania / 0.01  / 346 561  

United States of America / 22 / 762 434 310  

Uruguay / 0.092  / 3 188 362  

Uzbekistan / 0.027  / 935 715  

Vanuatu / 0.001  / 34 656  

Venezuela (Bolivarian Republic of) / 0.175  / 6 064 818  

Viet Nam / 0.093  / 3 223 018  

Yemen / 0.008  / 277 249  

Zambia / 0.008  / 277 249  

Zimbabwe / 0.007  / 242 593  

Total / 100% / US$ 3 465 610 500



안보리가 사무국에 자료 제출을 요청하면 하루가 걸리지만, 5위원회가 요청하면 반나절이면 충분하다는 사실은 그만큼 예산과 조직의 향배를 결정하는 5위원회에 유엔사무국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5위원회 담당자가 안보리 담당자보다 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유엔 외교가의 농담이 있다.) 분담률이 높은 것이 좋은지 낮은 것이 좋은지에 대한 고민은 유엔 내 영향력이 재정적 기여에 상당 부분 비례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분담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주유엔 칠레대표부의 일원으로 5위원회 업무를 하면서, 업무량에 따른 절대적인 인력 부족과 여타 회원국에 비교한 상대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렸다. 그러나 회기가 시작되기 한참 전에 이미 관련 내용에 대한 상당한 분석을 끝냈고, 본부에서도 지원을 해주기는 하지만, 실제 협상장에서는 즉석에서 대응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현장 감각을 바탕으로 대응하는 대표부, 중장기 정책을 수립 및 시행하는 본부, 관련 연구를 축적하는 학계 및 공공기관 등 여러 분야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느꼈다.

밤을 새우고 집에 가는 전철 내부. 아무도 없다. 피곤하다.

결론적으로, 5위원회의 기능과 협상 형식을 통해 유엔 회원국 분담금을 정하고, 유엔의 효과적인 운영에 필수적이다. 이들은 공동 책임과 집단적 행동의 정신을 구현하며, 우리 시대의 복잡한 도전을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면서, 이 중요한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데 대한 우리의 약속을 재확인하고, 유엔이 글로벌 평화와 번영을 위한 불가결한 사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금과 장비를 갖추도록 하는데, 일조를 하는 기구, 5위원회이다.


5위원회 협상은 24/7, 공휴일에도 진행되며, 밤을 새우는 날이 허다했다. 회기 후반부, 특히 12.24.-25. 성탄절 연휴 기간에도 밤샘 협상이 있어 대표부 사무실에 예비 옷가지를 챙겨 출근하곤 했다.


(사진 출처: 개인소장)


Disclaimer - This post was prepared by Sang Yeob Kim in his personal capacity. The opinions expressed in this article are the author's own and do not reflect the view of his emplo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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